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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리뷰

설교학 실천

by liefd 2024.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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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설교의 목적과 설교자의 설교관

 

1. 설교는 성도 앞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하는 것입니다(3:22-23, 살전 2:3-4).

 

2. 성도를 감동시키려고 하지 말고 하나님을 감동시켜야 합니다(1:10, 12:1-2, 딤후 4:2-5.)

 

3. 설교는 설득이 아니라 선포요 명령이요 능력이요 사랑입니다(고전 2:4-5, 고전 4:20, 고전 13:1-4)

 

4. 설교는 목소리로 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하는 것입니다(10:11-15, 2:5-8)

 

5. 성도는 가르침의 대상이 아니라 사랑의 대상입니다(고전 2:13, 고전 13:1-3)

 

6. 설교자는 좋은 것만 보고 좋은 말을 해야 합니다(4:18-19, 6:12, 12:1-2)

 

7.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순종합니다(14:23-24, 22:42)

 

8. 설교자는 하나님 말씀의 도구인 의인이라고 하십니다(1:17)

 

9. 설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자랑하고 선포하는 행위입니다(고전 1:23, 2:20, 고전 2:1-2).

 

10. 십자가의 예수를 자랑하고 증거하지 않는 것은 설교가 아닙니다(6:14)

 

2부 설교 선포의 원리 5대 구조

1. 강약고저 설교 선포의 원리

주 메시지를 찾으라. 주 메시지는 방향이다.

보조 메시지는 돕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의도하신 말씀을 명확하고 바르게 선포하는 데 사용되는 설교의 도구이다.

2. 문답형 대화체 설교 선포의 원리

설교자가 성도를 향하여 묻고 답하는 언어 전달 쳬계를 말한다.

낮은 음성으로 선포하며 끝을 내리라

성도에게 질문함으로써 잠깐 쉬는 여유를 가져라

 

30분 설교 중에 7-15회 정도 문답형 대화체가 이루어지면 성도와 일치감을 갖게 된다.

그물을 던져라.

성도의 신앙의 삶이 그 물 안으로 들어오게 하라.

긍휼의 마음을 가져라.

상대의 필요를 만질 때, 고통과 아픔과 기쁨을 함께할 때 서로 교통하게 된다.

 

설교 본문:20:29-34, 2:14-26, 3:1-12, 5:11-14, 3:8-14, 고전 6:14-20, 15:8-9, 18:12-14, 고전 9:1-2, 7:1-5, 5:2-9, 5:46-48)

 

3. 감성설교 선포의 원리

감성커뮤니케이션이란 설교자가 성도를 행햐여 선포하는 설교의 문자적 내용뿐만 아니라 말씀의 의도까지 드러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이 완성된다고 볼 수 있다.

 

감성있는 셜교는 설교자의 마음밭이다. 평소의 생활에서 습관화되고 생활화 되었을 때 감성과 온유는 성령의 도우심으로 성장하고 성숙하는 것이다.

 

피터슨은 예배의 언어, 기도의 언어, 치유의 언어, 친밀감의 언어에 더 깊이 정착하지 못했던 것을 반성하고 있다.

피터슨은 언어의 유형을 친밀함과 관계의 언어(감성언어), 정보의 언어(일반예화), 자극의 언어(치는 설교)로 구분하고 있다.

 

한국의 목회자 85% 정도가 아니라 감성설교보다는 강압적이고 메마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인생의 승리자와 지도자의 대다수는 지성지수보다 감성지수가 높다.

 

설교 본문: 3:15-17, 1:4-14, 벧전 4: 12-19, 100:1-5, 4:8-11, 요일 4:7-13

 

4. 3단어 열거법 설교 선포의 원리

메시지를 구체화시키는 설교의 전달 체계

조용기 목사는 성경의 3단어를 많이 사용, 이동원 목사는 성경의 3단어와 보조 어휘 사용

 

링컨의 연설,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치

처칠의 피, , 눈물의 3단어 열거법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성경 본문: 25:34-36, 6:36-38, 6:27-28, 51:1-3, 7:20-23, 2:14-21, 18:1-2, 6:6-8, 21:32-34, 요일2:14-17)

 

5. 3단계 점층법 설교 선포의 원리

같은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들을 반복 강조하여 점층의 효과를 극대화시켜 메시지를 극대화시켜 메시지를 강화하는 설교 선포의 전달체계이다.

30분 설교에서 3-4회 사용한다.

 

1단계는 30-40의 음송높이 + 박력

2단계는 40-50의 음성높이 + 박력

3단계는 50-70의 음성높이+ 박력

 

설교본문: 7:7-12, 2:6-7, 11:23-24, 요삼 1:2-4, 4:6-8, 살전 5:15-22, 6:22-27, 43:1)

 

3부 한국 목회자의 3대 악설교 분석과 대안

1. 거칠게 하는 설교

 

거친꼴과 사나운 꼴을 먹고 자란 성도는 거칠게 되어 있다.

의문문 문장은 끝을 올리면 안된다. 끝을 올리면서 강조하게 되면 의문문으로 바뀌면서 내용이 긍정에서 부정으로, 소망에서 절망으로 바뀌는 형태가 된다.

설교에서 일반예화를 사용할 경우 어떠한 내용도 음성을 낮추어야 한다.

 

2. 사납게 하는 설교(딤전 4:12)

사나운 설교는 설교문을 준비할 때부터 설교자의 사나움에서 출발한다. 설교문의 내용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사나운 설교는 양을 죽이고 만다.

 

3. 혼자 가는 설교(고전 14:8-10)

목회자 혼자 급하게 가는 설교를 말한다. 말이 빠르고 마음이 급해서 만들어지는 설교는 안정감이 없는 것이 큰 문제이다. 성도들의 인격 성숙과 신앙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첫째가 절제, 둘째가 신중함, 셋째가 단정함이 필요하다.

성경을 읽을 때 눈으로 보지 말고 소리내어서 읽어야 한다. 특히 강약 고저를 통하여 낮은 음성, 중간 음성, 높은 음성을 적절히 사용하여 하루 한 시간씩 하게 되면 감성이 살아나고 음성이 살아나고 마음이 온유하며 생기가 넘치게 된다.

 

4부 예수님의 설교 7대 원리

1. 명령형 커뮤니케이션

명령은 하나님의 능력을 선포하는 것이다.

나를 따라 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마 4:18, 19, 막 1:40-42, 37:4-9, 1:25-26, 5:27-28, 3:6-8

 

2. 책망형 커뮤니케이션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고 믿음이 퇴보할 때에는 단호하게 꾸짖었다(마  17:15-18, 16:22-23).

자기 이론이나 자기 방식으로 해서는 안된다. 언제나 사랑 안에서 책망해야 한다.

 

3. 모성형 커뮤니케이션(신성형)

어머니의 사랑보다 더 큰 사랑이 하나님의 사랑, 신성애다. 사랑이 넘치고 염려와 걱정이 묻어나는 예수님의 설교 커뮤니케이션.

먼저 이해와 긍휼과 사랑이 필요하다.

예수님의 마음이 들어 있어야 한다.

 

9:20-22, 10:16

 

4. 존엄형 케뮤니케이션

존귀하고 엄격한 목소리와 위엄과 사랑의 기도를 통해 다져진 음성

 

8:1-11

 

5. 비유형 커뮤니케이션

예수님은 비유를 들어 쌍방의 커뮤니케이션을 넓혀 갔다. 적절한 비유는 대화의 환경을 서로 공유하는 적극적 참여의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5:13-16, 15:5, 7:15-20, 13:1-9, 13:6-9, 13:18-21, 15:1-7, 1 5:11-32

 

6. 논리형 커뮤니케이션

예수님은 메시지를 강화시키기 위하여 구약의 말씀을 인용함으로쏘 자신의 주장을 견고히 하셨다.

4:1-11, 4:4, 4:7, 4:10

사도들의 설교와 논리적 증거(2:14-26, 4:1-12)

 

7. 긍휼형 커뮤니케이션

현시대에 절대적으로 필요, 그들의 마음에서 보는 것

상대의 동의를 뛰어넘어 마음을 함한 긍휼을 말한다.

예수님의 설교 커뮤니케이션 양 기둥을 논하라면 강력한 명령형 선포와 마음을 함한 긍휼의 커뮤니케이션을 들 수 있다.

 막 10:46-52, 5:25-34

 

5부 설교자의 음성과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얼굴이 목회다. 그러나 얼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목소리다.

사람이 사랑을 먹으면 남녀노소, 나이 직책에 관계없이 목소리가 바뀐다.

예수님을 만나 삷이 바뀐 사람이 음성을 들어 보면 온유하고 힘차고 생기가 넘치고 사랑의 음성이다. 나보다 더 큰 자를 만나면 감사하고 기쁨이 넘치는 목소리로 바뀌게 되어 있다.

 

목소리에도 태도가 있다. 음성의 태도란 무릎에서 나오는 설교자의 소리를 말한다. 기도에서 다져진 소리, 감사함에서 쏟아지는 음성, 아버지를 사랑하고 성도를 사랑하는 몸부림에서 나오는 소리, 회개의 눈물에서 쏟아지는 소리는 음성의 태도를 형성하는 소리다.

 

도레미 중에 미 정도를 사용한다.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되 낮은 음성을 많이 사용한다.

맑고 깨끗한 목소리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목소리에 무엇이 가득차 있느냐 이다.

 

음성의 네 부류

저음 : 10-20의 음성(,레 높이)

중간음 : 30-40의 음성(. 파 높이)

중고음 : 40-50의 음성(,솔 높이)

고음 : 60-80의 음성(, , 도 높이)

 

일반예화는 10-20

성경예화는 30-40

본문 메시지는 40-50

중심 메시지는 60-80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제스처)

사람에게는 자기의 생각과 주장을 나타내는데 사용하는 도구가 네 가지가 잇다.

문자 언어, 음성언어, 전자 언어, 몸짓 언어

 

제스처는 메시지 전달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사용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메시지 전달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제스처의 남발은 성도들의 집중을 떨어뜨린다.

 

30분 설교를 기준으로 제스처는 8-15 개 정도가 적절하다.

제스처는 선포와 타이밍이 맞아야 한다.

 

말씀과 내용이 따로 움직이는 제스처는 설교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린다.

말보다 먼저 나오는 제스처는 쌍방의 커뮤니케이션을 어색하게 만든다.

 

검지는 사용하지 말라

강대상에서 설교자는 반듯하거나 당당하게 서 있어야 한다.

, 사탄, 사망 시사성 예화, 부정문장, 부정에서는 제스처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설교의 제스처는 주 메시지에만 사용해야 한다.

마이크 잡지 마세요. 강대상 치지 마세요

 

* 설교개요 작성

본문 소개 제목 소개

 

상호 안부 인사

 

본문 배경 설명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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