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종이 먼저다 2(요한일서 3:22), 김덕선 목사
1.순종을 통한 놀라운 은혜를 아십니까?
하나님께 순종하면 생활 속에서 놀라운 은혜를 네 가지를 경험하게 됩니다.
첫째, 하나님의 사랑이 그 속에서 온전케 됩니다. 누구든지 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참으로 그 속에서 온전케 되었나니 이로써 우리가 저 안에 있는 줄을 아노라(요일 2:5)
둘째,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얻게 됩니다.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사 1:19)
셋째, 그 자손이 영원히 복을 받습니다. 다만 그들이 항상 이같은 마음을 품어 나를 경외하며 나의 모든 명령을 지켜서 그들과 그 자손이 영원히 복 받기를 원하노라(신 5:29)
넷째 인생의 길이 평탄합니다.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수 1:8)
하나님 진리에 순종하면 신앙의 성장에 놀라운 두 가지 결과가 나타납니다.
하나는 영혼이 깨끗하게 됩니다. 베드로전서 1장 22절입니다.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하라.” 다른 하나는 형제를 사랑하게 됩니다. 우리가 진리의 말씀의 순종할 때 우리의 영혼은 새롭게 되고 깨끗하게 되어 사랑을 실천하는 삶에 이르게 됩니다.
순종하며 기도할 때 왜 응답이 될까요?
순종하며 기도하면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요한일서 5정 14, 15절입니다. “그를 향하여 우리ㅏ의 가진 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사ㅣ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으루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순종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반응입니다. 순종은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을 나타냅니다. 요한일서 3장 22절입니다.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그에게서 받나니 이는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일을 행함이라.” 우리는 이 본문에서 무엇이든지 기도하면 응답 받을 수 있다는 사실만을 받아들입니다.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받는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그 전체 조건은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킬 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하나님 앞에서 그의 기뻐하시는 것을 행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5장 7절입니다.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응답받는 기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면 이루어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나의 안에 거한다는 것은 , 9, 10절에 보면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할 때, 즉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하면서 기도할 때 응답해 주십니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은 기도의 응답을 통해서 더 깊어집니다. “시편 116편 1절입니다. “여호와께서 내 음성과 내 간구를 들으시므로 내가 그를 사랑하는도다.” 우리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킴으로써 그리스도 안에 거하게 되고 이로써 하나님과 교제하게 됩니다.
요한일서 3장 5절입니다.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며 들으심이라.” 우리가 기도할 때 담대함으로 기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진리의 말씀에 비추어 볼 때 양심의 가책을 느끼게 되는데 과연 우리가 담대해질 수 있을까요? 이러한 모든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를 받아주신다는 것을 확신하기 때문에 담대해질 수 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사랑이 있을 때 서로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3.기도할 때 순종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순종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왜냐하면 순종하게 하는 영은 성령이기 때문입니다. 사도행전 5장 32절 입니다. 하나님이 자기에게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 우리가 기도할 때 성령께서 우리에게 순종할 수 있는 힘을 주십니다. 에스겔 36장 27절입니다.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0 율례르ㅜㄹ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야고보서 5장 16절에 의하면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크다고 했습니다. 역사하는 힘이 큰, 능력있는 기도를 하기 원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때때로 다급해서 하나님의 말씀이나 뜻 대신 우리의 감정에 근거한 기도를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능력있는 기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한 기도가 되어야 합니다.
요한일서 3장 22, 23절에 보면 그의 계명을 지킨다는 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그가 우리에게 주신 계명대로 서로 사랑할 것이니라.” 즉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서 기도할 때 능력있는 기도의 능력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도 행전에 나타난 기도아 순종의 대표적인 인물은 고넬료와 베드로입니다(행 10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