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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기독교 예식

by liefd 2024.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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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례식 순서

 

1. 예배

 

좌석 정돈 - 학습, 세례, 성찬별로 구별

묵도

성경 - 53:1-6

찬송 1

신앙고백 - 사도신경

찬송 - 웬 말인가 날 위하여

기도

찬양

설교 - 고전11:23-26

기도

찬송 - 예수 나를 위하여

 

선포 - 이어서 학습, 세례문답과 성찬식을 거행하겠습니다.(문답은 생략)

 

먼저 학습식을 거행하겠습니다.

 

2. 학습식

 

호명 - , , , (호명되면 일어서게 한다.)

 

성경 봉독 - 4:20-24

 

식사

 

하나님의 은혜로 믿음의 길에 들어선 형제자매들을 학습교인으로 세우려고 합니다. 당회는 이들의 출석상황과 언행을 참작하여 학습교인으로 적합하다고 인정하였습니다. 모든 교인들은 이들에게 모범을 보여주시고, 교회의 법도를 따라 잘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거룩하신 하나님과 성도들 앞에서 진실한 마음으로 서약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습 서약

 

1) - 이제부터 자신의 죄인 된 생활을 버릴 것과 천지 만물을 창조하시고 홀로 주권섭리 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섬기기로 서약합니까?

 

2) -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습니까?

 

3) - 신구약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요 신앙과 본분에 대하여 정확무오한 법칙으로 믿고 힘써 지키기로 약속하느뇨?

 

4) - 주일을 거룩히 지키고, 교회의 법도에 순복 하며, 어떠한 환경에서도 끝까지 주님을 믿기로 서약합니까?

 

기도

 

이들을 학습교인 되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이들이 구원의 감격 속에서 더욱 깊이 주님의 뜻을 깨닫게 하시고, 진실한 교회 생활을 하여 세례 받고 주님께 충성하다가 주의 나라에 이르게 하옵소서.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공포

 

이제 이들이 하나님 믿기로 결심한 것을 하나님과 교인들 앞에서 증거 하였으므로 오늘부터 대한 예수교장로회 _________교회 학습교인 된 것을 내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공포하노라, 아멘.

 

지금부터 세례식을 거행하겠습니다.

 

3. 세례식

 

호명- , , , (호명되면 일어서게 한다)

 

성경봉독 - 벧전3:21-22, 3:5-8, 6:3-6

 

식사

 

세례는 그리스도에게 접붙이고 합하는 표요 인치는 것입니다, 당회는 세례를 받고 입교하기를 원하는 이들이 은혜 받는 일에 대한 경력과 믿음이 세례 받기에 적합하다고 보아 세례교인으로 세우려고 합니다. 교인들은 이들을 환영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시기 바랍니다. 이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교회의 법도를 지키고 섬기는 일을 귀중히 여기고 서로를 존중할 수 있도록 협력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당회는 제자를 삼아 세례를 주라 하신 주님의 명령대로 세례를 베풀고자 하오니 세례 받는 이들은 하나님과 성도들 앞에서 엄숙하게 서약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례 서약

 

1) - 여러분은 하나님 앞에서 죄인인 것과 그 진노를 면치 못할 줄을 알고 그의 크신 자비하심으로 구원받는 것 외에 소망이 없는 줄을 믿기로 서약합니까?

 

2) - 여러분은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 되심과 죄인의 구주가 되신 줄 믿으며 복음에 말한 바와 같이 구원하실 이는 오직 예수뿐인 것을 믿고 그 분만 의지하기로 서약합니까?

 

3) - 여러분은 성령의 은혜만 의지하여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자가 되고 모든 죄악을 버리고 그의 가르침과 본을 따라 살기로 서약합니까?

 

4) 여러분은 교회의 관할과 치리에 복종하고, 교회의 덕과 화평을 이루는 일에 힘쓰며, 교인된 의무와 권리를 바르게 행사하기로 서약합니까?

 

기도

 

하나님의 영원하신 경륜으로 세례 받는 은총 베풀어주심을 감사합니다. 이들이 사는 날 동안 하나님의 나라와 복음의 증인으로서 충성하게 하시고, 교회에 덕을 세우며 거룩한 생활을 하게 하여 주옵소서. 어떠한 고난과 역경을 만날지라도 믿음으로 인내하고 승리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세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하나님의 자녀 된_______에게 내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노라. 아멘.

 

공포

 

오늘 이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세례를 받았으므로 이제 대한 예수교장로회 ________ 교회 세례교인 된 것을 내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공포하노라, 아멘.

 

자리에 앉아주십시오.

 

4. 성찬식(성찬 상 앞에 내려와서)

 

묵도

성경 - 이사야 53:1-6

찬송 - 성자의 귀한 몸

 

설명

 

예수님이 친히 세우심, 재림 때까지 죄를 이기고 고난을 인내하며, 성도의 책임을 감당하게 하며, 소망을 확신하게 하는데 무한한 유익이 있음. 무흠 입교인들만 참여, 양심에 가책이 있는 분은 삼가도록 주의.

 

성찬식에 수종들 장로님들을 나오게 하여 성찬 상을 연다

 

분병 순서

 

기도 - 떡 쟁반을 두 손으로 받쳐들게 나누어 준 다음 분병을 위한 기도

 

분병 중에 봉독 할 성경 - 53:1-6, 고전11:23-32, 6:47-58

 

분병: 집례자 먼저 - 배병 하는 동안 계속 성경 낭독 .... 빠진 사람 없는지 확인

 

분병위원에게 분병 - 대하35:13-14

 

분잔 순서

 

기도 - 떡에 대한 감사와 분잔을 위한 기도, 이때도 수종자가 두 손으로 잔 쟁반을 바쳐 든 상태에서 기도

 

분잔 중에 봉독 할 성경 - 53:1-6, 고전11:23-32, 6:53-57

 

분잔 : 인도자 먼저 - 배잔 하는 동안 계속 성경 낭독 .... 빠진 사람 없는지 확인

 

분잔위원에게 분잔 - 대하35:13-14

 

위원 장로들이 상을 덮는다.

 

성경 봉독 - 26:26-28

 

5. 임명 공포

 

광고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찬송 후 축도로 폐회하겠습니다.

 

찬송 내 너를 위하여

 

축도

 

폐회

 

 

 

6. 예배 전 미리 챙길 일

 

1. 좌석정돈

 

세례 받을 사람은 제일 앞좌석에 앉히되 수세자 앞에 시세자와 수종자가 움직일 수 있도록 의자를 배치 할 것

 

2. 성례준비물

 

성찬기, 흰 장갑. 떡은 미리 자르고, 포도즙 잔도 미리 부어 놓은 것을 성찬강단 위에 미리 올려놓고 흰 보자기로 덮을 것

 

성찬용으로 준비된 떡은 사용치 않은 것도 땅에 묻어 없애고, 포도즙은 남은 것을 다음 해에 사용토록 남겨 두거나 관리가 어려우면 땅에 부어 반드시 버릴 것

 

3. 성례 수종자

 

성찬의 떡과 빵을 나눌 때 수종드는 분은 조사님이나 장로님이 좋고, 없는 교회는 될 수 있는 대로 남 집사님 중에서 성찬 준비에 개인적 문제가 없는 분으로 정할 것이며, 세례 때 물그릇을 들고 수종 드는 일도 같이 맡길 것

 

4. 분병 분잔시 봉독할 성구는 미리 성경에 종이갈피 등으로 쉽게 넘길 수 있도록 준비할 것. (26:26-30, 14:22-25, 22:14-20, 6:47-58, 고전11:23-32, 고전3:16-17, 6:1-11, 53:1-6)

 

5. 찬송가 반주

 

떡이나 잔을 나눌 때에 찬송가를 조용히 반주할 수도 있음

 

7. 세례와 성찬 교훈

 

7-1) 세례

 

주님의 죽으심에 연합하여 죄에 대하여는 죽고, 주님의 부활하심에 연합하여 영원히 사는 것을 표시하여 머리에 물을 뿌리는 성례. 옛사람을 죽이고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성화 역사

 

7-2) 성찬

 

주님의 살을 표시하여 떡을 먹고, 주님의 피를 표시하여 포도주를 마시는 기념 예식. 주님의 피와 자기 생명, 주님의 살과 자기 몸이 연결되는 구속을 기념하여 사죄, 칭의, 화친으로 살 자기임을 표시한 성례

 

세례와 성찬 (고전 11:26) (6:4)

 

<서론>

 

기독교의 예식 중에는 세례와 성찬이 큰 예식입니다. 이 예식을 행하는 것은 주님이 제자들에게 명하신 것을 순종함이요, 또 구원의 은혜를 주고받을 뿐만 아니라 참석하는 자들까지도 은혜를 받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신앙생활을 6개월 계속하면 학습을 주고, 6개월 계속하면 세례를 주게 됩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학습 제도는 없고 세례만 바로 주는 민족과 나라들도 있습니다. 세례식은 침례식, 두 방식이 있으니 장로교는 세례식으로 행합니다.

 

<본론>

 

1. 셰례식은 로마서 61-9절까지를 근거하여 예수님의 죽으심에 연합하여 죽어 장사지내고, 부활하심에 연합하여 새사람으로 사는 것을 표시하는 예식입니다.

 

세례식은 고린도전서 1024절과 베드로전서 320-21절을 근거하여, 홍해 물, 노아 홍수 물, 이 두 물을 근거하여 그때에 이 두 가지로 하나님의 사람들은 인류가 다 죽는 그 일을 통과하여 살아난 그것은 예수님께서 죽고 사신 예표로 하신 것인 것을 근거하여 물로 머리에 뿌려 세례를 줍니다.

 

이것도 죄짓던 옛사람은 물에서 죽고, 다시 영생하는 새사람으로 하나님을 향하여 사는 징표로 세례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침례나 세례가 근본 뜻은 같고, 또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 받았는고로 단번이요 두 번은 못 받습니다. 구약 교회가 예수님의 보혈의 모형으로 짐승의 피를 부정한데 뿌려 거룩하게 하는 그 예식을 근거하여 주님의 보혈의 상징으로 물을 뿌려 깨끗게 하는 예식이 되는 것입니다.

 

2. 성찬은 고린도전서1123-26절과 누가복음 2216-20절을 근거하여 베푸는 예식이니 떡으로 주님의 살을 표하고, 포도주로 주님의 피를 표하여 떡을 먹고 포도주를 마시는 것으로 주님이 자기를 죄악과 영원한 사망에서 대형, 대행, 대화친으로 사죄와 칭의와 화친의 새생명을 주신 것을 기념하여 성찬 먹는 자기의 살과 피와 생명을 주님의 대속에게 팔린 바 되어 이제는 자기 것이 아니라 영원한 멸망을 자기 대신 받고 자기를 구출하신 예수님의 피와 살과 생명으로 남은 여생과 영원히 사는 것을 표시하는 기념 예식입니다.

 

그러므로 자기의 범죄 하던 모든 것을 죄와 사망을 멸하신 주님의 피와 살에 연합하여 죄와 마귀와 사망과 하나님과 원수 됨을 멸하는 자기로 자기의 전부로 쓰고, 죄와 사망에서 자타를 구출하는 일과 하나님으로 화친하는 피와 살로 여생과 영원을 살게 된 자기인 것을 표하고 출발하는 예식입니다.

그러므로 성찬에 참여함은 주님의 육체와 자기 육체가 연합되어, 주님의 하실 그 일을 계대 하겠다는 약속이요, 또 실상으로 그 능력을 입는 성례입니다.

 

3. 세례나 침례도 이 사실을 깨닫고 각오하고 삼가 조심 있게 받으면 그 은혜의 실상이 받는 자에게 이루어지고 무심히 세례를 받는 것은 죄를 범하는 일이 됩니다.

 

또 성찬도 자기가 주님과 연합되는 것이니, 먼저 자기를 살펴 깨끗이 하여 주님과 연합하는 성찬을 먹으면 주님 안에서 역사 하시던 능력이 자기 안에도 충만하여 주님의 사활의 승리를 이루게 되고, 살피지 않고 부정함으로 먹으면 죄를 먹는 일이 되고 주님의 피와 살을 범하는 일이 되므로 약한 자, 병든 자, 잠자는 자들이 되게 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징계니 성도를 깨끗게 하려 함이요, 더러워지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 증거입니다.

 

 

기독교 결혼예식(지구촌교회)

 

 

(1) 결혼식 안내

 

1) 결혼 제도는 창조주 하나님이 설정하시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축복 받은 신성한 제도이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결혼을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신성한 새 가정의 출발이 되는 절차입니다.

 

() 성도의 결혼은 양심상, 교회 규례상, 국가의 법률상 저촉됨이 없는 경우 허락합니다.

 

() 본 교회 목사님의 주례와 교회예배실을 사용할 경우 신랑, 신부 어느 한편이 본 교회 등록 후 6개월 이상 출석교인이어야 합니다. (, 사회봉사적 차원에서는 본 교회당이 사용될 수

도 있습니다.)

 

() 결혼예식 신청 시 본인의 확실한 신분 파악을 위하여 ()항의 서류들을 제출하여야 합니

.

 

() 결혼식을 본 교회당에서 할 경우 토요일에만 교회 행사와 중복되지 않게 날짜와 시간을 정합니다.

 

() 결혼식을 본 교회당에서 할 경우 폐백 중 술 사용은 일체하지 않습니다.

 

() 당일 결혼 예식 중에는 예배 외의 소란스러운 축하 절차를 금하며 일체의 특별 절차를

금합니다.

 

꽃가루 뿌리기, 폭죽, 테이프 던지기, 조명장치 등 또한 화환도 일절 사절하며 강단

의 꽃꽂이만 할 수 있습니다.

 

지구촌교회는 화환을 진행하는 관행을 "사랑의 쌀" 로 대체하였습니다. (청첩장에 화환 대신 사랑의 쌀로 대체합니다로 표기 바람_ 참고) 청첩장 예시)

접수 및 문의 : 031-710-9346 (금요일 4시까지 접수를 받습니다.)

: 농협 355-0002-764683 지구촌사회복지재단

: 우리은행 1006-801-279565 사회복지법인 지구촌교회 사회복지재단)

지구촌교회에서는 화환을 진열하는 관행을 사랑의 쌀로 대체하였습니다. 화환대신 기탁하신 쌀은 기증하신 분의 명의로 진열 전시되며 결혼축하 후 불우이웃에게

혼주명의로 기증됩니다. - 10만원일 경우 10Kg 5포대를 진열합니다. - 15만원일 경우 10Kg 8포대를 진열합니다. - 20만원일 경우 10Kg 10포대를 진열합니다.

 

() 결혼식을 본 교회당에서 할 경우 주례자는 본 교회의 담임목사여야하며 이 모든 일을 위

해 결혼 담당교역자(조명연전도사)와 한 달 전에 1회 이상 상담하고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 명백히 성경적으로 부덕한 결혼식이나 결혼예식을 기독교식으로 진행하지 않을 경우는 교회 앞에 광고 하지 않습니다.

 

() ()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는 교회 주보에 결혼함을 광고하여야 합니다.

이는 첫째로 이 결혼에 이의가 있으면 교회에 알려 처리하게 하는 뜻과 둘째로 교우와 친

지들에게 알리는 뜻입니다. (담당 지구 교역자에게 광고 부탁할 것)

 

() 다음의 구비 서류를 갖추어 한 달 전에는 제출하여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혼례신청서(첨부_본교회 양식)

 

부모결혼승낙서, 혼인서약서(첨부_본교회 양식)

 

혼인관계증명서(신랑, 신부 각 1)

사회복지부 경조사역팀

 

(2) 결혼예식 신청

 

1) 주례

 

() 담임목사님의 주례와 교회당을 사용할 경우는 신랑, 신부 중 한편이 본 교회에 등록교인이라야 합니다. 평일에는 외부의 예식장 주례도 가능하나 토요일에는 본 교회에서 하는 결혼

식만 주례가 가능합니다. (, 담임목사님의 목회일정과 중복되지 않아야 합니다.)

 

2) 결혼식 신청절차

 

() 담임목사님일 경우

먼저 목양실(031-710-9404/ 031-270-8107)에 주례신청을 하시고, 결혼담당 교역자와 1

회 이상 상담과 교육을 하고 예식 하루 전에는 결혼식을 위한 예행연습을 반드시 행

하여야 합니다.

 

() 부목사님일 경우 (담임목사님 부재시 가능)

주례를 원하는 목사님에게 주례신청을 하시고, 교회 내부에서 결혼 시에는 결혼담당 교역

자와 1회 이상 상담하고 주례담당목사님과 결혼식 준비를 위한 교육과 예행연습을 행하

여야 합니다. (부목사님이 주례하실 경우, 교회여건과, 주례진행이 다르므로 주례자가 전체

예배를 진행한다.)

 

(3) 결혼예식 준비사항

 

1) 예행연습(리허설)

 

() 리허설 전 날에는 순서지를 이메일을 통해 보내주셔야 합니다.(E-mail. myc100@jiguchon.org)

 

() 리허설은 하루 전에 반드시 실시하며 모두 참석해야 합니다. 참석자: 신랑, 신부, 양가부모 (6)

 

2) 예행연습(리허설)시 준비

 

() 결혼식 순서에 관한 점검(기도자, 연합의 기도 or 축복의 기도, 축가(팀 수, 인원수), 반주(챔버 여부))

 

3) 촬영 기사는 단정한 복장을 입어야 합니다. () 비디오, 카메라 기사는 단정한 복장을 입어야 합니다.

 

() 주례사 시간에는 촬영할 수 없습니다. (, 비디오는 고정촬영이 가능합니다.)

 

() 결혼이 진행되면서 주례자에게 방해가 되지 말아야 하며 촬영 시 촬영예법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기독교 장례예식(분당 우리교회)

 

임종/ 임종 예배

 

1) 임종의 뜻

 

우리 교회에 등록한 교인 및 직계 가족인 환자가 위독상태에 빠지면 가족들은 침착한 태도로 먼저 의사와 담당교구 교역자에게 알려서 사망진단 및 장례절차를 의논하도록 합니다.

 

a. 임종이 임박할 때는 교회에 연락하여 담당교구 교역자를 청해 임종예배를 드리고 가족들이 둘러 앉아 조용히 기도하면서 임종을 기다려야 합니다.

 

b. 임종이 가까운 분을 위해 성경(11:1727, 14:16, 딤후 4:68 ) 말씀을 들려주고,

조용히 찬송(471, 501, 508장 등)과 기도로 소망을 일깨워 주어야 합니다.

 

c. 임종하는 분께 물을 일이 있으면 내용을 간추려서 대답하기 쉽게 묻고 대답을 기록합니다. 녹음기로 녹음을 하면 정확한 유언을 남길 수 있고 최후의 육성을 보존할 수도 있습니다.

 

2) 임종 전의 할 일

 

육체적 죽음은 생명의 종말이 아니며, 최후의 심판은 육체적 죽음 후에 기다리고 있습니다(9:27). 최후의 심판 때에는 모든 죽은 자의 부활(5:28-29)과 믿는자들의 생명의 부활(고전15:22-24)이 있을 것입니다. 이 죽음과 심판을 위한 부활 사이의 죽은 자들의 중간 상태에 대해서는 신약성경에 낙원과 음부로 표현되어 있습니다(23:43, 16:23). 또 성경에는 죽음을 잔다라고도 표현하고 있습니다(살전 4:13-15). 그러나 죽은 자 중 사후의 심판에 의하여 제 2의 죽음에 이르는 자가 있으니, 이 죽음이 곧 둘째 사망이라고 합니다(2:11). 그러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자에게는 이 죽음이 권위를 가지지 못합니다. 다만 현재의 생명을 지배하고 그 본래의 상태에 있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2:15).

 

3) 임종시에 할 일

 

입관에 지장이 없도록 죽은 이의 눈을 아래로 가볍게 쓰다듬어 감게 해주고, 즉시 탈지면으로 코와 귀를 막고 입을 다물게 합니다.

턱을 받친 다음 베개를 약간 높이 하고 손과 발을 정 위치에 고정시키며 위생적으로 정결하게 하고 깨끗한 옷을 입혀 몸을 똑바로 잠자듯 해줍니다.

 

자신이 소속된 교구목사, 전도사, 다락방 순장에게 아래의 사항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고인성명, 연세, 관계(ex.시모,친모 등), 소천 일시, 집례 여부(가족 상의후), 장례식장(미결정시 추후 문자로 소통)

 

병원 영안실로 모시고자 할 경우에는 영안실 이용이 가능한지 전화로 확인하고, 병원 응급차나 119차량을 불러 병원 응급실을 경유하여 의사확인 후 안치실로 모시는 이용 절차를 꼭 밟으셔야 합니다.

 

4) 연락

 

가까운 친지나 친척 그리고 가족들에게 알리고 허식을 삼가하여야 합니다.

 

교구 담당교역자에게 즉시 연락하고 장례에 대하여 의논하여 교회의 지도를 받으면 됩니다.

 

성남 시립 화장장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상주가 직접 예약을 꼭 하시고 원하는 시간을 배정받아야 합니다.

 

5) 장례의 절차는 교역자와 교회 경조부의 지도를 받아 교회 예식으로 장례를 치루어야 합니다.

6) 시신의 손거둠과 연락이 끝나면, 가족들은 검소한 옷으로 갈아입고 근신하며 애도하되 맨발이나 머리 푸는 일과 곡을 삼가합니다.

 

7) 교회 예식대로 장례식을 치루고자 하는 가정에서는 다음 사항을 지키셔야 합니다.

 

입관 전에는 병풍으로 시신을 가리고 고인의 사진을 세우는 것 외에 분향이나 촛대를 세우지 않으며 음식이나 젯상도 차리지 않도록 합니다(고인이 사용하던 성경을 상 위에 두는 것은 권장합니다). 악취 제거의 목적으로 향을 피울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꽃을 드리는 형식으로 예의를 표하게 하는 것이 더욱 기독교적입니다.

 

상복은 따로 마련할 수도 있으며, 한복일 경우에는 백색 또는 검정색 복장으로 하되 왼쪽 흉부에 상표를 답니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 복장을 평상복으로 할 수 있습니다.

 

상가에서 주류사용은 금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바른 자세입니다.

 

상주에게 인사는 하지만 영구 앞에 배례는 하지 않습니다.

 

8) 상례의 준비

 

먼저 상주를 세우되 상주는 고인의 자녀 중 장남이 되며, 상주는 상례를 하는 동안

 

교인이나 친척 중에서 상사 일체를 총감독하며 보살필 호상을 선정합니다.

 

장례일정을 계획합니다.

- 사망진단서, 주민등록초본, 장의물품 등을 준비하고

- 임종예배, 입관예배, 발인예배, 하관예배를 계획하며

- 장례일자, 장소, 방법을 계획합니다.

- 또한 가까운 친척과 친지들에게 부고(전화)를 합니다.

 

임종예배

 

ㆍ임종예배의 정의

 

한 사람의 죽음을 지켜보는 것을 임종이라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임종예배란 의사의 진단, 또한 상황판단 여하에 따라 운명이 가까워졌다고 생각되었을 때 가족과 친지들이 한자리에 모여 운명 직전에 있는 사람의 영혼 안위를 위하여 목사님 집례하에 드리는 예배를 말합니다.

 

ㆍ임종 예배의 의의

 

당사자로 하여금 부활신앙을 통해 죽음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하고 그리스도의 평화 가운데서 죽음에 대한 공포를 이겨 내도록 돕습니다. 불의의 사고나 급병에 의한 경우가 아니라면 담당 교역자를 모시고 온 가족들이 함께 예배하면 좋다. 이 때 상황에 따라서는 수시를 거둔 다음 고인의 시신을 흰 홑이불을 덮고 임종예배를 드릴 수도 있으며 병원 안치실에 모신 다음 빈소를 차린 후 드리기도 합니다.

 

입관예배

 

ㆍ입관의 의미

 

입관이란 염습한 시신을 관 속에 넣어 뚜껑을 덮어 항봉하는 것을 말합니다.

법적 전염병이 아닌 경우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후 24시간이 경과한 후에 시신을 처리하는 것이 상례입니다. 입관을 하면 유가족들이 고인의 모습을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므로 감정적으로 매우 힘들어하는 시기입니다.

 

ㆍ입관예배의 정의

 

시신을 정리하고 입관을 마치고 드리는 예배

 

ㆍ입관 예배의 의의

 

입관예배란 상례절차를 따라 돌아가신 분의 시신을 관에 모시고 봉하기 전이나 후에 (결관해도 무관)드리는 예배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때는 남은 유족, 친지들과 돌아가신 분이 삶과 죽음 사이에서 뚜렷이 구별되는 때이며, 죽음과 이별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인간 존재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인생의 방향에 대하여 되새겨 볼 수 있는 계기도 되는 것입니다.

 

발인예배(천국 환송예배)

 

발인예배 또는 장례예배라고도 합니다. 고인이 살던 집과 섬기던 교회, 함께 하던 식구들을 떠나 하나님 품으로 돌아가는 의식을 의미한다. 이런 의미에서 장례예배는 하늘나라로 출발하는 고인을 환송하는 의미를 갖는다.

 

(1) 장례는 3일장을 원칙으로 하고 장례일이 주일이 되지 않게 2일장 혹은 4일장으로 해도 무방합니다.

 

(2) 운구 때 필요한 면장갑, 운구할 사람 6명 정도를 미리 확인하고

 

(3) 발인예배 전에 장지에 갈 모든 물품을 영구차에 적재시켜서 예배후에는 관만 모실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취하는 게 편리합니다.

 

(4) 장례식은 정중하고 엄숙해야 합니다.

 

(5) 운구행렬은 운구전에는 집례자, 영정사진 드실분, 상주, 운구, 유가족, 친족, 조문객 순으로 운구가 시작되면 집례자, 영정(사진), 운구, 상주, 유가족, 친족, 조문객 순으로 이동 합니다

 

(6) 운상시에는 인위적인 울음이나 곡은 삼가고, 찬송을 부르며 행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영구차를 이용할 경우 상주 등 유가족들은 영구를 모신차에 함께 타도록 하며, 직계상주들은 영구를 모신 관 옆 좌석에 앉습니다.

 

ㆍ발인 예배(천국환송예배)의 의의

 

발인예배는 입관되어 있는 돌아가신 분의 유해가 집과 가족을 떠나 장지로 가기에 앞서 돌아가신 분에 대한 추모 및 하나님께 대한 의탁의 의미로 드리는 예배를 말합니다. 이때 영결이라는 용어는 쓰지 않도록 합니다. 왜냐하면 기독교의 장례예배는 부활신앙을 기초로 재회를 보장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전 15:12-58. 살전 4:14-18, 20-22)

 

ㆍ하관예배

 

영구가 장지에 도착하면 묘소 가까운 편안한 장소에 를 안치하고 유가족들은 구가 있는 곳에 정중히 서서 조문객들의 문상을 받습니다.

 

(1) 산역이 끝나고 지실이 조성되면 구를 지실로 운구합니다.

이 때에 운구위원들은 정중히 운구하고 봉띠(결관 끈)을 풀어 그 줄로 하관을 합니다.

 

(2) 하관 하면서 좌향을 바르게 하며 관 옆을 회와 흙으로 채우고 관 위에 명정을 깔고 횡대를 덮으며 위에서 3번째 횡대만을 열어놓고 하관예배를 드립니다.

 

(3) 취토할 흙과 삽을 준비합니다.

 

(4) 집례자는 묘소 오른쪽에 유족들을 차례대로 서게 하고, 왼쪽으로 조문객을 서게 하여 자리를 정돈한 후 하관 예배를 드리도록 합니다.

 

(5) 횡대를 마지막으로 덮고 취토를 집례자가 한 후에 유가족, 조문객 순으로 합니다.

 

(6) 분묘하는 것을 끝까지 보는 것이 가급적 좋으나, 사정에 따라서는 산역하는 자에게 맡기고 하산해서 식사를 하도록 해도 무방합니다.

 

(7) 화장을 했을 때에는 분골/ 유골을 적당한 곳에 묻거나 특정한 장소(납골당)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상황에 따라서는 (무더운 여름/ 한 겨울 푹풍 한설/ 폭우가 있을 때) 성경말씀만 봉독하고 축도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9) 장례후의 할일

- 장례를 마친 후 문상해 주신 분들에게 직접 또는 서면으로라도 인사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 첫 성묘(삼우일)을 하며 묘역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도록 합니다.

- 고인의 유품을 보존할 것과 기증할 것을 구분해서 정리하고 필요없는 것은 태우도록 합니다.

- 유품중 원고나 발표했던 글이 있으면 정리했다가 1주기때 출판하면 뜻깊은 일이 될 것입니다.

 

ㆍ하관 예배의 의의

 

하관예배는 장지에서 관을 뭍기 전에 드리는 예로써 하관과 더불어 취토순서를 통해 분묘를 이루는 예식까지 함께 포함합니다. 예배 인도자는 하관예배를 통해서 돌아가신 분이 신자인 경우 그의 영혼을 하나님께 의탁하고, 불신자의 경우는 주로 유족들의 안위와 신앙을 위한 위로와 권면의 내용으로 예배를 준비합니다.

 

ㆍ하관 예배 후

 

1) 하관예배가 끝나면 집례목사가 먼저 취토하고 유가족, 조객 성도의 순으로 취토하되 국화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2) 하관예배시 합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가족 또는 문중의 관례에 준하는 사항)는 사전 의논하여야 하며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 일들은 일체 삼가하셔야 합니다.

 

3) 하관예배 및 취토가 끝나면 유족 중 한 명은 묘소에 남아서 분묘작업을 확인하며, 그 외 사람들을 내려가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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