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유다 멸망의 원인
남 유다 멸망의 원인은 하나님도 섬기고 주변 국가들의 섬기는 우상을 숭배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상하게도 하나님과 세ㅐ상을 동시에 섬기면 반드시 하나님을 멀리하고 떠나게 되어 있습니다. 남 유다는 당시에 강대국 앗수르를 의지하면서도 하나님을 찾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의지하지 말아야 할 것을 의지할 때 하나님께셔는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 의지하는 모든 것들을 제거해 버리십니다.
또한 자기 백성들이 그동안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은혜에 감사하지 않고 마치 자신들의 능력으로 된 줄로 착각할 때 거두어가십니다. 오늘 우리가 월급 받고 이렇게 살아가는 것이 세상 사람들이야 자기능력이라고 하지만 신자는 주님의 은혜와t사랑에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고 더 사랑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남편의 든든한 직장입니까? 아니면 은행통장입니까? 집안의 배경입니까? 오직 우리의 의지는 주님 한 분뿐이심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모든 의지물을 제거하여서라도 주의 택한 백성은 주님만 의지하게 만드시는 것이 주님의 사랑입니다. 그런데 이들이 교만하여지니 하나님께서 이들의 의지하는 바를 끊어 버리시는 것입니다.
또한 지도자들의 부패와 타락 뒤에는 그의 아내들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지도자들의 타락과 함께 부녀자들의 사치와 타락을 봅시다.이들의 사치품의 종류가 몇 가지가 됩니까? 무려 21가지나 됩니다. 이 정도의 사치품을 착용하려면 얼마나 많은 뇌물을 받아야 되겠습니까? 물론 뇌물이 아니라 대가성 없는 정치자금이라고 말도 안 되는 이야기를 하겠지만 이러한 범죄에 하나님께서 심판을 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택한 나라는 계속 간섭하시고 징계하십니다. 이방의 강대국이 쳐들어옵니다. 그 호화롭게 사치하던 그 모든 사치품들도 하나님께서 제거하여 버리시고 대신 무엇을 입게 됩니까? 썩은 냄새가 향을 대신하고, 노끈이 띠를 대신하고, 대머리가 숱한 머리를 대신하고, 굵은 베옷이 화려한 옷을 대신 할 것입니다. 여자들의 사치가 끊어질 뿐만 아니라. 25절에 보면 장정과 용사들이 전쟁으로 망하게 됩니다. 그들이 그렇게 믿고 의지한 용사들이 망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우리가 전적으로 하나님만 의지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