설교

영적 생활 정복 4단계(엡 6:10-13), 김덕선 목사

liefd 2024. 6. 28. 23:40
반응형

 .

 

 

 

 

들어가기

 

우리의 신앙생활은 마치 전쟁과 같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수많은 날 동안, 다시 말해 하나님 나라에 갈 때까지 신앙생활을 방해하는 마귀 역사와 육신의 소욕을 이기고 또 이겨서 최후에는 그 분 앞에 승리의 면류관을 얻어야 합니다.

 

1단계: 기도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벧전 4:7).

 

1. 기도할 때 마음을 빼앗는 역사

 

기도하지 않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도움으로 살겠다는 생각을 빼앗겼다는 말입니다. 기도하고 싶은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하도록, 아니 기도하고 싶은 생각조차 갖지 못하도록 무엇엔가 가로막혀서 빼앗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도하지 않고서 신앙생활을 잘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기도생활을 스스로 기도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고, 기도하지 않고 있다면 그것을 충격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는 기도하는 것을 보면서 샘내야 합니다. 기도생활만은 더 잘하려고 몸부림쳐야 합니다.

 

기도하지 않는 것은 신앙생활에 대한 의욕을 상실한 것입니다. 신앙생활에 있어 기도의 필요성을 못느끼는 것은 안일무사한 육신의 소욕과 마귀 역사가 기도할 마음을 빼앗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기도 응답에 대한 믿음을 굳게 잡고 기도하고 싶은 마음을 빼앗기지 말아야 합니다. 어떤 사람이 기도하다가 그만두었다면 언젠가 이미 자기 영혼 사랑과 가족사랑, 교회 사랑을 다 빼앗겨서 기도하지 않는 것입니다.

 

2. 기도생활의 중단은 영적생활의 중단

 

기도하겠다고 마음먹고 교회와 서 기도하다가도 중언부언하고 졸다가 못하겠다며 가버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기도를 이끌어갈 영력이 없기 때문에 좌절하고 마는 것입니다. 무엇에게 기도의 힘을 빼앗긴 것일까요? 가롯 유다를 보십시오.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을 좇겠다는 마음을 빼앗기니까 예수 팔아먹을 생각이 그의 마음을 차지하고 말았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기도하고 싶어도 싫증과 피곤과 못하게 하는 육신의 소욕과 마귀역사에 얽매이면 절대 기도하지 못합니다.

 

누구든지 기도생활이 끊어지면 영적생활이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기도 소리가 끊어지면 영적생활이 사라져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도 소리가 끊어지면 하나님의 도움이 끝난 것입니다.

 

마귀가 제일 무서워하는 것이 바로 기도입니다. 반면 기도하지 않으면 마귀가 얼마든지 역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도는 누가 하라고 말하기 전에 자기 영혼의 신세를 생각해서 반드시 해야 하는 것입니다.

 

3. 신앙생활 최고의 원동력은 기도

 

신앙생활 최고의 원동력은 기도의 힘을 얻는 것이요, 기도로 하나님의 도움을 얻는 것입니다. 내 심령이 시원해질 때까지 기도해 보십시오. 각자 자신의 기도의 시간표를 작성해 보십시요

 

2단계: 충성

 

1. 죽도록 충성하라

 

주의 일에 충성하는 사람은 열심히 하는데, 어떤 사람은 교회에 어떠한 일이 있어고 남의 일처럼 무관심합니다. 목숨까지 바쳐 우리를 구원하신 주님께서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속상해하시지 않겠습니까? 주님의 일에 무관심한 그가 과연 주님으로부터 복을 받을 수 있을까요?

 

주님 일에 나를 내 놓으면 주님도 내 일에 관여하십니다. 성경은 심는대로 거둔다”(6:7)“죽도록 충성하라“ (2:10)고 했습니다.

충성할 시간이 있고 충성할 건강이 있는데도 세상이 좋고 육신의 안위에 이끌려서 충성하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열심히 교회를 다닌다고 해도 믿음이 없고, 기도하고 싶은 마음도 없고, 충성하고 싶은 마음도 없고, 예배드려도 은혜가 안되는 사람은 모두 쭉정이입니다.

우리는 육신이 있을 때 하나님과 분명한 관계를 가져야 합니다. 육신이 끝나면 다시는 기회가 없습니다. 육신이 있을 때 주님께 충성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만한 때요 구원의 날이로다”(고후 6:2).

 

 

2. 주님 편이 되어 영적생활에 승리하라

 

우리는 육신의 소욕에 대항하여 싸울 힘이 있어야 합니다. 충성하기 싫은 마음을 때려 부수어 충성하게 만들고, 기도하기 싫은 마음을 때려 부수어 기도하게 만들고, 무관심한 마음속에 기도하고 싶은 마음을 심어서 자라게 만들고, 기어이 영적인 작품을 내도록 자기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기도해야 할 시간에 텔레비전 보고 앉아서 좋아합니다. 드라마 한편이 끝나면 다음 장면을 보겠다고 기다립니다. 더 이상 우리는 자기를 그냥 버려두지 말아야 합니다. 육신의 생각을 즉시 영의 생각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내 영혼을 복되게 만들어갈 수 없습니다.

 

교회 와서 기도하고 찬송하고 예배하는 모습을 보면 굉장히 신앙생활 잘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교회 밖에 나가면 세상 편을 듭니다. 육신이 영적생활의 목을 졸라 꼼짝 못하게 만들어 놓고, 육신이 좋은 대로 살아가면서 자기의 영혼의 아픔과 고통을 느끼지 못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이제 육신의 소욕에 대항하여 싸워서 영적생활에 승리하는 주인공이 되시기 바랍니다.

 

 

3단계: 감사

 

1. 하나님의 감동하실 분량으로 영적 생활에 승리하라

 

우리가 하나님 앞에 감사한다고 할 때 그 감사의 차원이 하나님께서 감동하실 만큼 해야 하는 것입니다.

마귀는 우리가 하나님을 같잖게 보도록 미혹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에덴동산에서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고 하셨지만, 마귀는 아니다! 먹으면 눈이 밝아지고 하나님같이 된다고 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같잖게 여기도록 미혹했던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감사의 표현을 할 때 예물로 하는 감사, 마음으로 하는 감사, 몸으로 하는 감사, 등 얼마든지 다양한 감사가 있지만, 어떤 감사를 하든지 하나님께서 받으실 감사의 분량을 채워야 합니다.

 

성경은 하나님께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지극히 높으신 자에게 네 서원을 갚으며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50:14-15)라고 했습니다.

 

은혜는 하늘만큼 받아 놓고 감사는 손톱만큼 해서 그 분을 언짢게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차라리 감사하지 않는 것만 못할 정도로 감사한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입니까?

 

2. 영적변화의 혁명을 일으키라

 

우리는 지금도 주님의 은혜로 살아갑니다. 과거에도 주님의 은혜로 살았고 앞으로도 그분의 은혜로만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영원토록 그분의 은헤로만 살아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당신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싶은 생각이 지금 현재 있습니까? 그런데 마음속에 감사의 생각이 없으면서도 걱정이 없지 않습니까? ‘내가 감사하지 못해서 큰일 났구나, 범사에 감사하라고 했는데 나는 왜 감사가 없는가? 자기 반성과 자기성찰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생각조차 하지 못하는 것은 육신의 소욕과 마귀역사 때문입니다. 나를 이대로 방관해서는 안됩니다. 자기 변화의 혁명을 일으켜야 합니다. 라오디게아 교인처럼 미지근한 신앙을 버리고 하나님의 사랑과 자기 영혼 사랑의 변화의 혁명을 뜨겁게 일으켜야 합니다(3:15-16).

 

3. 하나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가지라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대우할 줄 아는 감사, 수준 높은 감사를 할 수 있는 믿음의 소유자가 되어야 합니다. 주일헌금 드릴 때에도 하나님과 최상의 인격적인 관계를 가져야 합니다.

 

신앙생활 하면서 극치의 타락이 기도하지 않는 것이요, 충성하지 않는 것이요, 감사하지 않는 것이요, 원망하는 것입니다. 감사하지 않으면 충성도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감사하지 않으면 원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4단계: 전도

 

1. 전도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을 기만하는 외식

 

우리는 예수 믿지 않는 수많은 사람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해 주어 한 영혼이라도 더 구원받게 해야 합니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전도를 해야 하겠다는 마음이 송두리째 빼앗긴 채 살아갑니다. 불신자를 봐도 그 영혼이 지옥에 가서 영원히 처절한 고통을 당하는 불행에 대하여 무관심하고 자기 혼자 교회 다닙니다.

 

가도하고 싶은 마음도 없고, 감사하고 싶은 마음도 없고, 영혼 살리고 싶은 마음도 없이 교회에 나옵니다. 이 얼마나 비참하고 외식하는 자기 모습입니까?

 

이렇게 다 빼앗긴 것을 쭉정이라고 합니다. 마귀는 우리 영혼을 타락으로 이끌고 가려고 합니다. 이제 우리는 기도로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빼앗긴 것 다 채워서 꽉 찬 영적인 생명을 가지고 열심히 신앙생활과 영적생활을 잘하다가 최후의 날에 주님 앞에 어엿이 설수 있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나가기

 

마귀 역사를 쫓아내고 영적생활로 가득 채우라

 

우리는 곡식밭에서 알곡을 파먹는 새를 쫓듯 내 속에서 나의 영적생활을 빼앗는 육신의 소욕과 악한 영을 쫓아내야 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마음 속에 기도하고 싶은 마음이 없거든 오늘 기도하고 싶은 마음을 불일 듯 심령에 가득히 채워야 합니다.

 

충성하고 싶은 마음을 불일 듯 가득히 채워야 합니다. 감사하고 싶은 마음이 없거든 감사하고 싶은 마음을 불일 듯 가득히 채워야 합니다.

 

전도하고 싶은 마음이 없거든 전도하고 싶은 마음을 불일 듯 가득히 채워야 합니다.

 

그리고 채워진 힘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충성해야 합니다. 감사해야 합니다. 전도해야 합니다. 신앙생활을 빼앗으려는 마귀역사를 계속 이겨서 주님 나라 가는 날까지 승리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