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 하나님의 인도 ”, 제임스 패커

liefd 2024. 2. 27. 16:50
반응형

인간을 만드신 창조주 하나님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하나님이다.

그래서 자신의 종들에게 자신을 뜻을 알리는데 어려움이 없으시다.

 

-“내가 너의 갈 길 가르쳐 보이고 너를 주목하여 훈계하리로다” (32:8).

 

-만일 백성들이 회개하고 순종하면 나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겠다라는 확신한다(사 58:11).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잠언 3:6).

 

인도1 :하나님의 지혜를 주신다.

- 지혜 : 성경에서 지혜라는 말은 언제나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삶을 안정되게 하는 행동에 대한 지식을 의미한다.

 

-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약 1:5).

- 너희는 마음을 새롭게 함을 변화를 받으라... 그리하면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할 수 있을 것이다(롬 12:2).

 

인도에 대한 확신할 수 있는 이유는?

1.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아들이다.

 

- 자녀들이 무지와 무능으로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인도해 줄 책임이 인간 부모에게 있다면 하나님의 가족도 그와 같다.

 

2. 성경은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고....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는”(딤후 3:16~17) 하나님의 말씀이다.

 

- 교훈 : 교리와 윤리, 하나님의 역사와 뜻에 대한 포괄적 가르침

 

- 책망, 바르게 함, 의로 교육함 : 이 교훈을 우리의 무질서한 사람에 적용하는 것 의미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되는 삶 : 하나님의 길로 갈 준비가 되어 있는 삶은

약속된 결과이다.

 

인도에 대한 방법은?

1.성경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선택이 어떤 적법한 경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정하는 것뿐이다.

 

- 성령님이 우리를 인도하시는 수단인 성경을 존중하는 것이다.

 

- 기본적인 차원에서 우리를 인도하신다.

 

우리가 따르며 살아야하는 기본적인 확신과 태도, 이상, 가치판단을 가르치시는데 이 인도는 하나님의 말씀과 별개인 어떤 내적 충동이 아니다.

 

2. 성경이 어떤 사람의 선택을 직접 결정해 줄 수 없기에, 하나님이 주시는 충동과 기호와 성향이라는 요소 즉 어떤 사람이 어떤 유의 책임에 더 헌신하고 싶은 마음이 들고, 그것을 묵상할 때 마음이 평안해지는 것이 결정적으로 여겨진다.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것은 내적 음성이나 그러한 체험과 관계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죄를 억제하고 육신을 따라 살지 않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에 주목하여야 한다.

 

빠지기 쉬운 함정

1. 생각하지 않는다 (X)생각하라

 

- 하나님은 우리를 생각하는 존재로 만드셨으며, 우리가 하나님의 임재안에서 잘 생각할 때에 우리의 지성을 인도하신다.- “그들이 지혜가 있어서...생각하였으면” (32:29)

 

2. 미리 생각하지 않는다. (X)미리 생각하라

 

- 미리 생각하라는 길을 갈 때 인간이 지켜야 하는 규칙일 뿐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의 규칙이다.

 

- “그들이 지혜가 있어서 ... 자기의 종말을 생각하였으면” (32:29)

 

3. 충고받기를 꺼린다. (X)충고를 받으라

- 성경은 조언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기나 지혜로운 자는 권고를 듣느니라”(잠 12:15).

 

4. 자신을 점검하지 않는다. (X)자신을 점검하라

 

- 자아를 고양하거나 도피주의적인, 혹은 자기 탐닉이나 자기 과장을 유도하는 느낌을 하나님의 인도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그런 느낌들을 간파하여 그것을 믿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우리는 자신이 왜 특정한 행동을 옳다고 느끼는지 물어야 하며, 스스로 이유를 대 보아야 한다.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 그 이유를 이야기 하며 판단해 보는 것이 좋다.

 

- “하나님이여, 나를 살피사 내 마음을 아시며 나를 시험하사 내 뜻을 아옵소서. 내게 무슨 악한 행위가 있나 보시고 나를 영원한 길로 인도하소서” (139:23~24)

 

5. 개인적 호감을 억제하지 않는다. (X)개인적 호감을 억제하라

 

- 자신의 교만과 자기기만을 깊이 인식한 적이 없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런 것이 있음을 간파하지 못한다. 이 때문에 때로 선의이기는 하지만 자신을 그럴 듯하게 설명하는 재주를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정신과 양심을 지배할 수 있다. 사람들은 이 기만적인 사람들에게 홀려서 정상적인 기준으로 그들을 판단하지 않으려 한다.

 

- , 그들의 견해를 존중하되 우상화해서는 안된다.

 

- “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살전 5:21)

 

6. 기다리지 못한다. (X)기다리라

 

- 시편에서 여호와를 기다리라는 주제가 반복되듯, 하나님이 종종 우리로 하여금 기다리도록 하신다. 하나님은 우리처럼 서두르지 않으신다. 그리고 우리가 현재 행동하는 데 필요한 정도 이상으로 미래에 대해 알려 주신다거나, 한 번에 한걸음 이상을 인도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방법이 아니다.

 

- 의심이 가거든 아무것도 하지 말고 계속해서 하나님을 기다리라. 행동이 필요한 때가 되면, 그것을 알려 주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