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회자 칼럼

HEART CHANGE

by liefd 2024. 10. 18.
반응형

 

 

1. 하나님께 대해서는 감사함으로 기도하라

 

감사는 태도이다.

 

염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감사함으로 기도할 수 있는가?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라는 것은 현재 명령법으로 '염려를 중단하라'는 뜻이다(Robertson).이는 당면한 문제에 대해서 걱정하거나 초조해 하거나 불필요한 관심을 쏟지 말라는 것이다(Kent).

 

염려에 대한 해결책은 '기도''간구'이다. 기도하는 사람의 마음 자세는 하나님을 향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필요한 것을 하나님께 아뢰야 합니다.

 

우리가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뢸 수 있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선하게 이루어 주실 것을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신뢰하기 때문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손실과 고통을 통해서 아픔은 있지만 그것 때문에 기도할 때 영혼이 잘 되고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 성령을 부어 주시기 때문입니다.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은 인간의 이해를 초월하는 평강을 말합니다. 이것은 염려하지 않고 기도와 감사로 하나님께 아뢸 때 그 기도의 결과로 오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우리의 마음을 지켜 주신다는 것은 군대용어로서 '호위하리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것은 로마 군대의 수비대가 보초를 서는 광경을 묘사한 것입니다. , 하나님의 평강은 믿는 자의 마음을 지키는 파수꾼처럼 모든 근심과 실망으로부터 성도들을 지켜 보호해 줍니다.

 

 

2.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관용하라

 

나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너무 힘든데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관대할 수 있는가?

이상하게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에게 관용할 수 있는가?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손해나 역경을 당해도 쉽게 동요되거나 넘어지지 않고 평정을 유지하는 '영적인 인내'를 가리킨다(Calvin). 또한 이것은 자신의 당연한 권리를 포기하고 다른 사람을 향해 너그럽게 대하는 태도를 의미한다(Kent). 바울은 이러한 태도를 어느 특정한 사람에게만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불신자들, 심지어 자신을 핍박(逼迫)하는 사람까지 포함하여 모든 사람에게 보여야 한다고 호소하고 있다.

 

바울은 선악간의 모든 행위를 심판하실 주님의 재림이 가까와 오는 것을 믿는 이상 모든 핍박을 인내하고 다른 사람에게 관대한 태도를 보이라고 권면하고 있다(5:7-9).

 

3. 자신에 대해서는 기뻐하라

 

자신이 지금 처한 상황이 너무 힘들고 어려운데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는 것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어떤 사람은 돈 버는 낙으로 산다고 합니다. 손주 보는 낙으로 산다고 합니다. 등산하는 맛으로 산다고 합니다. 여행하는 맛으로 산다고 합니다. 먹는 낙으로 산다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것으로 인해 일시적인 낙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지속적이고 진정한 낙은 못됩니다.

 

진정한 낙은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통해서 주어집니다.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세상에 사는 동안 괴로운 일이 있습니다. 슬픈 일이 있습니다. 고통스러운 일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할 수가 있습니다.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현재 능동태 명령법으로 어떠한 상황 가운데서도 기뻐해야 할 것을 강조합니다(Robertson). 바울은 실제로 본 서신을 쓸 당시에 로마 감옥에 투옥(投獄)되어 어려운 형편에 있었습니다(1:14,17,20-23). 그러나 그는 그 가운데서도 자신이 먼저 기뻐하였습니다(2:17). 바울의 기쁨의 원천은 예수 그리스도께 있었습니다.

 

그리스도야말로 성도들이 어떠한 상황 가운데서도 기뻐할 충만한 근거가 되십니다. .

 

반응형

'목회자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후의 만찬  (0) 2024.10.19
자살 클럽이나 사이트를 찾는 사람  (1) 2024.10.19
시험의 목적이 무엇인가?(신 8:2)  (0) 2024.10.15
인생의 풍랑은 왜 일어날까?  (1) 2024.10.13
영원한 투자  (2) 2024.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