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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리뷰

부요와 재물, 안드리아스 휴브너

by liefd 2024.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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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요와 재물, 당신을 위한 하나님의 뜻입니다(112:1-3)

하나님은 당신을 부요케 하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삼상 2:7-8).

당신이 돈을 소유하고 있는 겁니까? 아니면 돈이 당신을 소유하고 있는 겁니까?

 

예수님은 모든 영역에서 당신을 부요케 하시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8:18, 10:10)

하나님께서 당신이 경험하기를 원하시는 부요는 절대적으로 선한 것이며 놀라운 것입니다(10;22).

하나님은 당신에게 부요를 즐길 수 있는 능력과 평안을 겸하여 주시는 분이십니다(5:19).

성경은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하면 그분이 우리의 필요를 채워주길 것이라고 말씀합니다(22:4).

 

부자가 되지 못하게 하는 장애와 가난의 원인들

반유대주의(12:3, 24:9, 122:6)

자기의 죄를 숨김(53:5, 28:13)

하나님의 말씀을 의도적으로 불순종함(대하 24:19-20, 13:18)

연락을 사랑함(21:17)

방탕을 좇음(28;19)

술 취함(23:20-21)

요술과 오컬티즘(18;10-13)

 

체크 포인터

하나님은 당신이 빚 탕감의 기적을 체험하기를 원하십니다. 당신이 빚지고 사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부채의 영은 당신의 삶을 비참하게 만들려고 합니다.

부채의 영이 그리스도의 몸에게 이러한 영향을 기치는 연유는 지식의 결여 때문입니다.

부채의 영은 세 얼굴을 지니고 있는데 빚, 외상, 가난입니다.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됩니다.

예수님은 어느 누구도 그분의 종이 되는 것 외에 다른 사람의 노에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빚 탕감은 성경적입니다. 하나님은 빚 탕감에 대한 여러 기적들에 대해 성경에 기록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과거에 당신에게 하셨던 그대로 당신에게도 동일하게 하실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날로부터 당신과 나는 지속적으로 오십번째 해, 즉 빚 탕감의 해에 살고 있습니다.

당신의 희년이 오늘 시작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 위에 굳건하게 서세요. 마귀로 하여금 당신이 취한 영토를 침범하지 못하도록 용납하지 마세요.

 

부자가 되지 못하게 하는 일곱 가지 장애와 가난의 원인들

반 유대주의, 자기의 죄를 숨김, 하나님의 말씀을 의도적으로 불순종함, 연락을 사랑함, 방탕을 좇음, 술취함,

요술과 오컬티즘.

 

당신이 심은 것을 거두질 못하게 하는 오직 한 가지 이유는 당신이 포기하기 때문입니다(6:9)

 

내 돈인가, 하나님 돈인가, 랜디 알콘

 

하나님은 우리가 작은 시간, 작은 재능, 작은 돈으로 하는 일들을 크게 보신다.

삭개오나 부자청년, 가난한 과부, 어리석은 부자 등 성경의 여러 인물들에서 보듯이, 돈을 어떻게 다루는가를 통해

우리의 영적 삶의 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제리 케븐은 무엇이 그의 드림에 대한 태도를 바꾸게 했는가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합니다.

하나님의 소유권을 깨달은 이후부터입니다. 하나님의 돈을 하나님의 일을 위해 드린다는 것을 일단 이해하고 나니

그것이 내 돈이라고 생각할 때 결코 가지지 못했던 평안과 기쁨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웨슬리 선생님, 웨슬리 선생님, 큰일 났어요. 선생님의 집이 불에 타 완전히 내려앉았어요. 그 소식에 잠시 생각한 웨슬리는 그렇지 않아요. 주님의 집이 내려앉은 거예요. 내게 주어진 책임 하나가 줄었다는 뜻이지요.”

성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의 소유권을 강조하고 있다(24:1, 10:14, 25:23, 대상 29:11-12, 41:11, 50:10-12, 2:8).

하나님은 단지 우주만 소유하고 계신 것이 아니다. 당신과 나를 소유하고 계신다. 우리는 두 번 그분의 것이 되었다

첫 번째는 창조에 의해서, 두 번째는 구속에 의해서

 

돈에 대해서 항상 악하다는 말과 항상 선하다는 것 모두 잘못된 믿음이다(딤전 6:10, 딤전 4:4-5).

돈을 사용하지만 그것을 섬기지 말라(16:13).

마틴 루터는 인간을 말 탄 사람이 오른쪽으로 떨어졌다가 바로 서는 가 했더니 다시 왼쪽으로 떨어지는 술 취한 사람으로 묘사했다. 떨어진 한쪽이 금욕주의이고, 다른 한쪽이 물질만능주의이다.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 사람들은 물질적인 것은 아버지의 자녀를 위한 사랑의 공급이고,

하나님의 손에서 나온 선물로 생각한다(16:15).

바울은 탐심을 성적인 부도덕과 우상숭배와 같은 종류의 심각한 죄로 보았다(3;5).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염려와 재물이 우리를 질식시켜 열매 맺지 못하게 만든다(13:18, 22-23).

 

물질만능주의 열 가지 치명적인 위험

1. 물질만능주의는 우리의 영적인 삶을 방해하거나 파괴시킨다(3:17)

2. 물질만능주의는 물을 담을 수 없는 깨어진 그릇이다(2:11-13).

3. 물질만능주의는 부의 저주로 우리를 눈멀게 한다(11:18-20).

4. 물질만능주의는 불행과 염려를 가져다 준다( 6;31-34, 5:12)

5. 물질만능주의의 종착역은 궁극적으로 공허함이다(2:1, 8, 10, 31:20, 8:14, 13:4-6).

6. 물질만능주의는 인생의 많은 축복을 깨닫지 못하게 만든다(55:1, 22:17)

7. 물질만능주의는 믿음에 치명적인 독립성을 낳는다(31:20, 8:14, 13:4-6).

8. 물질만능주의는 교만과 엘리트 의식을 갖게 만든다(52:7, 8:18, 12:5, 2:1-9).

9. 물질만능주의는 부정과 착취를 증진시킨다(5:11)

10. 물질만능주의는 부도덕성과 가정의 황페함을 가속시킨다

 

건강과 부유함을 전하는 설교자들은 하나님이 공급하신 것으로 우리가 기뻐하는 일이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것처럼

암시한다.

그러나 하나님이 우리에게 부유함을 맡기신 것은 그것을 붙잡고 있으라는 의미가 아니라 관대하게 나누라고 맡기셨다(고후 9:8,11).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시려고 주셨다.

어거스틴은 이렇게 표현했다. “하나님이 당신에게 얼마나 많이 주셨는지 살펴보고, 거기서 당신이 꼭 필요한 것을 제하면, 나머지는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다.

 

예수님은 너희 자신을 위해 보물을 하늘나라에 쌓아두라고 하시며 너 자신과 함께 그것을 가지고 갈 수 없지만 그것을 먼저 보낼 수 있다고 말씀하신다.

이곳에서 얻으려고 하는 그 어떤 것도 결국 잃을 수밖에 없는 일시적인 보물이다. 그렇지만 이 땅의 보물을 하나님의 손에 올려드리는 순간, 우리 자신을 위해 영원한 보물을 쌓게 된다. 이 땅서 우리에게 맡기신 돈은 영원을 위한 투자 자금이다. 매일매일 하늘나라의 주식을 더 많이 구입할 수 있는 기회이다.

영원을 인식하지 못하면, 우리는 사소한 일에 전문가가 되고 중요한 것에는 왕초보가 된다.

 

하나님의 돈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매일 매일의 결정과 행동을 일생 동안 잘해야 된다.

그리스도로부터 상급을 받는다는 것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영원한 축복이다.

반면 상급을 박탈당하는 것은 영원히 이어지는 절망적인 손실이다.

바울은 모든 믿는 자에게 상급에 의해 동기부여를 받으라고 격려했다(고전 9:25, 6:9-10).

하나님의 돈 관리자는 그분의 인정을 간절히 구하고 충성스러운 섬김에 대해 보상해주실 것을 기대해야 한다.

 

성경은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하는 여러 동기부여에 대해 말하고 있다.

첫째, 그분을 아버지와 구원자로 사랑하기 때문에 순종해야 한다(7:9).

둘째, 그분을 창조주와 심판자와 두려워하기 때문에 순종해야 한다(12;28).

셋째, 그분을 섬기는 자에게 보상을 주시는 분이기에 이런 소망을 가지고 순종한다(11:6)

물론 사랑하는 사람을 기쁘시게 하는 것 자체가 가장 뛰어난 상급이다(고후 5:9).

 

이스라엘 사람들은 실제로 각기 다른 세 종류의 십일조를 드렸는데 그중 하나는 매 삼년마다 했으므로 이것들을 합하면

소득의 23%에 해당되는 금액이다(18:21, 24, 12;17-18, 14:22-23, 28-29, 26:12-13)

 

드림은 단순히 하나님이 돈을 모으시는 방법이 아니라, 자녀들을 키우시는 방법이다.

십일조가 순종의 표시라면, 자발적인 헌금은 사랑과 기쁨과 예배의 표현이다(12:6).

우리는 자신을 소유주로 생각하는 대신에, 하나님의 배달부로 바라보아야 한다.

요한 웨슬리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모든 가난한 사람들의 위치에 당신 자신을 두고, 하나님이 당신을 대하시는 것처럼 당신도 그들을 대하라.”

그리스도를 따랐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의 재산을 모두 버리거나, 버리도록 요구받지 않았음이 분명하다.

 

빚으로부터 벗어나는데 도움이 되는 여덟 가지 단계

1. 회개하라

2. 하나님께 첫 열매를 즉시 드려라

3. 새로운 빚을 지지 말라

4. 현재의 빚을 체계적으로 없애 나가라

5. 신용카드를 없애는 수술을 단행하라

6. 빚을 지는 습관에 대한 합리화를 중단하라

7. 빚의 목록을 작성하고 필요하다면 채권자를 만나라

8. 모든 조치를 취했음에도 여전히 자금이 부족하다면, 빚을 없애기 위해 소득을 늘일 방법을 강구하라.

 

미래를 위한 준비-저축과 은퇴자금

어리석은 사람은 가지고 있는 것을 다 써버린다(21:20).

먼저 드리고, 그 다음에 저축하고, 마지막으로 소비하는 것이 지혜롭다.

단기간의 필요를 위해 저축하는 것은 지혜로운 행동이 될 수 있지만, 장래 수십년을 위해 많은 돈을 모으는 것은 어리석다.

 

우리가 쌓은 돈과 가치는 소유물도 영원을 위해 나누어야 할 대상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요한 웨슬리는 영원의 관점에서 어떤 가치가 있는지에 따라 모든 것을 판단한다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은 비도덕적인 일로 이익을 내는 어떤 기업에도 투자해서는 안된다. 오늘날 가장 보편적인 투자 형태인 개방형 투자신탁(뮤츄얼 펀드), 투자자들의 돈을 다양하게 많은 회사들에 투자한다.

 

상속이냐 유산이냐

구약 시대에 땅의 소유권을 자녀나 손자들에게 남겨주는 것은 지극히 중요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난하여 땅을 구입할 수 없었다.

상속을 받지 않으면 결국 종이 되거나 보통 죽을 때까지 함께 생활하는 부몬아 조부모를 돌볼 수 있는 능력을 갖지 못했다(13:22).

 

많은 부모들이 선한 뜻으로 성장한 자녁들에게 돈을 남기지만 이것이 심각한 결혼의 갈등을 초래한다.

상속재산의 금액이 많을수록 그것을 상속받는 사람에게 해를 끼칠 가능성이 높아진다.

대부분의 상속재산을 교회나 기독교기관, 선교 혹은 다른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남기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말하면 많은 사람들은 충격을 받는다.

과연 그것은 하나님의 돈인가, 아니면 우리 자녀들에게 속한 돈인가?

 

지금 드리는 것과 죽을 때 좋은 목적으로 쓰이도록 남기는 것은 무슨 차이가 있는가?

삭개오가 유언에 자기가 남길 재산의 반을 가난한 사람에게 나눠주고, 속인 사람에게는 네 배를 갚으라고 했다면

주님께서 감동을 받으셨을까요? 예수께서 부자 청년에게 네가 죽을 때 상속 재산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남기라고

말씀하지 않으셨다.

그의 소유를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라고 하셨다(19:21). 성속재산을 하나님의 일에 드리는 것은 좋은 일에는 틀림이 없지만 그들의 상급은 그들의 행동이나 믿음이나 희생에 근거하지 않았으므로 살아있을 때 드린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것이다.

주후 390년에 크리소스톰은 그리스도인 부모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만일 당신의 자녀들에게 많은 부유함을 남기고

싶다면 하나님의 돌보심에 그들을 맡겨라. 그들에게 재산을 남기지 말고 미덕과 기술을 남겨라'.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돈과 소유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가르쳐야 한다

식탁예절을 포함하여 삶에서 습득하는 모든 것은 가정에서 배운다(22;6, 6;6-9).

부모는 자녀들이 돈을 일과 연결지어 배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자녀들은 돈의 가치와 절제의 훈련을 저축을 통해 배운다. 자녀들에게 드림의 기쁨을 보여주어야 하고,

드림의 훈련을 가르쳐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녀들에게 헌금을 요구해서는 안된다고 말하는데, 그렇지만 드리는 것은

습관이고 다른 모든 좋은 습관처럼 키울 수 있고 또 키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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