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회개 후의 축복

liefd 2024. 5. 13. 13:59
반응형

 

 

현대인들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요청하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평등한 사랑입니다(5:43-48).

 

2. 인간적인 진실입니다(엡  5:9).

 

3. 성결한 생활입니다(3 :17, 4:8).

 

1. 죄사함의 축복

회심의 네가지 결과

첫째,, 죄 사함을 받습니다(3:19)

 

둘째 영원한 기업을 받습니다(26:18).

 

셋째, 영적인 조명을 받습니다(고 후3:16).

 

넷째 ,영적사역에 참여하게 됩니다(살전 1:9-10).

 

 

정말 하나님께서 당신을 용서했다고 생각하십니까? 라고 질문하면 많은 사람들이 그렇기를 바래. 또는 나는 실은 잘 모르겠어라고 대답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자께 용서를 구해도 결코 충분한 확신을 가지지 못합니다. 우리는 자신이 용서받은 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항상 무엇인가 하려고 시도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에게도 용서받기 위해서는 무엇인가를 하도록 잠재적으로 압력을 가하게 된다는 것이다.

 

"저희 죄와 저희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치 아니하리라"(10:17). 하나님께서는 우리 죄를 용서해 주실 뿐만 아니라 그 죄를 영원히 잊어 주십니다. 용서하고 용서받으십시요. 그리고 나서는 잊으십시요. 물론 우리는 과거의 죄에 대한 기억들에 의해 시달리게 됩니다. 그러나 당신의 과거의 죄들은 오히려 당신 생애 중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는 계기로 기억되어야 합니다. 주님은 우리의 뇌세포 하나하나에 기억된 아픔까지도 아시고 도와 주신다.

 

주님 여기 펜과 종이 한 장이 있습니다. 주님이 보실 때 제가 깨끗하게 되어야 할 것이 있다면 여기 적겠습니다.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경험하는 일이 죄를 가지고 다는 것보다 쉽습니다. 왜냐하면 죄의 집은 점점 커져 날마다 무거워지기 때문입니다. 죄의식은 암세포처럼 계속해 늘어갈 것입니다.

 

용서하지 않는 마음을 가진 사람들의 머리 속은 온통 어떤 사람들에 대해서만은 "참을 수 없다" 생각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그들은 또 어떤 타입의 성격에 대해서는 못마땅하게 여기고 사소한 일에도 화를 낸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과거의 죄에 대한 처벌을 계속 주장한다. 어떤 사람이 자기에게 잘못을 저지른 다른 사람을 용서하지 않는다면 마치 인질극을 벌이는 것과 같다.

 

탕자의 비유에서 하나님 아버지의 촛점은 죄에 있지 않고 죄인에게 있습니다.  그러나 아들의 촛점은 그의 죄, 그의 비열함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 아들이 가로대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하나(15:21). 그러나 아버지의 촛점은 아들에 있었습니다. "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저희가 즐거워 하더라"(5:24).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죄를 해결하셨습니다. 더 이상 당신의 죄는 하나님의 관심이 아닙니다. 당신이 그의 촛점의 대상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분명히 죄 용사함을 이미 받았는데 우리가 죄를 고백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고백하다는 헬라어는 동의하다는 뜻이 있습니다. 고백이란 하나님의 죄에 대한 태도에 동의하는 것으로서 죄는 하나님께 대항하고 우리의 삶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파괴시키는 것이며, 따라서 고통스러운 결과들만을 가져옴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고백이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진다는 것입니다. 고백은 아무런 장애물없이 하나님과의 교제를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그외에도 고백을 함으로써 우리는 죄로부터 오는 죄책감, 긴장, 고통, 그리고 정신적 억압에서 벗어나 자유로와질 수 있습니다. 죄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고백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하기 위하여 고백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8:1).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사함을 받았도다(1:13).

 

그런데 우리가 자백을 한 후에도 기뻐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실제로 하나님께서 용서하셨다는 사실을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당신이 죄를 지었을 때 해야만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먼저 당신의 죄를 깨닫게 해 주신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십시오. 또한 당신이 죄를 지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리고 갈보리에서 예수의 피를 통한 하나님의 용서에 감사하십시오. 다른 사람에게 해를 주었을 경우 가능한 빨리 모든 것을 바로 잡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게 한 후에 당신과 창조주 하나님 사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의롭다는 것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야 합니다. 

 

 

2. 성령의 선물

성령께서 얼마나 당신을 인도하시는가로 당신의 삶을 재어 보라. 언행에서, 기도에서, 증거 가운데서, 영혼을 구하는 일에서, 구제하는 일에서, 그 밖에 당신의 매일의 삶 가운데 크고 작은 일을 결정할 때 성령께서 얼마나 끊임없이 인도하는 가로 당신의 삶을 재어 보라. 신자에게는 죄를 죽이는 일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것은 성령의 사역이다.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성령을 물로 상징한 이유는 무엇인가? 물은 생명유지에 필요하다. 물은 우리의 몸과 생활환경을 씻어 준다. 물은 때로는 홍수로 변하여 심판의 도구가 된다.성령은 순종하는 자에게는 생명의 근원이 되시지만 불순종하는 자에게는 심판하는 영이 되신다.

회개의 장애물

1. 우리가 교만하여 스스로 옳다고 하기 때문이다.

 

2. 우리가 하나님의심판 가운데서 주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기 때문이다.

 

3.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생활의 척도로 삼지 않기 때문이다.

 

3. 초대교회의 성도의 모습의 회복

그들이 친교의 공동체, 사랑의 공동체, 사명의 공동체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들에게 회개의 역사가 나타났기 때문이요, 성령의 충만한 역사가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상담심리학자들은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세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먼저는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객관적으로 진잔하는 자기 이해의 과정이 필요하다. 이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설교나 강연, 또는 독서이다. 두번째로 자기진단이 이루어진 사암이 거쳐야 할 관문은 자기용납이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결단이다. 세번째로 자기용납이 이루어진 사람은 자신을 개방할 수 있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