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교회 나오기까지 여러 가지 많은 고통을 겪고 나셨습니까? 그냥 나오셨습니까? 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실 때 애굽에 10가지 재앙을 내리셨을까요? 10가지 재앙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만약 하나님께서 애굽에 10가지 재앙을 내리지 않으셨다면 도저히 애굽에서 나올 엄두를 내지 못하셨을 겁니다. 10가지 재앙의 의미와 특징에 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0가지 재앙은 믿음의 대상을 애굽의 신들에게서 유일하신 하나님께로 바꾸어 놓는 사건이었습니다.
첫 번째 피 재앙입니다(출 7:14-25)
애굽인들에게 나일강은 삶의 근원인 동시에 풍요의 상징입니다. 그래서 나일강을 ‘하피“라 칭하며 신격회하여 숭배하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 나일강을 피로 만들어 죽음의 강이 되게 하셨습니다. 따라서 이 재앙은 나일강을 주관하는 신이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나타낸 것입니다. 또한 물로 피가 되게 하신 것은 여호아께서 자연법칙을 초월하여 역사하시는 전능자임을 보여주신 것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 개구리 재앙입니다(출 8:1-5)
애굽 사람들은 개구리 형상을 ‘헥트’라는 신이 여인의 출산을 도와 다산케 한다고 믿고 숭배하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개구리로 온 땅을 덮어 그들을 괴롭게 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재앙은 사람을 풍요케 하거나 다산케 하는 신이 아니라 하나님이 만드신 한낱 피조물에 불과하며 풍부와 다산은 오직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나타낸 것입니다.
세 번째 이 재앙입니다(출 8:16-19)
애굽 사람들은 땅의 신 ‘셉’이 이나 진드기와 같은 곤충들로부터 자신들을 지켜준다고 숭배하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땅의 티끌로 이를 만들어 모든 생축과 사람에게 오르게 하여 괴롭게 하셨습니다. 따라서 이 재앙은 땅의 신 ‘셉’이 이나 진드기와 같은 곤충둘을 주관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시면 티끌로도 그런 미물들을 만드실 수 있고, 또한 다스린다는 것을 나타내신 것입니다.
네 번째 파리 재앙입니다(출 8:20-32)
당시 애굽 땅과 같은 더운 지방에서는 파리떼의 공격은 우리의 상상을 추워할 정도로 무서운 재앙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들이 곤충의 신 ‘헤트곡’을 섬기며 그 신이 파리떼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지켜주기를 기원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파리 재앙을 통하여 곤충의 신 ‘헤트곡’이 파리떼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파리 역시 하나님이 만드신 피조물에 불과하며 하나님께서 친히 다스리신다는 것을 나타내셨습니다.
다섯 번째 악질 재앙입니다(출 9:1-7)
애굽 사람들은 소, 말, 나귀, 약대, 양과같은 동물들을 신격화하여 숭배하였습니다. 예, 황소의 신, 아피스. 그러나 하나님은 심한 악질을 애굽의 모든 생축에게 발하여 죽게 하셨습니다. 이 사건은 당시 짐승을 신성시했던 야굽인들에게 있어서는 신의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재앙은 어떤 생축도 신이 될 수 없으며 오직 여호와께서 그들의 생육과 번성을 주관하신다는 것을 나타낸 것입니다.
여섯 번째 독종재앙입니다(출 9:8-12)
애굽 사람들은 각종 질병이나 전염병을 막기 위해 치유의 신, 의술의 신으로 ‘임호텝’과 ‘뒤폰’을 숭배해왔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풀무의 재를 하늘에 날려 애굽의 모든 사람과 짐슴에게 독종을 발하게 하셨습니다. 애굽 사람들이 섬기는 ‘임호텝’과 ‘뒤폰’이 독종으로부터 지켜주는 것이 아니라 오직 여호와께서 질병을 주시기도 하시고 치료하시는 분임을 나타내신 것입니다.
일곱 번째 우박재앙입니다(출 9:13-35)
애굽 사람들은 하늘의 여신 ‘누트’와 대기의 신 ‘수’가 폭풍이나 우박과 같은 자연재해로부터 자신들을 지켜준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애굽의 개국이래로 없었던 중한 우박을 애굽 땅에 내려 들에 있는 사람이나 생축들을 죽게 하였습니다. 즉 비, 눈, 우박, 뇌성을 하나님이 만들고 다스리신다는 것을 나타내신 것입니다.
여덟 번째 메뚜기 재앙입니다(출10:1-20)
애굽 사람들은 ‘세라피아“라는 신이 메뚜기와 같은 곤충의 재앙으로부터 자신들을 지켜준다고 믿고 숭배해왔습니다. 따라서 메뚜기와 같은 곤충까지도 하나님이 다스리신다는 것을 나타낸 것입니다.
아홉 번째 흑암 재앙입니다(출10:21-29)
애굽 들은 태양신 ‘라’가 광명을 주관한다고 믿고 숭배해 왔습니다. 따라서 태양을 만드시고 광명을 주관하시는 분은 오직 여호와이신 것을 나타낸 것입니다.
열 번째 장자 재앙입니다(출 14:4-8, 12:29-30)
하나님은 마지막으로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난 것, 곧 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까지와 생ㄷ축의 처음 난 것들을 다 쳐서 죽이셨습니다. 당시 애굽 사람들은 ‘이시스’라는 신이 사람의 생명을 주관한다고 믿고 숭배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재앙으로 사람이 죽고 사는 것, 즉 사람의 생명이 오직 여호와 하나님께 달려 있음을 나타내셨습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내용으로 볼 때, 10가지 재앙이 갖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첫째, 10가지 재앙은 모두 애굽 사람들이 섬기는 신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것입니다(출12:12, 민33:4)
둘째, 애굽 사람 곧 세상 사람이 섬기는 신들은 모두 헛것이며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이 참 신이시오, 그 외 다른 신이 없다는 것입니다(신4:34-35).
셋째, 모든 세계가 다 하나님께 속하였다는 것입니다(출19:4-5)
그러므로 우리가 섬겨야 할 대상, 곧 예배드릴 대상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 한분이십니다. 하지만 지금도 우리 주변에는 하나님이 만드신 피조물(해와 달 별) 을 신으로 섬기거나 사람이 부어 만들고 조각한 신상을 믿고 그 앞에 절하는 이웃들이 많습니다. 그들에 비해 우리는 참 신이신 여호와 하나님을 믿고 섬기고 있으니 얼마나 큰 은혜이며 축복입니까? 그러므로 알지 못하여 행하는 우리의 이웃을 위해 기도하며 그들에게 유일하신 하나님 여호와를 전하여야 할 것입니다.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을 구원하신 목적을 아십니까?(출3:12) (0) | 2024.07.19 |
---|---|
축복의 통로(창 22:16-18), 김덕선 목사 (0) | 2024.07.19 |
축복 받은 이후 잘 해야 한다(창 22:12), 김덕선 목사 (0) | 2024.07.19 |
축복의 코스(창 22:12-18), 김덕선 목사 (1) | 2024.07.19 |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한 자(눅 9:57-62) (0) | 2024.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