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개인의 영적 부흥을 위한 기도훈련의 모델
예수님은 우리의 기도의 모델이 되십니다. 주님은 육체 가운데 계실 때에 심한 통곡과 눈물로 기도 생활을 하였다고 하셨습니다(히 5:7).
영적인 성숙과 미숙의 차이점은 훈련에 있다는 것입니다(히 5:12-14)
영혼의 지성소
주님은 라오디게아 교회의 활동에 대하여 말하지 아니하시고 영적인 상태에 대해 말하셨습니다(계 3:15).
오늘날의 교회가 영적으로 부흥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인 개개인이 하나님과의 뜨거운 만남을 회복해야 합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고 권고하십니다(계 3:19). 주님을 섬기는 영적인 열기를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영혼에 성령의 불을 붙이기 위해서는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과의 만남을 회복해야 합니다. 기도는 그리스도인과 교회가 주님께 대한 사랑과 열정을 회복하는 지름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가 필요한 것을 기쁨으로 공급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사귐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이기적인 욕심을 위해서 구하는 대상이 아니라 감사와 사랑과 찬양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참된 기도는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기도는 영적인 열매를 맺는 나무의 뿌리입니다. 하나님과의 친밀함에 삶의 우선순위를 두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인생의 뿌리가 흔들리게 될 것입니다.
영적인 뿌리의 중요성에 대해 영국 선교사 스트록스는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옆의 나무는 폭풍에도 굳건히 잘 버티었던 것입니다. “어떻게 해서 너는 땅에 박혀 있을 뿐 아니라 나까지도 도와줄 수 있었지 라고 몰어보았습니다. 이웃 나무가 말했습니다. ”그건 쉬워, 네가 새로운 가지를 뻗고 있는 동안 나는 뿌리를 더 깊은 곳에 내리고 있었거든.“
사도 바울은 영광의 면류관에 대한 꿈과 자기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고전 9:25-27). 효과적인 기도는 자기 절제와 훈련이 필요합니다.
성도들은 기도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실제로 기도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한 경우를 많이 느끼게 됩니다. 한국교회는 성도들에게 기도훈련학교를 통하여 실제 기도를 가르쳐야 합니다.
성경은 너희가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사 55:6).
기도는 우리를 바라보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기도는 우리를 기다리시는 하나님을 만나는 것입니다.
부흥은 기도하는 자에게 일어납니다. 영혼의 지성소에서 하나님과 사랑의 블꽃을 태우는 그리스도인은 영적인 부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도하는 교회는 공동체적인 부흥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1장 성구 기도
성경은 우리에게 기도하는 방법을 훈련시킨다.
성구 기도는 성경 말씀을 직접 인용하거나 묵상하면서 하는 기도입니다. 성구기도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해야 합니다.
기도의 목적은 우리 자신이 하나님의 뜻에 맞게 변화되는 것이며, 하나님의 사역을 하기 위한 능력을 얻는 것입니다.
성경에는 수많은 기도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중보기도(창 18:22-33), 모세의 기도(출 33:12-16; 시 97편), 솔로몬의 기도(왕상 8:22-53), 아굴의 기도(잠 30:7-9), 느헤미야의 기도(느 1:4-11), 바울의 기도(빌 1:9-11)등.
하나님의 말씀은 기도에 강한 욕구를 불어 넣어 줍니다(단 9:3-4). 성령의 감화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게 되자 다니엘의 마음 속에는 하나님을 향한 뜨거운 기도의 소원이 생긴 것입니다.
내가 기도하노라 00의 사랑을, 00로 지극힌 선한 것을 또 분별하며(빌 1:9-11)
믿는 00에게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00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막 16:17-18).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00야 다 내게로 오라 내가 00를 쉬게 하리라(마 11:28).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00의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아뢰라(빌 4:6. 7)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00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00의 마음 눈을 밝히사...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00에게 알게 하시기를 원하노라(엡 1:17-19).
그 영광의 풍성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00의 속사람을 능력으로 겅건하게 하옵시며...그리스도께서 00의 마음 속에 계시게 하옵시고, 00가 사랑 가운데에 뿌리가 박히고...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00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00가 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00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엡 3:16-21).
말씀 암송은 우리 영혼의 내면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킵니다. 봅 게리슨은 ”반복하여 암송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 마음의 틀을 천천히 형성해 나간다고 말하였습니다.
2장 주기도문 기도
왜 제자들이 예수님에게 기도하는 법을 가르쳐 달라고 요구했을까요? 그것은 예수님께서 말씀을 증거하시고 병을 고치시고 귀신을 쫓아내시고 하나님의 역사를 나타내시는 모든 근원이 기도에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예수님 사역의 최우선순위였습니다. 주님은 무슨 일을 하든지 먼저 기도하셨습니다(눅 6:12, 13, 22:39-46).
이렇게 기도하라고 하신 것은 주기도문의 내용과 순서를 표준으로 기도하라는 의미입니다. 즉 기도의 정신과 태도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것을 기도하라(what)고 하시지 않고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how)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주기도문을 가르치기에 앞서 잘못된 두 가지 종류의 기도를 가르치셨습니다.
첫째는 바리새인의 외식하는 기도였습니다. 기도의 시간과 장소를 정해 놓는 것은 유익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기도의 의미있는 내용입니다.
둘째는 이방인들이 중언부언하는 기도입니다. 아이들이 어른들에게 말을 배울 때 뜻도 알지 못하고 부모를 따라합니다. 그들의 입술은 하나님께 말하지만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 있습니다(렘 12:2).
그러면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기도해야 합니까?
하나님과의 진정한 교통은 인격적이고 은밀한 기도를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은밀한 중에 계시고 은밀한 중에 보십니다(마 6:6).
주님은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을 하늘에 계신 아버지로 생각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하늘에 계신다는 것은 하나님은 인간이나 피조물과는 구분된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라고 기도하는 순간 우리는 첫째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둘째 기도의 응답에 대해 확신할 수 있습니다.아버지에 대한 확신은 기도에 대한 확신을 가져올 것입니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는 또한 우리의 아버지이십니다.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인격과 명예, 그리고 영광을 말하는 것입니다.
마르틴 루터는 이 기도문이 “하나님의 이름에 대한 영광과 찬양 뿐 아니라 거룩하신 하나님을 내 생활을 통해 거룩하신 하나님으로 증거하기 위한 성화의 책임을 동반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파스칼의 말처럼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대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라이 임하옵시며
하나님의 나라란 하나님의 통치권이 미치는 곳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무엇보다도 여러분 자신을 통하여 확장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순종과 복음 전파를 통해 가능합니다. 우리는 교회에도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뜻이 하늘에 이룬 것 같이 땅에도 이루어지리이다
하나님의 뜻이 삶 가운데 이루어지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뜻이 완전하게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이는 우리에게 기독교적 책임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순종하는 법을 배워야 하고 순종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기도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기도함으로만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으며, 기도함으로만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을 실현해 나갈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이제 주기도문은 하나님에 대한 관심에서 인간에 대한 관심으로 옮겨집니다. 기도의 우선적 관심은 하나님께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우리의 관심과 필요가 시도에서 제외된 것은 아닙니다. 첫째 먹고 살아야 할 양식, 둘째, 원만한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위한 용서함, 그리고 마지막으로, 환경의 위협과 악한 자인 사단의 공격으로부터의 보호입니다.
일용할 양식이란 그날에 반드시 필요한 양식을 말합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필요를 채워 주신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필요한 것을 구하는 기도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의존하는 훈련이 될 수 있습니다(토마스 콘스텐블).
우리는 또한 육신의 양식 뿐 아니라 영혼의 양식을 위해서도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필요한 양식을 위해서도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는 하나님의 용서를 구해야 합니다. 여기서의 죄는 근본적인 죄성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짓는 죄를 가리킵니다. 우리는 모두 일용할 양식 뿐만 아니라 용서라는 양식이 있어야 합니다. 일용할 양식이 우리의 육체를 편안하게 해준다면 용서라는 양식은 우리이 영혼을 평안하게 해줍니다.
첫째, 이 구절은 우리가 하나님의 놀라운 은헤와 긍휼 가운데서 용서함 받은 자들을 나타내 줍니다.
둘째, 우리 자신이 지은 죄가 있다면 죄를 고백하고 죄 사함의 기쁨을 누려야 합니다.
셋째, 이 기도는 또한 다른 사람의 죄를 용서해 주는 자비가 필요하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우리는 죄 사함을 받은 후에 더 이상 죄악에 빠지지 않아야 합니다. 죄 사함 받은 성도들은 끊임없이 죄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다가오는 시험과 악을 대결해 나가야 합니다. 두 가지 종류의 시험이 있습니다. 주님께로부터 오는 시험으로 test로서의 시험입니다. (약 1:2). 둘째는 사탄의 파괴적인 시험으로 이는 유혹으로서의 시험입니다.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이 송영은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주기도문의 마지막 아멘은 우리가 간구한 기도가 단지 끝났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가 기도한 것에 대한 재확인입니다. 즉 하나님의 뜻에 따라 나하님의 나라를 세우며 살아가겠다는 것에 대한 의지의 천명인 것입니다(제임스 밀홀랜드).
3. 전신갑주 기도
기도는 신자의 유일한 무기이다.
전신 갑주 기도란 영적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한 무장의 기도입니다. 에베소서 6장에 나오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말합니다.
전신갑주 기도는 영적으로 깨어있게 만드는 기도로서 사단의 공격과 궤계를 피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영적 싸움의 현실을 직시하자
바울은 우리의 씨름이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세상의 권세자인 마귀와의 싸움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탄이 나의 영적 상태를 알고 있기 때문에 사단을 대적할 영적 능력과 거룩함을 입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귀는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단절시킵니다. 마귀는 또한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단절시킵니다. 혼미스러운 갈등과 분열의 교회에는 그 배후에 반드시 마귀의 역사가 있는 것입니다(예, 고린도 교회).
마귀의 궤계를 파악하라
존 스토트는 악령들의 특징을 세 가지로 요약하였습니다. 악령들은 강력한 존재, 사악한 존재, 교활한 거짓의 존재입니다.
사탄이 활동하는 목적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영광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구원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최대의 사건이기 때문에 인간이 구원을 받지 못하게 극렬히 방해합니다.
둘째, 인간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사단은 열등의식과 패배의식, 자존감의 상실, 죄로 인한 죄책감과 미움, 질병과 고통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인간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영적 강건함을 위한 기도
사단을 대적할 수 있는 방법은 우리가 영적으로 강건해지는 것입니다
진리의 허리띠로 무장하는 기도
이는 당시 병사들이 옷을 단단히 동이고 검을 붙들어 매는데 사용했던 가죽띠로서 성도들의 영적 자세를 비유한 것입니다.
구약 성경에서는 메시야에 대한 예언으로 “그가 공의로 그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몸의 띠를 삼으라고 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말씀 앞에서 성실되고 진실더ㅚㄴ 삶을 사는 자세를 말합니다(시 51:6).
의의 흉배를 붙이는 기도
흉배는 굳은 가죽, 쇠, 구리 등으로 만들어 병사의 가슴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했던 것입니다. 성도들의 의로운 삶은 사단으로부터 심장을 보호해줍니다. 우리의 삶 가운데 조금이라도 불의한 요소가 들어오면 사단은 참소합니다. 네가 하나님의 자녀이면서 그런 죄를 짓느냐? 마귀를 우리를 참소하고 죄책감을 주는 여지를 허락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계속 유지해야만 지속적으로 선한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교제하고 순종하는 삶을 살아감으로써 더욱 의롭다 하심을 얻게 됩니다.
칼빈은 의의 흉배를 바른 인격,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에 대한 순종과 충성을 나타낸다고 했습니다.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신을 신는 기도
편안한 신발은 바로 평안의 복음입니다. 복음이 우리에게 영적 전쟁과 같은 긴박한 상황에서도 평안을 준다는 것입니다.
평안의 복음은 하나님과 죄인된 인간 사이의 중보자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화평의 복음을 의미합니다.
믿음의 방패를 갖는 기도
여기서의 방패는 작은 방패가 아니고 전신을 다 가릴 수 있는 긴 장방형 방패(1.2m⨉0.77m)를 말합니다. 바울은 이 방패를 믿음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 대한 지속적인 신뢰만이 악한 자의 화전을 소멸할 수 있습니다. 화전은 그 당시의 공격용 무기로 송진을 발라 붙을 붙여 쏘던 화살입니다.
성도들의 믿음은 사단의 모든 공격으로부터 성도를 안정하게 보호하는 방패의 역할을 합니다. 주님을 신뢰하지 않을 때 우리는 염려와 의심의 화살, 무기력하고 패배적인 생각의 화살, 정결치 못하고 이기적인 삶의 화살, 좌절과 두려움의 화살, 반역과 불순종의 화살을 맞게 됩니다.
구윈의 투구를 쓰는 기도
당시 로마 병사들의 투구는 도끼나 망치로 내려치지 않는 한 뚫어지지 않을 정도로 단단하여 머리를 잘 보호해 주었습니다. 이 구원의 투구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구원의 확신입니다. 둘째는 구원이 소망의 투구입니다. 이 죄악된 세상으로부터 궁극적으로 구원을 받게 되는 것에 대한 희망인 것입니다.
성령의 검으로 무장하는 기도
성령의 검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우리가 영적 싸움에 승리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해야 합니다. 마귀 유혹의 3대통로는 육심의 정욕(물욕, 성욕, 식욕)과 인목의 정욕(인기, 명예욕, 지식욕, 잘못된 이데올로기)과 이생의 자랑(영적 교만과 불신과 불순종)
무시로 기도하라
여러분이 기도의 삶을 생활화하지 않으면 전신갑주의 효용가치는 떨어지게 됩니다.
무시로 기도한다는 것은 영적으로 깨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성령 안에서 기도하라
성령 안에서 기도한다는 것은 매순간 성령 하나님과 교제하며 그분의 도우심을 구하는 것입니다.
영적 싸움의 기도의 목적을 알라
우리가 왜 영적 싸움의 기도를 합니까? 그것은 무엇보다도 그리스도의 복음이 증거되기 위함입니다. 바울은 에베소서 6장 20절에서 자신이 사신이 되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승리를 선포하는 기도를 하라
그리스도인은 이미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승리하였다는 사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든지 자신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이보다 크심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요일 4:4).
사단아 나는 승리하였으니 너는 예수의 피로 물러갈지어다.
4. 목자기도
그리스도인의 영적생활은 그의 기도의 수준을 넘을 수 없다- 짐 그래함
목자기도는 시편 23편을 가지고 묵상하면서 하나님께 대한 순종을 결당하고 헌신할 때 드리는 기도입니다.
목자기도는 또 선한 목자되신 주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와 찬양의 기도입니다.
주님은 목자, 나는 양임을 고백하라
왜 시편 23편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인의 관계를 목자와 양의 관계로 비유했을까요? 양은 목자없이 살 수 없음을 가르치기 위함입니다. 양은 일반적으로 방향 감각이 없고 자신을 방어할 줄 모릅니다. 그래서 목자가 없으면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털이 다 자란 양이 넘어져 거꾸로 뒤집히면 제발로 일어나기가 어려워 대부분 죽고 맙니다. 양은 겁이 많습니다. 그래서 두려움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누우려 하지 않습니다. 양은 자기의 뜻을 고집합니다. 이러한 특징들 때문에 양은 목자를 따르면 생명이요, 따르지 않으면 죽음입니다.
레이몬드 에드몬은 “양은 진짜 양치기의 신호에 따라 간다. 가짜 양치기의 신호에 따라가는 양들은 병든 양들이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목자라는 말은 하나님의 쉬지 않는 보호하심과 자기 희생적 사랑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말입니다. 그는 우리를 지으신 자시요 우리는 그의 것이니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로다(시 100:3).
부족함이 없는 생의 풍요함을 고백하라
목자는 양의 일상생활 전체를 관리하며 양의 생명까지 돌봅니다.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라는 말에는 두 가지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뜻이 내 인생에서 이루어지는 데 있어서 필요한 어떤 것도 부족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둘째, 어떠한 역경의 때에라도 목자되신 주님의 사랑을 신뢰하며 만족하는 삶을 산다는 뜻입니다.
영혼의 소생과 안위함을 위해 기도하라
우리가 주님을 앙망하면 주님께서 영혼을 소생시키십니다. 영혼이 소생할 때 나타나는 증거는 주님의 이름을 위해 사는 것입니다.
주님의 인도하심을 확신하며 주님의 이름을 위해 살아갈 때 우리는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시 121:3-8).
넘쳐흐르는 은총의 잔을 찬양하라
원수이 목전에서 베푼 상은 전쟁에서 패하여 포로로 사로잡혀 온 대적자들 앞에서 승리자들을 위해 베푸는 승전 축하 잔치를 말합니다.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라는 말은 다윗이 하나님의 호의를 기억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팔레스킨 지역에서 잔치를 베풀게 되면 특별히 귀중한 손님들에게 향기로운 기름을 발라주는 풍습이 있었습니다(시 133:2).
넘치는 잔은 풍성하게 흘러 넘치는 하나님의 은혜를 상징합니다.
주님과의 영적 교통을 통한 기쁨을 누린다
이 세상에 그 어떤 것도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면서 우리를 떼어놓을 수 있는 것은 없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체험했던 다윗은 인생의 참 행복과 소망은 오직 하나님과 함께 구할 때에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습니다
도널드 행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진정한 종교는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생활에서 확신시킨다.”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며 그분과 친밀한 교제를 나누는 사람이 가는 곳에는 하나님께서 그곳의 임재해 계십니다.
목자 기도는 감사와 찬양의 기도 유형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선한 목자 대신 주님의 음해 인도 아신 보호하신 축복 등을 깊이 감사하는 기도입니다.
앤드류 머레이는 그리스도인은 주를 믿는 동시에 순종의 학교에 입학한다 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순종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순종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발전시켜 입니다. 순종은 우리의 사랑을 하나님께 표현하는 수단이요 우리의 사랑 을 증폭시키는 수단입니다.
둘째 순종은 우리를 영적으로 성숙시켜 입니다. 우리가 어릴 때에는 구체적인 지시를 따라 행해야 하지만 성장에서는 스스로 점검하고 알아서 행하게 됩니다.
셋째 순종은 우리의 행복을 위한 것입니다(신 6:24).
5장 십계명 기도
기도는 모든 경건의 초석이다-프리드리히 하일러
하나님의 생기를 받아 그 형상대로 만들어진 사람은 역시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해야 진정한 생명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계명들을 주신 것은 하나님 자신의 영광과 인간의 행복을 위한 것입니다.
248개의 뼈마디로 구성된 인간은 일년 365일 하루도 빠집없이 한결같이 613의 계명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박준서).
하나님께서 이러한 계명들을 주신 것은 하나님 자신의 영광과 인간의 행복을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 한 분 만을 섬기기로 결단하기
나 외에는 다른 신을 내게 있게 말지니라.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삶 가운데 그 분만을 으뜸으로 삼고 경배하기를 원하십니다 인간의 영혼은 오직 하나님으로 만족을 얻을 수 있습니다(고전 8:4-6).
마음의 중심에 하나님 모시기
우상을 만들거나 절하거나 섬기지 말라. 첫째 계명이 예배에 유일한 참 대상에 대하여 가르친다면 이 계명은 예배에 대한 정당한 방법을 제공해 줍니다. 성경은 우상을 만들고 그것을 의지하는 것이 헛된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상은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진실과 감격 가운데 부르는 주님의 이름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거나 믿음이 없이 호칭 하거나 무익한 일에 하나님의 이름을 걸어서는 안 됩니다 또 우리의 것은 요구하기 위해 하나님의 이름을 불러서도 안 됩니다. 우리가 주님의 이름을 부를 때는 진실된 마음이 담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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