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째 나팔(계 9:13-21), 김덕선 목사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 때 하나님 앞 금 제단 네 뿔에서 한 음성이 들렸습니다. 금 제단에서 음성이 들렸다는 것은 하나님의 보좌로부텨 심판이 시작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전쟁이 일어나서 사람 1/3이 죽임을 당하게 됩니다. 이것이 두번째 "화"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금제단(8:3)은 6장에 나오는 죽임당한 영혼들의 기도와 성도들의 기도가 합해서 하나님께 분향함같이 드려지는 곳입니다. 성도들이 구원과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을 위해 신원하고 부르짖는 기도의 단, 금향단을 가리킵니다. 금향단의 네 뿔은 하나님의 권위와 힘을 상징합니다. 네 뿔(권세)에서 나는 음성은 모든 성도들이나 제단 아래 있는 순교자들(6:10)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인 것 같습니다. 둘째 화는 순교자들과 성도들의 기도가 하나님께 열납되어 그 응답으로써 이루어지는 일입니다.
1.유브라데 네 천사들을 놓아주라
나팔 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 강 유브라데에게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주라고 했습니다. 유브라데 강은 약속의 땅 가나안의 동쪼 경계선이었습니다. 유브라데 강 건너편에는 앗수르, 바벨론이 이스라엘을 침공하려면 유브라데 강을 건너야 합니다(사 7:20;8:7;렘 46:10). 유브라데 강에 결박되어 있는 네 천사(사탄의 수하에 있는 천사들)가 풀린다는 것은 . 말세에 무서운 전쟁이 일어날 것을 예고합니다.
2.세 재앙으로 인류의 1/3이 죽임을 당함
네 천사가 놓일 때에 그 년 월 일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에 일어나 세상 사람들 가운데 1/3이 죽임을 당하게 됩니다. '셋 중에 한 명이 죽임을 당하는 무서운 전쟁입니다 마병대의 숫자는 이만 만이면 2억의 군대를 말하는데, 그 숫자는 상징적인 의미로서 많은 군인들이 동원될 것을 시사합니다. 당시 로마의 군대를 25만명입니다. 그렇다면 당시 로마 군대의 천배가 되는 군인들입니다.
마병대의 모습은 황충이 철흉감을 입었던 것과 같이 마병대의 말들은 불빛과 자주빛과 유황빛 흉갑을 입고 있습니다.마병대의 머리는 사자의 머리와 같이 사탄적인 모습이었습니다. 여섯째 나팔은 대량 살싱무기를 동반한 전쟁의 끔찍한 실상을 역력히 보여 줍니다.
말들의 힘은 입과 꼬리에 있습니다. 꼬리는 뱀과 같고 꼬리에는 머리가 있어 이것으로 사람들을 살싱하는데 치명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영적인 의미로는 머리는 백성들을 인도하는 지도자들이고, 꼬리는 거짓말을 가르치는 거짓 선지자입니다(사 9:15, 16).
3. 끝까지 회개하지 않는 자들에게 내리는 하나님의 진노
말들의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왔습니다. '이것은 살육과 파괴가 가공할만한 무기임을 나타냅니다. 이 재앙을 겪으면서 겨우 살아남은 자들은 죽음의 심판을 당하는 자들을 목격하고도 회개하기는 커녕 도리어 우상 숭배에 몰두합니다. 그들은 여섯째 나팔 재앙을 당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가운데서 살아 남은 자들은 하나님 섬기기를 거절하고 상실한 마음대로 행하여 우상 숭배(1-4계명)는 물론 살인과 복술과 음행과 도둑질을 서슴없이 행합니다(5-10계명롬 1:1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