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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회 직분자 교육 교안

by liefd 2024.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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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직이란 교회의 직원을 가리키는 말로써 목사, 전도사, 장로, 안수집사, 서리집사를 제직이라고 부른다. 그중에 목사, 장로, 안수집사, 권사를 항존직 이라고 부르며, 서리집사는 임시직이라고 한다. 제직 중에 목사와 전도사를 교역자라고 하며, 제직이라 하면 장로, 권사, 안수집사, 서리집사를 의미한다.

 

이 땅의 모든 교회는 이중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즉 그리스도의 몸으로 생명체인 동시에 사람의 모임인 조직체이다. 그것은 마치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속성(신성)과 인간의 속성(인성)을 모두 가지신 인격체인 것과 같다. 그러므로 교회는 건강한 교회를 세우기 위해서는 생명체로서의 영적 성장과 조직체로서 인적성장이 병행되어야 한다.

 

물론 우선순위는 생명체로서 영적 성장이다. 그러나 조직체를 위한 인적 성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생명체의 성장도 불가능하다. 조직 때문에 생명이 상처를 받는 일은 결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예배를 인도하고 말씀을 전하는 제사장적 사명. 복음 전하는 선지자적 사명. 영혼을 돌보고 치유하는 목자의 사명뿐만 아니라 교회의 인력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 개발, 감독하는 감독자의 사명도 온전히 수행해야 한다.

 

 

Ⅰ . 제직의 의미 (행 6:1-7)

 

교회마다 제직의 의미와 범위가 조금씩 다르다. 직분자를 총칭할 때 쓰기도 하고, 교회 기관에 소속된 사역자나 직원을 일컬을 때 사용하기도 한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직책의 개념보다는 사역의 개념이 강조된 교회 내 평신도 지도자 및 일꾼을 제직으로 정의 한다.

 

교회의 제직을 세우기 시작한 것은 초대교회부터이다(6:1-7). 사도들의 복음증거에 힘을 입어 교회가 부흥되자 예기치 못한 문제들이 하나둘씩 생겼다. 특히 구제하는 일에 시비가 발생했는데 기도하고 말씀 전하는데 전무해야할 사도들이 다른 일로 분주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대교회에서 제직을 뽑아 교회를 섬기는 봉사와 사역을 맡기기로 결정을 한 것이다. 성도 중에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며 칭찬받은 성도 중에서 7명을 뽑아 선택하여 안수한 후 임명한 것이 제직의 기원이다. 본문에서 제직 임명과 관련된 몇가지 교훈을 얻게 된다.

 

Ⅱ . 제직의 임명

 

1. 제직 임명에는 기준이 있습니다(3절).

 

아무나 제직이 되는 것이 아니다. 성경은 성령과 지혜와 믿음이 충만하여 모든 사람에게 칭찬을 듣는 사람을 제직으로 임명을 하였다.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만 충만해서는 안 되고 삶 속에서 모든 사람에게 칭찬을 받는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야 한다. 교회나 가정에서 이중적인 삶은 제직이 될 수 없다.

 

2. 제직 임명에는 절차가 있습니다(5절)

 

사도들이 집사를 임명할 때 온 무리가 기뻐하였다라고 기록했듯이 모든 성도가 기쁨으로 참여하고 축하할 때 온전한 제직 임명이 이루어진다. 사전에 선거 운동을 하든지 제직이 되기 위해서 친 인척을 동원하든지 제직을 임명되지 않으면 교회를 옮긴다고 소문을 내어 강박관념을 심어주든지 선거 시가 되면 유별나게 톡 튀는 행동을 하든지 해서는 전혀 제직에 임명받을 자격이 없다

 

3. 제직 임명에는 목적이 있습니다(4, 7절)

 

제직을 임명한 결과 목회자는 본연의 사역에 더 내실을 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말씀과 기도에 더욱 시간을 투자할 때 하나님의 말씀은 더욱 왕성해져 교회는 부흥되는 역사가 나타났다. 제직 임명을 통해서 구제와 헌금관리를 잘 이루어지고, 놀라운 기사와 표적으로 전도가 활성화되고 교회 성장에 큰 유익이 되었다. 이렇게 되어질 때 바람직한 제직 임명이 이루어진 것이다

 

4. 충성스런 제직에게 나타나는 능력

 

① 은혜와 권능이 충만해진다(행 6:8)

스데반이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② 큰 기사와 표적이 나타난다(행 6:8)

스데반이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큰 기사와 표적을 민간에 행하니

 

③ 능력으로 전도하며 삶에 변화를 준다(행 8:5-8)

 

빌립이 사마리아 성에 내려가 그리스도를 백성에게 전파하니 무리가 빌립의 말도 듣고 행하는 표적도 보고 일심으로 그의 말하는 것을 좇더라 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더러운 귀신들이 크게 소리를 지르며 나가고 또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가 나으니 그 성에 큰 기쁨이 있더라

 

④ 성령의 역사로 복음전하여 이방 나라를 변화시킨다(행 8:26-40)

 

(26-30) 주의 사자가 빌립더러 일러 가로되 일어나서 남으로 향하여 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 하니 그 길은 광야라 일어나 가서 보니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모든 국고를 맡은 큰 권세가 있는 내시가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돌아가는데 병거를 타고 선지자 아사야의 글을 읽더라 성령이 빌립더러 이르시되 이 병거로 가까이 나아가라 하시거늘 빌립이 달려가서 선지자 이사야의 글 읽는 것을 듣고 말하되 읽는 것을 깨닫느뇨

 

⑤ 가정이 은혜가 넘치는 복을 받게 된다(행 21:8-9)

 

이튿날 떠나 가이사랴에 이르러 일곱 집사 중 하나인 전도자 빌립의 집에 들어가서 유하니라 그에게 딸 넷이 있으니 처녀로 예언하는 자라

 

5. 충성스런 제직이 누리는 상급

 

① 아름다운 지위를 얻게 된다 (딤전 3:13)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②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의 큰 담력을 얻게 된다 (딤전 3:13)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③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된다 (골 1:10)

 

주께 합당히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시고

 

④ 착하고 충성된 종이란 칭찬을 듣게 된다 (마 25:21)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⑤ 주인으로부터 신임을 얻게 된다 (마 24:47)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인이 그 모든 소유를 저에게 맡기리라

 

⑥ 영원한 상을 얻게 된다 (계 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 주리라

 

⑦ 충성한 결과 생명의 면류관을 얻게 된다 (계 2:10)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교훈의 샘터 하나님의 일은 어떤 것이 아니라 어떤 사람에 의해서 성취된다콜만

 

 

Ⅲ . 제직의 기본 자질(딤전 3:2-10) : 하나님은 합당한 그릇을 쓰신다

 

1. 사도 바울은 그의 제자 디모데에게 올바른 제직의 자격에 대해 교훈하고 있습니다.

1-3절과 8-9절에 나오는 여러 자격들을 분야별로 나누어 정리해 보십시오

 

① 개인적 인격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근신하며, 아담하며, 돈을 사랑치 않으며,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짐.

 

② 대인 관계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일구이언 않음,구타하지 않으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않음,

 

③ 가정 생활

 

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단정함으로 복종케 하는 자

 

④ 교회 생활

 

자기 집을 잘 다스려 돌아보는 마음으로 교회를 돌아보는 자.

 

2. 새 신자가 교회의 제직이 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6절)

 

* 교만하여 정죄에 빠질까 함

이를 통해 볼 때 제직은 기본적으로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함을 알 수 있습니까?(벧전 5:5)

 

*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3. 제직을 임명하기에 앞서 어떠한 과정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합니까?(딤전 3:10)

 

*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하게 할 것이요

 

 

. 제직의 은사개발(7:1-9): 제직은 은사를 통해 일해야 행복하다

 

1. 은사의 정의

 

교회성장학자인 피터 와그너 박사는 은사를 정의하기를 은사란 성령께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유익과 성장을 위해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부어주신 특별한 영적 능력이라고 했다. 이 정의는 세 가지 중요한 개념을 담고 있다

 

첫째, 은사는 주체가 있다. 그 주체는 성령 하나님이시다(고전 12: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둘째,은사는 대상이 있다. 그 대상은 교회의 각 지체, 즉 성도이다(고전 12:7)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셋째, 은사는 목적이 있다. 그 목적은 교회의 성장과 성숙이다(엡 4:12)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그러므로 교회 성장을 원하는 모든 성도, 특히 제직이라면 은사에 대해 열려있어야 한다. 성장하는 교회, 건강한 교회에는 구원의 확신과 함께 은사의 확신이 분명한 평신도 지도자들의 봉사와 헌신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2. 은사 사역의 유익

 

은사를 통해 교회를 섬기면 다음과 같은 유익을 얻게 된다. 은사를 통해 사역하면 우선 자신에게 유익이 생긴다. 봉사하면 할수록 소속감과 가치감과 자신감이 확실해 진다. 그리고 은사로 사역을 하면 몸인 교회에 유익을 준다. 은혜를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받은 은혜를 나눠주는 관계가 형성되려면 교회의 모든 부분에서 은사가 활성화되어져야 한다.

 

또한 은사를 통해 교회를 섬기면 결국 하나님의 뜻을 이루게 된다. 은사를 사용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일을 하나님의 방법으로 이룬다는 것을 의미한다.

 

(벧전 4:10-11) “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하라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의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3. 은사를 통한 사역의 대표적인 예

 

1) 중보 사역

 

제직으로서 은사를 따라 일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역이 중보 사역이다. 중보 사역은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하는 일이다. 중보 사역을 성실히 감당하려면 하나님 앞에서 성결함을 유지하고, 또 기도 시간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선행되어져야 한다.

 

2) 봉사 사역

 

다른 사람의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제직의 기본적인 사역 가운데 하나가 섬기는 사역이다. 섬기는 사역은 광범위한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교회 환경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일로부터 아픈 사람을 돌보는 일, 구제하는 일 등을 포함하고 있다.

 

3) 행정사역

 

행정은 교회 전반을 관리하는 일이다. 12:8절에는 다스리는 은사라고 표현되어 있다. 원어적 의미로는 타수(舵手)배를 행선지로 향하게 하는 책임자란 뜻이 담겨져 있다. 타수는 자신이 탄 배가 선장이 원하는 행선지에 무사히 도착하도록 하는데 중요한 일들을 감당하고 있다. 제직은 교회가 하나님의 목적에 이르는 중요한 일을 감당하고 있다.

 

4) 양육 사역

 

가르치는 은사는 하나님이 주신 능력으로 성경에 기록된 말씀의 뜻을 밝히면, 그것을 효과적으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깨우치는 일이다. 이 은사를 가진 제직은 배우는 사람들이 하나님께 가까이 가고 예수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르도록 인도한다.

 

4. 은사 사역의 바람직한 자세

 

1) 사 랑 : 모든 은사는 사랑을 그 기반에 두어야 한다(갈 5: 13).

 

"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 하라"."

 

2) 다양성 : 각 사람의 은사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겸손히 행해야 한다(고전 7:7).

 

"나는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 그러나 각각 하나님께 받은 자기의 은사가 있으니 이 사람은 이러하고 저 사람은 저러하니라"

 

3) 기 쁨 : 다른 사람 섬기는 기회가 된 것에 기쁨을 누릴 줄 알아야 한다(살전 2: 20).

 

"너희는 우리의 영광이요 기쁨이니라"

 

4) 청지기 : 모든 은사는 교회의 유익을 위해 주어진 것입니다.

 

주님의 몸된 교회를 세우는 일에 선한 청지기와 같이 충성을 다해야 한다(벧전 4:10)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하라"

 

5) 질서 : 모든 은사는 질서를 따라 사용되어져야 한다.

 

그리스도의 질서를 따라 절제하는 모습은 매우 아름답다(고전 14: 40)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

 

교훈의 샘터 은사에 대한 3대 명제 :

 

모든 그리스도인은

 

1. 적어도 한 가지 이상 성령의 은사를 받았습니다(고전 7:7)

 

2. 자신이 받은 성령의 은사를 분별해야 합니다(고전 12:1)

 

3. 자신이 받은 성령의 은사로 유익을 얻게 됩니다(고전 12:7)

 

 

. 제직의 신앙관리(3:9-17) : 기본이 충실해야 흔들리지 않 는다.

 

1. 성장을 위한 핵심 사이클

 

하나님께서는 모든 면에서 부단히 자신을 훈련하고 개발하는 제직을 사용하신다. 그러한 사람이 되려면 신앙을 효과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사이클을 따라가야 한다. 자기 개발을 위한 핵심 사이클에는 네 가지 요소가 있다.

 

1) 긍정적인 태도

 

적극적인 태도, 긍정적인 사고방식은 모든 일에 대해서 성패의 85%를 좌우한다. 먼저 항상 긍정적인 언어와 태도를 갖도록 하자.

 

2) 원리에 대한 지식

 

성장의 원리가 되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끊임없이 습득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알지 못하면 실제로 들어가지를 못한다.

 

3) 훈련과 실행

 

열정과 지식은 그것을 활용할 때에 의미가 있는 것이다. 실행은 열정과 지식을 내 것을 만드는 과정이다. 내것을 만들지 못하면 이론으로 끝나는 것이다.

 

4) 실제적인 실력(능력과 기술)

 

태도와 지식과 훈련을 반복하면 고품질의 능력과 실력이 형성된다. 이러한 실제적이고 전문적인 기술과 능력이 구비되어야 비로서 온전한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다.

 

 

2. 신앙 관리의 네 가지 차원

 

개인의 신앙관리가 결여된 상태에서 교회를 봉사하는 것은 하나의 종교 활동이 되기 쉽다. 교회 성장형 제직은 주님의 교회를 섬기는데 열심을 내야 할 뿐만 아니라, 교회봉사를 위해서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모두 배우려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그런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신앙의 기본에 충실하며 올바른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일이다. 그렇게 해야지 자신의 신앙 관리를 잘 할 수가 있으며 교회 성장에 유익이 되며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삶을 살아 갈 수가 있다.

 

1) 규칙적인 기도생활(살전 5:17) : 쉬지 말고 기도하라

 

기도는 하나님과 나누는 교제이다. (22:39, 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따라 감람 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따라 갔더니)을 보면 예수님도 습관을 좇아 기도하셨고, (6:12-13, 이 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밤이 새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 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 중에서 열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셨으니) 에서는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기도하셨으며, (5:15-16, 예수의 소문이 더욱 퍼지매 수많은 무리가 말씀도 듣고 자기 병도 고침을 받고자 하여 모여 오되 예수는 물러가사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시니라)에서는 분주한 일정 가운데서도 기도하셨다. 그러므로 모든 제직은 예수님의 기도를 본받은 삶을 살아가야 한다.

 

2) 생활화된 말씀생활(마 4:4. 엡 6:17)

 

(4: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6: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20:30-31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경 말씀을 주신 것은 예수님을 믿어 구원을 얻게 할 뿐만 아니라. (딤후 3:16-17,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니라) 에서는 우리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쓰시기 위함이다.

 

3) 적극적인 예배생활(히 10: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영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교회의 각종 예배와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예배를 통해 말씀을 공부하고 기도를 훈련할 뿐만 아니라, 다른 믿음의 지체들과 교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석하되 영적으로 간절히 사모하는 마음을 갖고 임해야 한다. 교회에서 실시하는 각종 훈련 프로그램도 영적 성장을 위한 좋은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4) 끊임없는 독서생활(딤후 4:13)

 

네가 올 때에 내가 드로아 가보의 집에 둔 겉옷을 가지고 오고 또 책은 특별히 가죽 종이에 쓴 것을 가져오라

지혜를 얻기 위해서는 좋은 책을 읽어야 한다. 최소한 하루에 15분 이상을 투자하여 자신의 신앙성장에 도움이 되는 책을 읽자. 리더는 끊임없이 책을 읽은 사람이다. 이 세상을 살면서 항상 승리하기 위해서는 한 손에는 성경을, 다른 한 손에는 양서를 들고 끊임없이 읽어서 지혜를 얻어 삶에 적용해야 한다는 것은 불변의 원리이다.

 

교훈의 샘터 헨리 마틴

주여 이 땅에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일은 내 영혼을 정결케 하는 것임을 내게 가르치소서

 

 

Ⅵ. 제직의 교회봉사(2:22-30) : 교회봉사, 예배와사역의 조화를 이루자

 

1. 제직의 이중적 교회 활동

 

모든 제직은 주님께서 교회를 세우기 위해 부르신 청지기요, 사역자이다. 교회 안에서의 제직의 역할은 이중적 성격을 띤다. 즉 제직은 하나님께 나아오는 예배자이면서, 동시에 교회를 위해 봉사하고 일하는 사역자인 것이다.

 

그러므로 제직은 신령과 진정으로(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하나님께 예배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함과 아울러 주님께 죽도록(2:10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충성하는 일에도 누구보다 앞장서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예배자로서의 제직이 하나님을 향한 경배의 모습을 띤다면 사역자로서의 제직은 성도를 향한 봉사의 성격을 띠고 있다.

 

 

2. 예배 차원의 제직 활동

 

1) 주일 성수

 

모든 예배자의 신앙은 주일 성수로부터 시작된다. 주일성수는 주님의 날로 성스럽게 지키는 것으로 하나님의 통치원리에 전적으로 순종함으로 믿음으로 고백하는 행위이자 표현이다.

 

2) 공적 예배 참석

 

교회 내 다양한 예배를 참석하는 것은 제직의 기본 의무이다. 개인적으로 하나님을 예배할 수도 있지만, 성경에는 공적으로 모이는 예배를 강조하고 있다. (10:24-25)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예배를 드릴 때는 몸과 맘을 깨끗이 하고,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여 예배의 각 순서에 뜨거운 마음으로 동참하는 모습을 가진다. 찬양은 감동 감격으로 부르고, 기도는 간절한 마음으로 간구를 하고, 설교는 하나님의 음성으로 마음을 열고 받아드리고, 헌금은 최선을 다해 기쁜 마음으로 정성껏 드려야 하며, 축도 순서까지 마치고 찬양대의 축복송이 울려 퍼질 때 감사의 기도를 올려 드리고, 목사님과 작별 인사에 꼭 은혜 많이 받았습니다(식사 대접받으면 감사 인사를 한다. 영의 양식 공급)

 

3) 헌 금

 

헌금은 하나님께 받은 것 중에서 감사하는 마음으로 주님께 드리는 정성의 표시이다. 각종 다양한 종류의 헌금은 모두 자원하는 마음으로 즐겁게 드리는 것이 중요하다. 특별히 제직은 십일조는 빼놓지 말아야 한다. 수입의 10/1을 드림으로 내 소유의 참 주인은 하나님이심을 겸손하게 인정하고 고백하는 행위이며, 거룩한 의무다(3:7-12)(23:23).

 

특이할 점은 상당수의 그리스도인들이 십일조에 대한 바른 인식이 필요하다. 10/1을 하나님께 드리고 나면 10/9는 자기 마음대로 쓰는 것으로 착각을 하고 있는데 10/9도 자신을 위해서 쓰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데 사용을 해야 한다. 의식주는 해결을 당연히 해야 하되, 사치, 낭비, 탕진, 허영하는데 마음대로 사용을 하면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으신다.

 

헌금을 하는 이유

 

-구원(출애굽)의 은혜를 받았으므로 빈손으로 오지 말아라(23:15)

만물이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대상 29:14)

하나님의 명령. 네 재물, 소산물의 첫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3:9)

 

헌금을 하는 자세

 

-성심으로 여호와께 즐거이 드림 : 다윗왕도 기쁨을 이기지 못함(대상 29;9)

할 마음만 있으면 있는 대로 받으심 : 없는 것을 받지 아니하심(고후 8:12)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즐거이 내는 자를 하나님이 기뻐하심(고후 9:7)

정한 때에 그리고 수시로(고전 16:2)

힘대로 할 뿐 아니라 힘에 지나도록 자원하여(고후 8:3)

 

헌금을 하는 목적

 

-헌신과 감사의 증표로(딤전 2:1) 구제를 통하여 평균케 하시려고(고후 8:3)

복음전파에 사용되어지기를 위해(4:15-17)

 

-헌금의 결과

보물이 하늘에 쌓이게 됨(6:20). 더욱 풍성한 축복을 얻음(고후 9:6.8)

 

4) 전도는 예수님의 지상 명령이다(마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교회가 존재하는 가장 큰 목적은 영혼 구원을 통한 교회 성장이다. 그러므로 제직은 주님의 복음과 사랑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는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는 일에 앞장서며 본을 보여야 한다.

 

5) 기 도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이자 영적으로 호흡이다. 하나님과 대화가 끊겨지면 영적으로는 죽은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살전 5:17)에서는 쉬지 말고 기도를 하라고 했고, 다니엘은 주님을 계속 부르짖으면서 기도를 하였다

 

(9:19) 주여 ! 들으소서 주여 ! 용서하소서 주여 !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바 됨이니이다)

 

 

Ⅶ . 목회를 돕는 제직

(13:14-21) 제직은 순종으로, 목회자는 축복(섬김)으로 하나 된다

 

1. 영원한 하늘나라를 소망하는 성도들이 항상 하나님께 드려야 할 두 가지 제사는 무엇입니까

 

예수로 말미암아 찬미의 제사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는 제사

 

2. 17절에 나오는 너희를 인도하는 자는 오늘날 목회자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성도로서 목회자를 향해 가져야 할 3가지 자세는 어떠한 것들입니까?

 

순종하고 복종해야 한다 근심하게 하지 말라 목회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그렇게 하는 것은 결국 누구를 위함인가?(17)

 

성도 자신의 영혼을 위하며 유익이 된다

 

3. 또한 목회자는 양의 큰 목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맡겨주신 성도들을 어떻게 축복하고 기도해 주어야 합니까?(21) *

모든 선한 일에 너희를 온전케 하사 자기 뜻을 행하게 하시고 그 앞에 즐거운 것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속에 이루시기를 원하노라

 

 

1. 목회 지도력 발휘를 돕는 제직

 

1) 이해자 (히 13:17)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은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신들이 청산할 자인 것같이 하느니라 그들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

 

목회자의 사역은 정신적인 노무가 큰 만큼 이를 이해해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바울도 고린도 교회에게 바울의 마음을 시원케 해준 자들을 알아 주라고 했다(고전 16:18).

(고전 16:18) 저희가 나와 너희 마음을 시원케 하였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이런 자들을 알아 주라

 

2) 배려자 (엡 6:19)

 

또 나를 위하여 구할 것은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열어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 할 것이니

목회자의 최대 사명은 말씀을 잘 전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목회자가 기도하는 일과 성경을 연구하는 일에 몰두할 수 있도록 시간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3) 후원자 (마 7:12)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빌립보 교회는 바울이 옥에 갇혀 고생할 때 그를 돌봐주었다. (4:16-18) 데살로니가에 있을 때에도 너희가 한 번뿐 아니라 두 번이나 나의 쓸 것을 보내었도다 내가 선물을 구함이 아니요 오직 너희에게 유익하도록 풍성한 열매를 구함이라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의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 목회자가 가정을 돌봄에 있어 재정적으로 곤란하지 않도록 마음에 쓰는 배려가 필요하다.

 

 

바울의 목회를 돕는 동역자들 (16:1-16 ,21-23. 고전 16:15-18. 4:7-17)

 

사도 바울은 사도직을 행할 때 여러 분야별로 사역 속에서 협력을 한 많은 동역 자들로 인하여 세계복음화를 위한 힘 있는 사역을 할 수가 있었다. 한국의 큰 교회들도 바울 사도의 주변에 있는 동역 자 같은 분들이 함께 해주는 교회들이 성장을 하고 부흥을 하고 있다.

 

1) 뵈뵈 - 바을 사도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의 보호자가 되었다.

2) 브리스가와 아굴라 - 바울의 목숨을 위하여 자기의 목이라도 내어 놓은 자들이다

3) 에베네도 - 바울 사도 곁에서 싹이 나서 자라서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힐 때까지 떠나지 않았다.

4) 마리아 - 수고를 많이 한 여성이다

5) 안드로고니아와 유니아 -감옥에도함께 갇혔고 사도에게 유명히 여김을받았고, 먼저그리스도 안에있는 자였다.

6) 오네시모.에바브라. 아리스다고 - 바울과함께 감옥에갇혔으며, 신실하고사랑받은 형제이다(1:10.23.4:9)

7) 암볼리아 - 바울 사도의 사랑을 주안에서 듬뿍 받은 자이다. 바울이 너무 사랑하는 자였다.

8) 우르바노와 스다구 - 바울 사도의 목회의 동역자였다.

9) 아벨레 - 그리스도 안에서 인정함을 받았다. 그가 하는 모든 일은 믿고 맡겼다.

10) 드루배나. 드루보사. 버시 - 주 안에서 수고했으며, 특히 버시는 많이 수고하고 사랑하는이로 기록이 되었다.

11) 루포의 어머니 - 바울이 곧 자신의 어머니라고 할 만큼 사랑을 많이 베푼자이다.

12) 더디오 - 사도 바울의 편지를 대서하였다. 그 만큼 믿을만 하다.

13) 가이오 - 음식을 제공한 자이다.

15) 에라스도와 구아도 - 성의 재무를 맡은 지위에 있으면서 예수를 믿고 바울의 동역자였다.

15) 디모데 - 믿음 안에서 바울이 나의 참된 아들로 표현했다(딤전 1:2)

16) 에바브로디도 - 죽음에 이르기까지 목숨을 돌보지 않고 복음위해 바울의 동역자(2:25-30)

17) 두기고 - 바울의 사정을 다알고, 그는 사랑을 받는형제요 신실한 일꾼이요 주안에서 함께 된 종이라(4:7)

18) 유스도 -할례당.하나님나라를 위하여 함께 역사하는자들이니 이런사람들이 나의 위로가 되었느니라(4:11)

19) 마가.누가.데마.눔바 -사랑을 받는 의원누가와 또데마,눔바와 그여자의 집에 있는 교회에 문안하고(4:15)

20) 스데바나.브드나도.아가이고-교회의 부족함을 채워주고, 바울과 성도들의 마음을 시원케 함(고전 16:15-18)

그외 헤로디온.드루배나. 드루보사.아순그리도. 블레곤. 허메. 바드로바. 허마. 빌롤로고. 율리아 네레오. 올름바 등

 

교훈의샘터사람은 지도자를 바라보고있으며 변화는 그 지도자와 함게 시작된다존 맥스웰

 

 

. 제직과 교회성장(고전 3:4-11) : 제직은 교회를 세우는 건축가이다

 

1. 교회 성장의 중요성

 

1) 교회의 어원과 의미

 

교회란 말의 어원을 살펴보면,

구약, (32:1, 카할)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아론에게 이르러 말하되 일어나라 우리를 인도할 신을 우리를 위하여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신약(16;18 에클레시아)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에 소개되어 있는 의미는 공통적으로 부른다는 뜻을 담고 있다. 즉 교회는 하나님께서 부르시고 택하신 자들의 모임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공동체로서 특별한 목적을 위해서 부르심을 받았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고,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4:15-16)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입음으로 연락하고 상합하여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그러므로 교회성장은 하나님의 뜻이자 명령이며, 교회가 존재하는 고유의 목적이다.

 

2) 교회 성장의 주체 세력

 

교회 성장을 이루는 일은 목회자만의 사명이 아니다. 성경에 나타난 교회의 직분에는 목회를 전담하는 사도나 목사, 또는 교사(4:11), 교회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세운 장로나 집사가 있다(6:2-6. 20:17).

 

그들은 모두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로서 각각 자기의 분량대로의 사명을 감당함으로 교회를 성장시켜 나가도록 임무를 부여받았다. 그러므로 교회의 일꾼인 제직은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더욱 성숙시키고, 결속시키고, 성장시키는 주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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