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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리뷰

시험, 존 오웬

by liefd 2024.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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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을 결과론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죄를 짓게 되었을 때에 비로소 그가 시험에 들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존 오웬은 시험을 전혀 다른 각도에서 생각했다. 존 오웬은 시험을 하나님께 대한 온전한 순종과 관련하여 설명하였다. “ 시험이란 하나님께 온전히 순종하기에 적합하지 않거나 모자라는 상태.

 

시험의 본질은 일반적인 것과 개별적인 것이 있다.

일반적인 것은 시험이 대수롭지 않는 데서 온다. 시험이 될 수 있느냐 없느냐는 우리의 내적인 상태에 달려 있다. 어떤 사람에게는 이 시험이 자기를 성찰하는 약이 될 수가 있고, 또 어떤 사람에게는 시험이 함께 미끄러지는 독이 될 수도 있다.

 

개별적인 것은 그 시험이 악으로 연결될 때 적극적인 성격을 갖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험은 인간의 의지적인 참여를 통해 적극성을 갖게 된다. 이 시험이 악을 가지면서도 괴로움을 동반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고난이라고 이해하였다.

 

하나님은 일반적인 의미에서는 인간을 시험하지만 개별적인 의미에 있어서는 누구도 시험을 하거니 시험을 당하지도 않는 분이라고 생각하였다.

 

시련과 시험을 구분하는 것

우리는 흔히 시험을 처음부터 하나님이 인간을 복주시기 위한 창조적인 시험인 시련과(test)과 인간을 죄에 빠뜨리고 파괴시키기 위한 시험(temtation)으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그러나 존 오웬은 이러한 접근을 거부하고 시련이라는 것은 시험에 대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표현이며, 이것이 죄와 결부되어 개인의 삶에 적용될 때 시험이라고 본 것이다.

 

시험을 받는 신자는 단지 환경에 대해 객관적인 피해자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마음에 있는 것들을 환경과의 연관 속에서 드러내고 작용함으로써 시련을 이기기도 하고 시험에 떨어져 악에 빠지기도 하는 존재라고 보았다.

 

시험과 유혹

존 오웬은 시험과 유혹이 인간이 불순종에 위해 발생하기도 하고 또한 악과 연결되어 발전하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 이러한 것들은 하나님의 지혜 안에서 이루어지며, 이것을 통하여 하나님은 당신 자신의 은혜와 부요함을 드러내시고 또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을 더 많이 알게 하시며 죄와의 싸움에서 지혜를 갖게 하실 뿐 아니라 온전한 마음으로 매 순간 주님을 의지하는 가운데 성화의 길을 걷도록 장려하신다고 본다.

 

시험의 목적

하나님이 인간을 시험하시는 것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목적 때문이다.

 

첫째 하나님은 인간에게 자신 안에 무엇이 있는지를 보여 주시기 위하여 시험하신다.

 

둘째 하나님은 시험을 통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 자신만을 바라보게 하신다.

 

여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때로는 은혜를 막으시는 방법으로 시험 받기 전에는 자신의 힘으로 산다고 믿던 사람들이 사실은 이제까지 하나님이 자신을 붙드셨기 때문에 살아왔다는 사실을 알게 하시고, 또 때로는 은혜를 새롭게 하시는 방법으로 인간에게 하나님 자신을 바라보게 하신다.

 

인간이 객관적으로 주어진 환경에서 시험에 들어가게 되는 것은 어떤 경우에든지 인간 안에 있는 정욕이나 부패성이 사탄의 선동이나 마음의 간청함으로 영혼과 마음의 혼란 속에 일어나는 것이다.

 

유혹하는 시험의 세 단계

신자에 대해 유혹하는 시험은 대개 세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미혹하게 하고, 굳어지게 하며 파괴하는 것이다.

 

1.    지성의 미혹 :  환경은 어느 때나 객관적으로 존재하지만 유혹 받는 시험의 때에는 신자 안에 잠재된 정욕이 그 환경을 주관적으로 해석하게 되고 인간의 마음은 거기에 끌리게 된다.

 

2.    마음의 굳어짐 : 하나님의 생각을 받아들임에 있어서 무뎌지거나 또한 하나님의 의지를 순종함에 있어서 완고해지는 것을 가리키는데 이러한 의지가 행사할 때 하나님의 사랑의 정서를 느끼지 못하는 강팍함으로 나타난다.

 

3.    영혼의 파괴 : 영혼의 고유한 기능을 상실하거나 현저히 저해를 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될 때 신자의 영혼과 내면의 세계는 심각한 손상을 받게 되고 삶은 실천적으로 무신론의 상태에 떨어지게 된다. 

    

순종과 유혹 사이에 있는 인간

존 오웬은 이렇게 시험 들거나 죄를 짓는 것이 세상이나 혹은 마귀의 영향 때문이라고 변명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존 칼빈은 자신의 기독교 강요에서 신자로 하여금 자신이 죄에 빠지는 것이 마귀의 유혹 때문이라고 말하지 않도록 엄중히 경고하였다.

 

시험에 대한 기초 본문(26:41)

1.    경고의 대상인 악-시험

 

2.    그 악이 힘을 발휘하는 수단-우리가 시험에 빠짐

 

3.    그 악을 막는 방법-깨어 기도하라

 

시험은 양약이 될 수도 있고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 훈련이 될 수도 있고 파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이 시험하시는 목적

1.    사람의 마음 속에 있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함이다.

 

2.    사람에게 하나님을 보여 주시기 위함이다.

 

1)    시험을 통해 사람은 온갖 죄를 범하지 않도록 지켜주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밖에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2)    하나님은 새롭게 하는 은혜를 통해 자신을 사람에게 보여 주십니다.

 

하나님이 시험하시는 방법

1.    감당하기 힘든 의무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시험하신다.

 

2.    큰 고난을 주는 방법으로 시험하신다.

 

3.    죄로 인해 일어난 사건 들 속에서 사람들의 섭리를 통해 다루는 방법으로 시험하신다.          

 

사탄이 시험하는 방법

1.    사탄이 홀로 시험하는 경우: 사탄은 성도들의 마음 속에 하나님에 대한 악하고 모독적인 생각을 집어 넣어 시험합니다.

 

2.    세상을 이용하는 경우 : 사탄은 세상으로부터 온갖 종류의 도구와 무기를 순간마다 취해 우리를 시험합니다.

 

3.    우리의 도움을 받는 경우: 사탄은 또한 우리 자신의 도움을 받아 우리를 시험합니다.

 

시험의 때를 아는 법

1.    시험이 악과 자주 교섭을 하도록 지성을 유인하고 악에 대한 생각을 더 많이 갖도록 시험한다.

 

2.    시험이 다른 사람들을 압도할 때 영혼이 그들의 시험에 대해 혐오감을 갖지 않거나 그들의 구원에 대해 연민과 기도가 없을 때 시험한다.

 

3.    시험은 절대로 나쁜 것이 아니라는 다양한 핑계로 생각이 복잡하게 될 때 시험한다.

 

신자들의 가장 큰 의무

1.    시험에 들지 않도록 크게 조심하는 것은 신자들의 가장 큰 의무다

 

경건한 자를 시험에서 건지신다(벧후2:9)

 

시험 당할 즈음에 피할 길을 여신다(고전10:13)

 

1)    주님은 시험에 들지 않도록 기도하라고 가르친다( 6:13)

 

2)    그리스도는 순종에 대한 보상으로 해방과 건짐을 약속한다(3:10)

 

 

시험의 세력은 지성을 어둡게 한다

1.    시험은 지성이 좋아하는 대상에 상상과 생각을 고정시키도록 함으로써 지성을 어둡게 한다.

 

2.    시험은 정서를 극도로 혼란시킴으로써 지성을 어둡게 한다.

 

3.    시험은 욕망에 기름과 연료를 부음으로써 지성을 어둡게 한다.

 

시험에 든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1.    어떤 죄에 끌릴 때

 

2.    다양한 단계를 취할 때 : 영혼을 크게 압박하고 크게 괴롭히며

 

3.    마음이 시험의 내용을 좋아하기 시작하고, 은밀한 방법으로 시험이 조장되고 증가되는 것에 만족할 때

 

4.    삶의 상태나 조건에 의해 또는 어떤 수단들을 통해 정욕과 시험이 결탁할 때

 

5.    의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 : 게으르거나 형식적이 될 때

 

시험에 들지 않도록 영혼을 보호하기 위한 일반적인 지침

1.    시험에 들지 않도록 깨어 있으라

 

깨어 있으면 시험에 드는 것을 특별히 악으로 인식하게 되고 시험을 예방하는 일에 대해 분명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갖게 됩니다. 깨어 기도하는 사람은 시험에 드는 것을 악으로 간주하고, 모든 수단을 통해 시험을 피하려고 할 것입니다.

 

2.    시험에 들지 않도록 기도하라

 

시험에 드는 것을 방지하고 예방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스스로 구원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시험으로부터 지켜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3.    깨어 있으라

 

시험에 대해 깨어 있으라

성공할 때, 은혜가 멈출 때, 영적 기쁨이 충만할 때, 자신감이 넘칠 때  깨어 있어야 한다.

 

마음 자체에 대해 깨어 있으라

 

첫째, 시험에 들지 않으려면 자신의 마음을 알아야 한다

 

둘째, 시험에 들지 않으려면 마음을 혼란시키는 모든 것들에 대해 깨어 있어야 한다.

 

셋째 시험에 들지 않으려면 마음의 창고에 양식을 비축해 두어야 한다.

 

넷째 시험이 처음 다가올 때 마음을 깨우기 위해 지켜야 할 지침들을 지켜야 한다.

 

- 시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항상 마음이 깨어 있어야 한다.

- 시험의 목적과 경향을 파악해야 한다,.

- 시험이 처음 다가올 때 십자가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대해 생각하는 것으로 시험에 맞서야 한다.

- 시험이 다가올 때 적절히 대처하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시험에 맞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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