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복수 당하는 부모, 전성수

by liefd 2024. 9. 18.
반응형

초기3년의 애착이 평생을 좌우한다

 

우리의 마음은 뇌의 작용이고, 마음속에는 의식과 무의식이 있다. 우리는 마음속에 잠재한 무의식을 잘 알지 못하는데 주로 만 3세 이전에 형성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처럼 시냅스가 한창 만들어질 때 경험하는 자극들이 뇌에 저장되게 되고 그것이 무의식이며 우리 성격의 대부분을 형성한다.

 

아이가 어렸을 때 무의식에 부정적 정서를 많이 쌓으면 성격이 부정적인 성격이 되고, 무의식에 긍정적 정서를 많이 쌓으면 긍정적 성격이 된다. 아이가 나쁜 성격을 갖는 것만큼 부모를 힘들게 하는 것은 없다. 이것 이상의 복수는 없다.

 

부정저인 정서를 쌓게 하여 자기도 모르게 부모에게 복수하는데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이 아이가 받는 스트레스이다. 이런 스트레스가 불안, 두려움, 공포를 가져오고, 그것이 여러 가지 정신장애의 원인이 된다.

 

아이가 스트레스를 가장 크게 받는 첫 요인의 하나는 양육자와의 애착관계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을 때이다. 애착은 사랑하는 사람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애착관계가 잘 형성된 아이는 다른 사람과도 인간관계를 긍정적으로 맺어가며, 나는 사랑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는 긍정적 자존감을 갖게 된다.

 

스킨십은 자녀의 정서와 성장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사랑의 엄마 손이 아이의 아픈 곳을 쓰다듬으면 피부에 분포된 수많은 신경 말단의 감각기를 통해 정보를 받아들인 뇌는 통증을 완화시킨다.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아이는 신뢰감을 가지고 환경을 자신 있게 탐색하고 다른 사람과 안정된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 또한 아이가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지고 문제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아이가 태어난 직후부터 아이를 포근하게 안고 젖을 먹이면 아이의 정서안정과 발달, 애착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모유를 먹이는 일은 사랑에 의한 애착관계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불가피하게 분유를 먹인다면 모유를 먹일 때와 같이 아이를 안고 아이의 귀를 엄마의 심장에 가까이 댄 다음, 젖병을 물려 시선을 주고받으면서 먹이는 것이 중요하다.

 

3세 이전의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애착관계 형성이다. 아이는 어린 시절, 특히 만 3세 이전에 부모와 형성된 애착 관계가 평생 동안 영향을 미친다. 이시기에 부모와의 상호작용한 경험이 기억으로 저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애착 패턴을 형성하고 만 3세 전후로 고정이 된다.

 

따라서 양육자가 자주 바뀌는 것은 자녀에게 많은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가중시킨다. 최소한 생후1~3년 정도는 부모가 직접 키우는 것이 가장 좋다. 즉 양육자가 자주 바뀜으로써 아이가 불안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불안정한 애착을 형성하게 하는 부모는 대부분 아이들의 마음을 잘 헤아리지 못하거나 아이는 낳으면 저절로 큰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부모자신이 불안정한 애착관계를 형성했는지 아닌지는 비교적 쉽게 알 수 있다. 사람을 만날 때 즐거움과 기쁨마음으로 만나는지, 두려움과 경계의 대상으로 생각하는지 가만히 점검해 보면 된다.

 

부모가 어렸을 때 안정된 애착을 제대로 형성하지 못하면 자녀에게도 그럴 수 있다. 스스로 불안정한 애착을 형성했다고 판단되는 경우 자녀교육에 그런 불안정한 애착관계가 그대로 전수되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는 아이의 가장 큰 특징은 자아상이 긍정적이라는 점이다. 부정적 자아는 열등적 자아관, 무능한 자아관으로 아이가 위협이나 폭력적 분위기에서 자라면 형성된다. 긍정적 자아관은 격려와 칭찬을 받고 자란 경우에 갖게 되는 유능한 자아관이다. 또 다른 하나는 허상적 자아로 비현실적 자아관이다. 이것은 부모가 허용적이고, 무엇이든지 들어주고 소위 기를 죽이지 않는교육을 했을 경우에 형성된다.

 

아이가 스스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길 원한다면 아이의 기분을 망쳐놓는 일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아이가 자신감을 가지기를 원한다면 강압적으로 통제하는 것을 그만두어야 한다. 아이가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중받기를 원한다면 아이를 존중해주어야 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주는 가장 소중한 선물은 바로 충분한 시간과 긍정적인 관심이다. 부모가 아낌없이 아이와 시간을 보내고 긍정적인 관심을 쏟는다면 아이와 부모 사이에 긍정적이고 사랑의 관계가 형성될 것이며, 나아가 아이가 자라나는 과정에서 아이 문제로 걱정하는 시간도 줄어들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