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에베소서 5:17), 김덕선 목사

by liefd 2025. 2. 1.
반응형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나중에 무슨 일을 하게 될지는 가봐야 압니다. 우리 가운데 자신의  인생을 향한 하나님의 뜻인 알았던 길과는 전혀 다른 길을 가게 되었던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는 상대에 가지 않고 신학교에 들어갔습니다. 내가 인생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번번이 놓치는 나쁜 습관을 갖고 있거나, 아니면 하나님의 뜻 자체에 대해 그릇된 개념을 갖고 있거나. 하나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경에는 우리가 미래의 일로 언급한 하나님의 뜻에 관한 말이 성경에 거의 없습니다. 거의 대부분은 현재 이미 알고 있는 하나님의 뜻을 행할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인들에게 죄악 행동을 삼가고. 거룩한 삶을 살라고 이렇게  권면합니다. 에베소서 5 15절입니다.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같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여기서 말하는 뜻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품고 계신 구체적인 비밀 계획인가? 그분은 우리가 , 년이고 뜻을 찾아내기를 원하실까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께 사랑감사를 드리며 성령의 능력 안에 살아가는 신실하게 살아가는 것입니다.바물의 일차적 관심은 신자들이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방법에 있습니다. 물론 성경 기자들도 미디어를 무시하지 않는다.성경의 저자들의  미래에 대한 시각이 우리와 다를 뿐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통해. 과거를 구속하셨고, 장래에도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신다는 것을 믿었던 것입니다.

 

 1.전통적 접근에 대한 하나님에 대한 오해를 풀어야 합니다.

전통적 접근에서 보는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따라야 미래의 구체적 길을 발견하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가야 길을 우리가 따르도록 정해 놓으셨습니다. 우리의 책임은 우리의 인생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은 매일 우리가 내리는 결정에 대해서는 소홀히 여기고 미래에 중요하게 보이는 일에만 관심을 쏟게 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대학이나 직장이나 배우자를 고를 때는 많은 시간을 들려 심사숙고합니다. 그러나 tv 너무 많이 본다든지. 전화 통화가 너무 작다든지. 자녀를 칭찬해 칭찬하는 거의 없다는 . 따위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날마다 내리는 작은 선택이 누적되면 이따금씩 미래에 대해 내리는 선택의 의미보다 훨씬 영향을 미칠 때가 종종 있습니다. 내가 어느 길을 택하든 그것이 정말 중요한가요? 어느 길을 가든 결국 직무 수행은 성품의 질과 믿음의 깊이와 능력의 정도에 달려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에 대한 전통적 접근의 두번째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은 어떤 이유로든 당신의 뜻을 숨겨두고. 우리가 찾게 만드신다는 것입니다. 과연 그럴까요? 하나님은 당신의 뜻을 숨기시고 우리는 그것을 찾아다녀야 하는 걸까요?  과정에서 하나님은 우리의 일을 어렵게 만들기를 즐기실까요? 하나님은  우리를 즐겁게 하시는 것보다 낙심케 하는 것을 좋아하실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기뻐하십니다. 우리가 당신의 뜻을 행하기 원하십니다. 그것이 우리에게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 주리라는 것을 아시기 때문입니다. 난관과 고난에 부딪힐 우리는 자신이 하나님의 뜻에 벗어나는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라고 결론짓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리고는 남은 인생을 그때 다른 길을 택했어야 하는데 하고 한탄하며 보냅니다. 이러한 갈등은 하나님의 뜻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에 대한 전통적 접근의 세번째 오해는 앞날에 대한 우리의 집착은 통제할 없는 미래를 힘으로 통제하려는 욕심을 부추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2. 하나님의 뜻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가져야 합니다.

후보는 앞날을 결정할 조심하여 속단을 삼가라고 권하고 있다. 앞날이 어떻게 될지 확실히 없기 때문이다( 4:13-17). 야고보서 4 13-17절에 의하면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확실히 없기 때문에 현재 알고 있는 하나님의 뜻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는 주제넘게 미래를 속단하기보다는 현재 하나님의 뜻에 충실해야 한다.

 

마태복음 6 34절에 나오는 산상수훈에서. 예수님은 우리에게 내일을 염려하지 말고 오늘 일에 힘쓰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요구는 단순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마음이 깨끗하고 동기가 순수하며 기본 방향이 옳은지? 하나님의 나라는 정복을 가리키고 있는지? 그것만 확인하면 됩니다. 여러  바람직한 대안들 선한 양심으로. 어떤 길을 선택한다 해도. 우리는 여전히 하나님의 가운데 있을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어쩌다 번씩 내려야 하는 결정들이 아니라 날마다 하는 모든 작은 일들의. 시간과 에너지를 쏟기 원하십니다. 누가복음 16 10절입니다.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것에도 불이하느니라.”

 

사도 바울도 예수님만큼이나 단순하고 직접적이 하나님의 뜻이란 현재 하나님을 섬기고 높이는 것이지. 미래의 거창한 계획과는 별로 상관이 없습니다. 로마서 12 1, 2절입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라.” .

 

성경의 신앙 인물들에게. 고뇌가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뜻을 찾으려는 고뇌가 아니라 뜻대로 살려는 고뇌입니다. 예수님의 겟세마네 동산에서 고민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셨던 것입니다. 어떤  길을 선택하든 우리는 언제나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인생 최대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뜻은 미래보다 현재와 관련된 것이 대부분입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 16-18절입니다.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행동뿐 아니라 동기를 살핍니다. 우리가. 의사가 되든지, 목사든가 되든지 독신이든 기혼이든 점든 나이 많든 건강하든 아프든 상관없다.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있는지 아닌지는. 가정과 직장에서의 가짐., 시간과 재능의 사용, 맞닿는 태도, 봉사에 가고, 희생적 삶에 대한 헌신 . 우리가 날마다 내리는 선택으로 결정된다. 선택이 하나님을 높이고 섬기기 위한 것인가?

 

미래가 아무리 희미해 보여도. 우리는 일상생활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런 시각으로 보게 되면 놀라운 자유가 생깁니다.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하면? 그것이 우리 삶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다. 미국에 어떤 길을 선택해도? 그것이 우리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 됩니다 중요한 하나의 조건은? 우리의 삶은 예수 그리스도께 헌신하고 주님을 중심으로 따르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어떤 것을 원하시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우리 자신을 원하신다. 하나님의 뜻을 행할 시간은 지금입니다. 앞으로. 진실로 무엇보다. 먼저 하나님을 구한다면 구체적으로 어느 길을 선택하든 상관없이 우리는 언제나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야 -우리가 진정 살기 원하는 - 매일매일 하나님을 위해 사는 삶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