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

구원의 비밀(롬 11:13-25), 김덕선 목사

by liefd 2024. 3. 27.
반응형

 

 

 

 

 

말세가 언제인가?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바라보면서 '말세'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그런데 성경은 말세에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마태복음 24장에서 이렇게 예언하고 있습니다. 신앙생활 하는 많은 사람들이 사람들의 미혹으로 인하여 시험에 빠지는 일들이 생기게 될 터이니 조심하십시오(5, 10). 국가와 국가 간에 민족이 민족 간에 전쟁이 빈번하게 일어날 것입니다(7). 다음으로 처처에 지진과 기근으로 경악하게 될 것입니다(7). 그리고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전파될 것입니다(14).

 

이방인들이 구원받는 것도 때가 있습니다.

 

로마서 1125-26절 말씀 다같이 읽겠습니다.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있다 함을 면키 위하여 이 비밀을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 비밀은 이반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는 이스라엘 민족이 회개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이방인이란 이스라엘을 제외한 모든 민족을 가리킵니다. 즉 우리와 같은 이방인 가운데 구원받게 될 숫자가 차게 되는 때가 반드시 있습니다. 그때에는 더 이상 믿고 싶어도 기회가 없습니다. 고린도후서 62절에 보면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신앙은 차차가 아니라 지금입니다.

 

 

십사만 사천 명은 누구를 가리킬까요?

 

이방인의 구원받는 숫자가 차게 되면 그때야 비로서 이스라엘 민족이 회개하여 예수를 믿게 되는 일이 일어납니다. 요한계시록 7장에 보면 인맞은 자의 수가 십사만 사천 명이 나옵니다. 여기서 인맞은 자의 수가 누구를 가리킬까요? 어떤 사람은 천국에 들어가는 사람이 십사만 사천 명이라고 해석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그렇게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면 십사만 사천 명은 누구를 가리킬까요?

 

요한계시록 74절에 보면 내가 인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맞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 명이니.”요한계시록 75-8절에 보면 이스라엘 열두 지파 가운데 각각 일만 이천씩 십사만 사천 명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 가운데 구원받는 자들을 가리킵니다.

 

십사만 사천 명이 구원받은 전체의 숫자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요한계시록 79절 말씀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 이 일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큰 소리로 외쳐 가로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다시 말씀 드리면 전세계에 복음이 전파됩니다. 이방인의 수가 찬 후에 마지막에 이스라엘 민족이 회개하고 예수를 믿게 됩니다. 그때야 세상이 끝이 옵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복음을 거절함으로 인해

 

이스라엘 민족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음으로 인해 복음이 이방인에게로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도 이스라엘 민족은 예수를 믿지 않고 있습니다. 한 가지 아이러니칼한 이유는 해마다 성지순례를 위해 찾아온 수많은 관광객들로부터 엄청난 수입을 올리면서 정작 그들은 예수를 믿지 않고 있습니다. 왜 그렇게 되었을까요?

 

로마서 118절에 보면 기록된 바 하나님이 오늘날까지 저희에게 혼미한 심령과 보지 못할 눈과 귀를 주셨다 함과 같으니라.” 오늘 본문을 잘못 이해하면 하나님께서 일부러 믿지 못하도록 만드셨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계속해서 기회를 주셨습니다. 로마서 1021절 말씀 다같이 읽겠습니다. “이스라엘을 대하여 가라사대 순종치 아니하고 거스려 말하는 백성에게 내가 종일 내 손을 벌렸노라 하셨느니라

 

돌감람나무와 참감람나무

 

로마서 1111절 말씀 다같이 읽겠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저희의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이스라엘 민족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음으로 인해 이방인들인 우리가 예수를 믿게 되었습니다. 로마서 1117절 말씀 다같이 읽겠습니다. “또한 가지 얼마가 꺾여졌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되었은즉

 

이스라엘 민족은 참감람나무이고 우리는 돌감람나무입니다. 그런데 참감람나무의 가지 얼마가 꺾임을 받아 돌감람나무인 우리가 참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이방인으로서 구원받은 우리는 어떠한 자세를 가져야 할까요? 로마서 1120절 말씀 다같이 읽겠습니다. “옳도다 저희는 믿지 아니함으로 꺾이우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그러므로 우리는 어떠한 경우에도 교만하지 말고 항상 떨며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섬겨야 합니다. 왜 구원받은 우리가 높은 마음을 품어서는 안되는 것일까요? 로마서 1121절 말씀 다같이 읽겠습니다. ”하나님이 원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그러면 이스라엘 백성은 영원히 버림을 받는 것일까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로마서 1111절 말씀 다같이 읽겠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저희의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 이스라엘 백성을 영원히 버리신 것이 아니라 이로 말미암아 시기나게 하여 다시 예수를 믿게 하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다시 말씀을 드리면 원가지인 이스라엘도 다시 접붙임을 받게 해주겠다는 것입니다. 로마서 1124절 하반절 말씀에 보면 원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얻으라.”. 즉 이방인이었던 돌감람나무인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면 원가지인 이스라엘 백성을 회개시켜 그들로 예수 믿게 하시려는 마음이 얼마나 간절하시겠습니까?

 

본래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먼저 복음을 전하시고 모든 이방인 그로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갈라디아서 38-9절 말씀 다같이 읽겠습니다.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니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예수 믿지 않던 우리가 원 돌 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아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습니다. 다시 말해 믿음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께 접붙임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원가지인 이스라엘 민족이 언젠가는 예수를 믿게 됩니다. 이것이 돌감람나무에서 참감람나무에 접퉅임을 받은 우리가 알아야 할 비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