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하려면(막 5:1-20)
어떻게 하면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요? 그것이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질문입니다. 복음은 이미 형성된 신뢰 관계망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됩니다. 마가복음 5장에 보면 미치광이였다가 예수님께 고침을 받은 사람이 나옵니다. 그는 군대 마귀에 들려 도저히 정상적인 행동을 한다는 자체가 불가능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구원의 손길을 통해 특별한 은혜를 체험하였습니다. 그는 예수님과 함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의 생각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집으로 돌아가 주께서 네게 어떻게 큰 일을 행하사 너를 불쌍히 여기신 것을 네 가족에게 말하라”(막 5:19). 여기서 우리의 관심을 갖게 되는 다섯 가지 큰 것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1. 큰 필요(막 5:1-6)
예수님과 제자들이 배에서 내리자마자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는 어떤 사람이 예수님께 말을 걸어왔습니다. 그는 단순한 정신 이상자가 아니라 더러운 귀신에게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이 사람은 무덤을 자기의 거처로 삼고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너무나 난폭하였기 때문에 가족과 동내에서 쫓겨나고 말았습니다. 그 누구도 이 사람을 제어할 만한 사람이 없었습니다. 여러 번 쇠사슬을 매였어도 다 꾾어버릴 정도로 초인적인 힘을 발휘하였습니다.
2. 큰 기적(막 5:6-17)
귀신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단번에 알아 보았습니다. 야고보서 1장 19절에 보면 귀신들도 하나님을 믿고 떤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사단보다 더 강하신 분입니다. 예수님은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이 세상에 있는 자(마귀) 보다 우리 안에 계신 자(예수님)가 더 크십니다. 예수님은 불쌍한 사람에게서 악한 귀신을 몰아내셨습니다. 그런데 그 귀신들이 그 근처에 있던 약 2000마리의 돼지 떼 속으로 들어가자 돼지들이 언덕 아래 바다속으로 질주하여 익사하였습니다.
이 사건을 돼지 주인들로부터 전해들은 가다라 지방 주민들은 그 사람이 옷을 입고 정신이 온전하여 예수님 옆에 앉아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기뻐하기는커녕 오히려 예수님을 거기서 떠나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이와같이 물질적인 이유로 예수님을 거부하는 사람이 이외로 많습니다.
3. 큰 방법(막 5:18-20)
예수님은 구원의 능력을 나타내시기 위해서 이러한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이 사람은 자기를 귀신에게서 건져주신 예수님께 한없이 감사하였을 것입니다. 그는 자기의 식구와 친구들이 자기를 받아들여주지 않을까 두렵기도 했을 것입니다. 혹시 돼지주인이 손해배상을 청구할까봐 겁이 났을 지도 모릅니다.
예수님은 그를 가족으로 돌려보내셨습니다. 그가 해야 할 일은 집으로 돌아가 친구들, 친척들, 지인들, 이웃들에게 가서 자신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 주고 예수님을 소개해야 했습니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행한 놀라운 일을 간증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람들의 반응이 어떠했을까요? 본문 20절에 보면 사람들이 이 소식을 듣고 기이히 여겼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체험하고 간증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자신도 모르게 갑자기 찾아오는 부끄러움 때문입니다. 자신이 간증한 이후에 그렇게 살지 못하면 어떻개 하냐? 하는 두려움 때문입니다. 간증한 이후에 마귀의 공격을 받으면 어떻게 하냐? 하는 두려움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기도하면서 하나님깨서 행하신 일을 찬양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증거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실 때 살아계신 하나님의 은혜를 증거하고 더 하나님을 잘 섬기는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