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에배자
당신은 어떤 예배자입니까? 습관적인 예배에서 벗어나 진정한 예배자로 회복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예배의식이 아니라 예배자를 찾으십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이 어떠해야 하며, 예배하는 방법이 어떠해야 하는지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관심은 늘 예배하는 사람들을 향하십니다. 우리가 얼마나 하나님을 사랑하는지, 우리에게 하나님이 얼마나 소중한지. 우리가 얼마나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감사하는지, 하나님을 신뢰하는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삶을 살며 예배하는지를 보십니다.
I. 공중 기도
1) 공중기도의 의미
공중기도는 회중기도, 대표기도라고 불리는데, 예배 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모인 가운데서 여러 사람들을 대표하여 드리는 기도입니다. 따라서 나머지 회중들도 그 기도에 함께 "동참"해야 합니다.
2) 공중기도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
첫째, 모든 사람이 다 들을 수 있도록 크고 분명한 목소리로 기도해야 하며, 마이크의 적절한 사용법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둘째, 기도 시간은 3 ~ 5분 내외가 적당합니다.
셋째, 반드시 그 모임의 성격에 부합되는 기도, 즉 목표가 분명한 기도여야 합니다.
셋째, 불미스러운 언어를 사용하거나 누구를 공격하는 기도는 삼가야 합니다.
넷째, 지나친 겸양어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불초한 것이 부정한 입술을 열러 기도합니다. 아무 공로없는 죄인이.
다섯째, 기도의 내용은 개인적이거나 주관적인 것들은 지양하고 가능한 많은 성도들이 공감하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여섯째, 다른 성도들을 의식하지 말고 믿음으로 하나님 앞에 기도해야 합니다.
일곱째, 기도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들을 균형있게 기도해야 합니다. 감사와 찬양, 회개, 간구가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합니다.
3) 공중기도의 준비
첫째, 비록 3~ 5분 이내의 짧은 기도이지만 이를 위해 오랜 시간 개인지도로 준비해야 합니다. 깊고 간절한 기도가 되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둘째, 성도들의 형편과 처지를 깊이 헤아려 기도를 구상해야 합니다.
셋째, 기도할 장소와 시간에 맞게 기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추운날, 더운날, 옥내, 야외, 식사일 경우에는 각기 상황에 알맞는 시간을 기도해야 합니다.
넷째, 할 수 있으면 기도문을 작성하거나 메모를 준비해야 합니다.
II. 기도 내용의 예
1) 주일 낮 예배를 위한 대표기도
이 세상 모든 것들을 사람들을 위하여 창조하시고 역사를 운행하시는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고 죄중에 빠져 영 죽게 된 것을 저희들을 구원하시려고 하늘 영광 귀한 보좌를 버리시고 십자가를 지고 가신 예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와 늘 함께 하시며 힘이 되시고 위로가 되어 주시는 성령님께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립니다.
지난 한 주간도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데 있어서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는 일들이 많았음을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주님의 십자가의 보혈로 씻어 주시고, 성령의 도우심으로 용서받은 확신과 새 힘을 주옵소서.
이 시간 저희들이 드리는 찬양과 기도와 감사를 받으시오며, 말씀을 통하여 우리의 가슴이 뜨거워지게 하옵소서. 주님, 우리의 눈이 밝아지게 하옵소서. 우리의 손, 발이 새로워져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게 하옵소서.
이 시간 예배를 통해 저희들이 새롭게 되어 각 가정이 작은 천국이 되게 도와주옵소서. 우리가 이 사회 속의 정치, 경제 문화, 예술 등 각 분야에서 소금과 빛이 되어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나아가는 새 일꾼들의 사명을 감당하게 하옵소서. 우리를 구원하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III . 안내위원.
첫째, 안내위원은 성도들이 경건한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둘째, 적어도 예배시간 30분 전에 나와서 준비해야 합니다.
셋째, 지정된 곳에서 친절하고 밝은 표정으로 주보를 나누어 드립니다. 웃는 얼굴로 “안녕하세요.” “어서오세요.” “반갑습니다.” 등의 인사로 반갑게 맞이해야 합니다. 주보는 받는 성도가 주보의 전면을 바로 볼 수 있도록 드린다.
넷째, 새 교우를 잘 살펴 교역자자 전도회 회장이나 새신자 담당자에게 안내합니다.
다섯째, 본당에는 앞자리로부터 정돈해 앉도록 인도하고 빈자리를 찾아서 친절하게 안내해야 합니다. “앞으로 오세요.” “죄송합니다. 안쪽으로 앉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섯째, 본당 내부의 정돈과 조명, 음향, 냉. 온방이 잘 안될 때는 관계자들에게 알려 대처해야 합니다.
일곱째, 기도 중에는 본당의 출입을 멈추도록 합니다.
여덟째, 성경읽기, 각종 헌금 봉투는 안내대에 비치된 것을 이용하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아홉째, 안내위원의 복장은 예절에 벗어나지 않도록 정장을 합니다. 안내위원들간에 불필요한 대화를 삼가야 합니다.
열째, 예배 중에 돌발하는 소지품 도난이나 헌금함 관리 등에 유념하여야 합니다. 예배시작 전이나 진행 중에 잡담이나 번거로운 인사를 삼가하도록 인도해야 합니다. 폐회 후, 자리를 점검하여 교우가 놓고 간 물건을 수집하여 사무실에 보관합니다. 남은 주보와 각종 전달 서류 그리고 헌금 봉투를 정리정돈해야 합니다.
Ⅳ. 현금위원
첫째, 헌금위원은 교회에서 마련한 헌금위원 가운을 입어 복장을 단정히 하고
예배 시간 20분 전까지 예배 처소에 도착하여 지정석( 맨 앞자리 )에서 기도로 준비합니다.
둘째, 헌금 주머니는 반드시 두 손으로 들고 앞자리부터 차례로 하며, 일부러 시선을 헌금하는 성도를 향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때로 처음 나온 분이나 실수로 헌금을 집에 놓고 온 성도들도 있으므로 눈치껏 얼른 지나쳐야 합니다.
셋째, 헌금 주머니를 돌릴 때에 헌금하는 분을 향해 목례하거나 인사하지 않습니다.
헌금은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기 때문입니다.
넷째, 헌금이 다 끝나면 헌금 주머니를 두 손으로 엄숙하게 들고 뒤에서 헌금위원끼리 보조를 맞추어 강단 앞으로 나와 봉헌하고 기도가 끝난 후에 조용히 자리로 돌아갑니다.
다섯째, 헌금주머니의 십자가 문양이 항상 전면을 향하도록 합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보기도 훈련과 실제 (1) | 2024.11.05 |
---|---|
성도의 생활(딤전 3:13) (2) | 2024.11.04 |
행동하는 사랑을 하라(요일 3:13-24) (1) | 2024.10.30 |
사랑의 7가지 비타민 (1) | 2024.10.30 |
고린도전후서 성경문제 (0) | 2024.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