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 부모의 탄생, 김현수
필리프 메리외Philippe Meirieu라는 프랑스의 교육 철학자는 “민주주의는 내가 원하는 것을 바라는 것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내가 원하는 것을 타인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한다.”라고 말했다.그래서 민주주의는 무한정의 자유가 아니라 제한이 있는 자유, 타인의 욕망과 공존할 수 있는 만큼의 자유만 허락한다고, 그래서 성숙한 시민은 내가 원하는 것을 항상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했다.
이를 종합하면 괴물 부모는 주로 자녀에게 매우 권위적이면서 동시에 자녀를 과잉보호하는 부모를 일컫는다. 이들은 또한 자녀가 다니는 유치원이나 학교에 불평불만을 쏟아 내며 비합리적인 요청을 해서 운영에 지장을 주고 사기를 떨어뜨리고 교사 소진을 불러온다.
1. 내 아이’로 시작하는 특별한 요청 사항들
“내 아이에게 특별히 잘해 주세요.”
“내 자녀를 앞에 앉혀 주시고, 앞줄에 세워 주세요.”
“내 아이가 발표를 맡아서 하게 배치해 주세요.”
“내 아이는 허약하니까 달리기에서 빼 주세요.”
“내 아이를 학교 청소에서 빼 주시고, 차라리 학교에서 청소부를 고용하십시오!”
“내 아이를 왜 혼자 있게 합니까? 친구들과 같이 있도록 늘 친구를 붙여 주세요.”
“내 딸이 들판에 가는 바람에 햇볕에 타서 왔습니다. 우리 아이 피부를 원상 복구해 놓으세요.”
“내 아들은 아이돌이 되고 싶어 하니 창가 좌석에 앉히지 마십시오!”
“우리 아이에게, 먹기 전에 ‘감사히 먹겠습니다’와 같은 말을 다 같이 하게 시키지 마세요.”
“내 아이가 벌레에 물렸다는 것이 믿기지 않습니다! 다시는 곤충이 아이에게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하세요!”
“내 아이에게 눈에 띄는 악기를 주세요. 왜 다른 아이에게만 그런 악기를 주나요!”
“내 아이는 젓가락을 제대로 사용할 줄 모르니 밥을 천천히 먹게 내버려 두세요.”
“우리 아이 사진이 왜 이렇게 없나요? 사진도 골고루 찍지 못하나요? 한 번밖에 없는 수학여행에서 이렇게 사진이 없어서 어떡합니까? 수학여행을 다시 다녀오세요. 그리고 사진도 잘 못 찍는 담임 선생님을 교체해 주세요!”
“반 아이들과 내 아이가 원만한 것 같지 않으니 지금이라도 반을 바꾸어 주세요.”
“반 친구 중에 우리 아이와 맞지 않는 아이가 있어서 아이가 학교 가기 싫어하니 그 아이를 다른 학교로 전학시켜 주세요.”
“내 아이를 반 활동의 대표로 뽑아 주세요.”
2. 학교는,‘교사들은,으로 시작하는,학교와 교사를 비난하는 사항들
“학교 급식은 정말 아이들에게 맛없는 음식이에요.”
“학교 청소는 도대체 누가 하나요? 교실이 너무 지저분해서 아이들이 있을 수 없는 상태예요.”
학교에서 다쳤으니 치료를 모두 학교가 해결해 주어야 합니다.”
“학교에서는 도대체 무엇을 가르치나요? 아이가 욕을 배워 왔어요, 학교에서.”
“선생님들은 눈이 없나요? 우리 아이가 힘들어하는 것 안 보이셨나요?”
“선생님은 왜 아이들을 불공평하게 대하시나요? 아이에게 들었어요, 내 아이에게만 더 심하게 하셨다고. 정서적 학대라고 생각하지 않나요?”
“왜 학교 입학식에서 벚꽃이 피지 않았습니까?”
괴물 부모들의 특성에 관한 일본 정신과 의사 가타다 다마미片田珠美의 의견9에 저널리스트들의 의견 몇 가지를 추가하여, 괴물 부모들의 사고방식에 나타난 특성을 일곱 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괴물 부모의 탄생>, 김현수 - 밀리의 서재
➊ 내 아이는 항상 옳다. 그래서 내 아이 말을 믿는다.
➋ 소중한 내 아이를 다른 사람들이 혼내거나 함부로 할 수 없다.
➌ 학교에서 내 아이는 1등 혹은 잘하는 아이여야 한다.
➍ 교사는 내 아이를 잘 돌봐야 한다.
➎ 내 아이가 잘못했다면 그건 학교나 교사, 혹은 다른 아이들이 무언가를 잘못했기 때문이다.
➏ 교사는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 아니면 교장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
➐ 학교라는 조직은 권력이나 돈을 사용해야만 정의를 되찾을 수 있다.
괴물 부모들은 외부, 즉 가족 이외의 사람들이 있는 자리에서는 무조건 자녀 편을 든다. 자녀가 잘못된 행동을 하면 교사, 학교, 친구들의 문제 혹은 다른 아이 부모의 문제 때문이라고 한다. 자녀 잘못으로 발생한 일에도 주변의 사과나 처벌을 강력히 요구한다. 집 밖에서는 자녀의 잘못이나 문제를 절대 인정하지 않고, 처벌을 용인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집에 들어오면 자녀를 호되게 꾸짖고 처벌한다.
또한 괴물 부모들은 빈곤과 무능을 조롱하고 멸시한다. 자녀에게 빈곤해지는 것을 게으른 것, 무능력한 것으로 이야기하며, 그런 가난한 사람들과 어울리지 말라고 한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은 우월 의식을 갖게 되며 사회 통념상 도덕적인 태도, 공감 어린 태도라고 하는 것을 배우지 못한다.
괴물 부모는 자녀의 성취에서 경쟁적이며 결과만 강조하고 패배를 허용하지 않는다. 특히 학업 결과 혹은 경쟁의 결과를 중시하는데 결과는 반드시 좋아야 한다. 나쁜 결과를 결코 받아들이지 않으며 만일 나쁜 결과가 나왔다면 그것은 학교의 질, 교사의 질 때문이라거나 다른 학생 때문이라고 치부한다. 또한 자기 자녀가 승리하려면 학교, 교사, 다른 아이들이 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심한 경우에는 자기 자녀보다 더 잘하는
아이를 전학시키거나, 꼬투리를 잡아 퇴학을 요구한다.
이런 부모의 행동을 보고 자라는 자녀들은 반사회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그리고 부모에 대해 큰 부담감을 느끼는 동시에 수단을 가리지 않고 경쟁에서 이기려는 습관이 몸에 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