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
1930년대 미국의 벨식 전화기 회사인 웨스턴 일렉트릭회사의 호오손 공장에서 이루어진 소위 호오손 실험의 결과로부터 전개된 인간연구 방법으로부터 유래된 것이다.
하나님 중심적이고 인간지향적인 교회는 구속적인 인간관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2.성경에 나타난 인간관계
삶의 모든 관계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남자와 여자로 창조되어 인간끼리 서로 응답하는 자로서 인격적으로 사귀도록 명령하고 있다
1). 아브라함의 인간관계
아브라함은 신앙과 순종의 사람이다. 아브라함은 조카인 롯과 함께 이거했고 그를 몹시 사랑했으며 다툼이 없었다. 평화를 바라는 아브라함의 탄원은 지극히 사랑이 넘치는 인간관계이다.
2).다윗의 인간관계
다윗은 인정과 우정이 넘치는 사람이다. 다윗의 인간관계는 우정과 인정이 넘치는(므비보셋,삼하 9:13) 불변의 인간관계의 사람이었다.
3).예수님의 인간관계
예수님의 인간관계는 구속적인 인간관계이다. 하나님 중심적이고 인간 지향적인 사랑의 관계이며 하나님의 사랑이 예수님을 통하여 모든 인간에게 영향을 주었다
4). 바울의 인간관계
바울의 인간관계는 회목을 이루는 인간관계이다. 한번 만나고 헤어짐에서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감옥에 갇혀있으면서도 서신으로 지속적인 안간관계를 유지했다
3. 사회와 인간관계 이해
인간은 날때부터 사회적인 존재이다. 사회적인 존재란 말은 근본적으로 인간관계론적 존재라는 말과 같다. 인간과 인간의 상호작용은 대인적 관계로 나타나며 문화적인 환경과 사회적 구조 가운데서 이루어진다.
원시사회에서는 미지의 자연의 힘에 대한 공포감이 우선 각 개인을 결합시켰으며 기독교적 중세사회에서는 종교적 감정의 결합에 의해서, 근대산업문명 사회에 있어서는 협력이란 관점에서 사회적 기능의 부활을 통하여 인간관계 조잘의 기술을 확립할 것을 주장(메이요).
1).가정에서 형성되는 인간관계
가정은 개인이 최초로 인간관계를 경험하는 단위이며 그 관계가 직접적이고 밀접하고 성인이 되기까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2).대인관계에서 형성되는 인간관계
인간관계에서 형성되는 관계에는 대인관계와 역할관계가 있다. 역할관계라 함은 어떤 사회적 의무와 역할로 형성된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대인관계는 서로의 생활에 대하여 주관적이고 인간적인 측면에서 상대방의 예민한 관심을 보임으로서 형성되는 관계이다.
4. 목회자와 인간관계에 대한 대전제
컴뮤니케이션이란 의사소통, 정보교환, 감정이입의 의미를 포함한다.
리더십이란 모든 관리활동에 동기를 부여하고 촉진하여 다양한 집단활동을 일정 목표로 향하도록 일체감을 조성하는 기능을 말한다.
인간관계 교육은 사람들이 집단 안에서 참여하는 방법을 변화시키도록 돕기위해 생긴 것이다. 인간관게 교육은 어디까지나 자기 자신의 통찰력을 키워주며 보다 나은 대인상호소통을 하게 하며 집단의 효과를 더 증진시키며 관계를 바로 맺도록 돕는 기교를 더욱 숙달시키기 위하여 생긴 것이다.
5. 목회에 있어서 효율적인 인간관계
최초의 인간관게는 어머니와 더불어 비롯되어 차츰 아버지, 형제 자매간의 인간관계로 확대되면서 사회화의 과정을 밝게 된다.
앤더슨은 부부관계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매혹하게 해야 하며,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보충해야 하며,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봉사하는 것이며, 모르는 것이 아니라 알아주는 것이며, 되는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되도록 하는 것이다.
한 개인이 성장하기까지는 부모와의 관계가 가장 깊은 것이다. 사라(Harold J. Sala)는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자녀들을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일은 부모의 일생에 있어서 가장 큰 책임이다.‘ 부모는 자녀들의 최초의 교사이고, 가정은 최초의 학교이기 때문에 부모와 자녀의 관게는 인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갖게 된다
부모와 자녀간의 세대차이와 갈등은 두가지 요인으로 노골화 축진
1.급속한 변화와 과격한 혁명, 부모와 자녀 간의 세대차를 점점 극대화
2.인권존중을 강화하는 평등 사상, 본질적인 지배, 피지배와의 불평등에 배치되는 것
지역사회에서의 인간관계
지역사회에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을 도와주는 살아있는 몸(슐러)
하나의 지영사회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모든 구성원이 목표, 열망, 지식, 관습 등에 대하여 공동적인 요소를 반드시 지녀야 한다.
교회와 지역사회와의 관계는 선교의 역할과의 관계가 있다. 교회와 지역사회와의 관게는 밀접해야 하고 협력하여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역사회의 생활수준을 높이는데도 깨우쳐야 한다. 지역사회의 교회 연합황동에도 열심히 참여하고 유익을 도모해야 한다
목회자의 인간관계
목회자는 모든 관계에서 의견차이가 예리할 때 일찌라도 관계를 통하여 기독교인의 사랑을 제공하면서 인간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버여주어야 한다. 교회 행정에 대한 인간 지향적인 접근방법은 목회자와 교인들 사이에 의미있는 인간관계의 개발을 전제로 한다
목회자의 기본적 인격(조동진)
1.효과적인 목회자는 개인에게 관심을 가진다
2.타인의 감정을 받아들이는 재능은 개인과 개인의 접촉을 통한 사역을 효과적으로 이끄는 근본요소가 된다
3.목회사역에 있어서 우수한 목회자의 표준이 되는 본질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목회자에게 필요한 것은 인상깊은 인내력이다.
목회자는 완숙한 사람이어야 하고 자기 이해의 정도가 상당히 높아야 한다. 그는 자기의 약점과 장점을 인식하면서 실제적으로 그 자신을 볼 수 있어야 한다
목회자는 대인관계의 영역에서 정확하게 일을 해야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목회자와 장로의 관계
목회자와 평신도는 다같이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전제아래 각각 기능을 달리 하지만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일을 위해 협조하는 공동목회 형태가 필요하다
목회자와 어린이들과의 관계
목회자는 그의 주변에 있는 어린이들을 누구든지 알고 이름으로 부를만큼 잘 알도록 항상 그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목회자와 청소년의 인간관계
그들을 잘 아는 것으로 그들은 도움이 필요할 때 찾아갈 수 있는 사람으로 목회자를 생각할 것이다. 이 나이에는 이해와 동정이 필요하다
목회자와 노인들의 인간관계
노년기는 사람이 외로움, 제한된 수입, 육체적인 고생들과 싸워야 하는 어려운 때가 될 수 있다. 교회는 노인대학이나 경노당 프로그램을 갖고 목회자는 이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이생을 평안히 가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회자와 불우한 사람의 인간관계
예수님은 지체 부자유자, 시력장애자 및 병자들에 대해서 끊임없이 관심을 갖는데 목회자들에게 모범이 되었다
상담을 통한 인간관계
현대지도력의 관점에서 목회자는 인간관계의 화해자이다.
심방을 통한 인간관계
심방은 끊임없는 인간관계를 육성시킴으로서 교회 참여를 높이며 복음전도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교인간의 인간관계
교인들이 서로 접촉할 때 그들의 삶은 풍부해지고 그들의 기독교 사랑에 대한 이해는 넓어진다. 하나님은 그의 가장 분명한 말씀을 인간을 통해서 사람에게 말씀하신다. 개체교회가 커지고 교인들이 흩어져 살수록 교회에서 진정한 공동체와 친교의 문제가 더욱 어려워지게 된다. 다양한 작은 취미와 봉사그룹과 함께 그들 자신을 동일시 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교회가 마련해야 한다.
구역회를 통한 인간관계
조직에 소속된 원 각 사람은 자기 업무에 대한 솔선이해와 더불어 권위와 의무에 대한 적절한 판단을 하여 올바르고 원활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각 기관을 통한 인간관계
각 기관은 교회 안에서 인간관게를 이룰 수 있는 좋은 기회이, 교인들간에 사랑과 봉사에 참여함으로서 피차에 유익뿐 아니라 교회적으로도 주님이 선교 사명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예식을 통한 인간관계
교인과 교인이 서로 만나서 사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인 것이다. 서로 돕고 서로 사랑하고 서로 봉사하며 좋은 인간관계 속에서 협력하여 선을 이루어 나가야 하겠다(롬 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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