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다니엘 리더 스쿨의 기적, 김동환

by liefd 2024. 3. 22.
반응형

 

 

현재 대한민국 개신교 청소년 비율은 4.3%입니다. 청년의 비율은 3.9%입니다. 한 반에서 학생들 가운데 90% 이상이 교회를 다니지 않는 학생들입니다.

 

첫 번째 기적, 하나님을 만나는 것

다니엘 리더스쿨은 어떻게 신앙훈련하는가?

 

현재 교회에 다니고 있는 청소년과 청년 가운데 20%만이 오늘 죽어도 천국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합니다.

인간의 노력만으로는 하나님을 만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인간과 만나 교제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보통 인간은 하나님을 전심으로 찾고 만나려고 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하나님을 필요로 할 때 마음 문을 엽니다. 보통 절박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방법도 소용이 없을 때 마지막 수단으로 하나님을 찾습니다.

 

인간은 하나님께 간절히 부르짖고 기도할 때 그리고 전심으로 하나님을 찾을 때 하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29:12-13).

하나님 있습니까? 없습니까? 하나님 날 사랑하십니까? 안 사랑하십니까? '주여'를 부르짖는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사랑한다는 음성을 듣는 순간 인생 최대의 기적이 나타납니다.

 

주여를 부르짖는 이유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들으시고 행하소서 지체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안수기도는 사랑을 나누는 것입니다.

 

다니엘 리더 스쿨을 졸업하기 위해서는 88구절의 말씀을 암송해야 합니다. 매주 한 구절씩 외우게 합니다. 대략 5구절 정도를 누적하여 시험을 봅니다.

 

기도를 막으면 나머지는 마귀의 뜻대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기적, 하나님을 위해 공부하는 것

다니엘 리더 스쿨 학습은 어떻게 하는가?

 

하나님을 진신으로 찾고 하나님을 뜨겁게 만난 DLS학생들은 성령의 감동하심으로 이 말씀의 의미를 분명히 깨닫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케 하는 준비된 일꾼이 되기 위해 뜻을 정하고 학습하기 시작합니다.

 

2013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인구 10만명 당 청소년 자살자 수는 13명이었습니다. 청소년 자살률은 OECD 국가 가운데 가장 높았습니다. 13-19세가 자살하는 주된 이유는 성적 및 진학 문제가 39.2%로 가장 높았습니다.

 

DSL 학습프로그램의 기적을 만드는 아홉 가지 원칙

 

수준별 학습-수업을 따라 가지 못해 포기하는 학생이 없다

 

질문 위주의 수업-질문과 학습 의욕은 정비례한다. 공부할 때 모르는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해결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는 것이 학습의 진전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3학기 제도-1.5배 앞서 나간다. 1-41학기, 5-82학기, 9-123학기로 구성됩니다.

 

월반과 유급제도-2주 마다 배운 수업 내용을 점검하는 시험이 있습니다. 1학기 4개월간 8번 시험이 있습니다. 유급이 결정되면 다시 한번 해당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수업을 열심히 잘 따라 가서 실력이 향상되면 월반제도가 있습니다.

 

학습컨설팅-개인별 학습계획을 세운다, 매주 목요일 수능시험과 돌인한 시간댈에 모의고사를 실시하여 개인별학습컨설팅에 들어갑니다. 이때 구체적인 학습계획과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탁월한 교사진-신앙과 실력을 겸비한 선생님들

 

교권의 보장-교권이 바로 서야 학생권도 보장된다.

 

공부도 예배-모든 학습은 기도로 시작하고 기도로 마친다

 

철저한 6일 학습-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안식의 중요성

성적인 우리 인생을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우리 인생을 책임집니다.

 

세 번째 기적, 하나님의 성품으로 닮아가는 것

 

다니엘 리더 스쿨은 어떻게 인격훈련을 하는가?

 

DLS에서 하나님을 만난 학생들이 경험하는 세 번째 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기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성격의 학생들이 선한 사마리아인을 롤모델로 삼아 자신의 이기심을 십자가에 못박으며 주변 친구들과 가족들을 돌보며 섬기는 것으로 변화하는 것을 기적이라고 믿습니다.

 

공동체 생활 : 철이 철을 날카롭게 만든다

 

형제들이 많은 아이들은 형제들과의 다양한 곤계 속에서 어려서부터 사회성을 배우고 남을 배려하는 인격훈련이 잘 된다.

 

엘더 시스템 : 믿음의 형과 언니를 신입생의 엘더러 임명한다. 부엘더는 같은 또래의 친구 두 명이 챙겨줍니다.

 

엘더 학습 제도 : 먼저 배운 학생이 뒤쳐진 학생을 도와준다

교육학에서 배운 내용을 가장 확실하게 자기 것으로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 가운데 하나는 배운 것을 남에게 가르치는 것이라 말합니다.

엘더 학습을 통해 사랑과 나눔과 섬김이라는 건강한 성품들이 청소냔 사이에서 자라고 선순환합니다.

 

팀 모임: 팀장과 팀원들이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운다.

 

 

반응형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찬과 언약, 김남준  (1) 2024.03.24
다시 십자가  (1) 2024.03.22
상상이 담긴 설교, 워렌 W. 워어스비  (0) 2024.03.21
산상수훈  (0) 2024.03.20
펜인가, 제자인가, 카이 아이들먼  (0) 2024.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