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직이 살아야 교회가 산다
제 1과 제직의 예배생활
• 성경 본문: 요한복음 4:23-24
• 부를 찬송: 361장, 354장
• 외울 말씀: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요 4:24)
제 1장 예배의 기본적 이해
1.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하다’의 동사는 히브리어로‘아바드’인데 하나님께 봉사하다, 섬기다, 예배하다의 뜻이다. 영어로 “예배하다”란 ‘worship, ‘가치를 돌린다’는 뜻으로 하나님께 최고의 가치있는 것을 존경함으로 드린다는 의미이다. 예배는 창조주 하나님께 경배하고 영광을 돌리는 성도의 자발적 행위가 되어야 한다(시 96:7-8).
2. 예배의 목적
1) 삼위일체 하나님께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돌려드리는데 있다(롬 11:36).
2) 하나님의 긍휼과 은총과 복을 힘입는 데 있다(사 1:18).
3) 하나님과 깊은 영적 교제를 통하여 우리가 성화되어가는 데 있다(빌 2:1-2).
4) 성삼위 하나님의 진리 안에서 우리의 신앙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이르는 데 있다(엡 4:13).
5)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을 갖는데에 예배의 목적이 있다(히 9:14, 요 4:23-24).
제 2장 예배의 역사적 변천
1. 에덴동산의 예배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은 온전한 예배의 특권자요, 천지만물과 함께 보시기에 좋도록 예배를 집례하는 대표자였다. 에덴동산에서는 생활 그 자체가 예배였으며(창 2:15), ‘선악과를 먹지 말라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는(창 2:17), 언약의 말씀이 선포되었고 믿고 순종하는 것이 예배의 조건이었다.
2. 단(壇)을 통해 드려진 예배
창세기에는 예배의식이 초보적이며 개인적이며 가족단위에서 드려졌다. 주로 돌단을 쌓아 제사로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 흔적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가인과 아벨의 제사(창 4:1-5), 노아의 단(창 8:20), 아브라함의 제단(창 12:7), 이삭의 제단(창26:25), 야곱의 제단(창 28:10-22).
3. 성막을 통해 드려진 예배
성막예배는 모세시대에 와서 제도화되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막을 중심으로 장막을 쳤다. 성막예배의 특섹은 다음과 같다. 성막 이외의 어느 곳에서든지 희생의 제물을 드리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다. 하나님의 계시에 의해 제도화되고 세부적인 것까지 규정되었다. 제사예배는 제사장에 의해 드려지는 대리적, 위탁적, 의식적이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죄, 구원 등을 나타내는 상징적, 모형적이었다. 성막의 중심은 법궤였다(히 9:12).
4. 성전에서의 예배
이스라엘 백성 중 12세 이상의 모든 남자는 일 년에 세 번, 유월절 오순절 장막절(출 23:14-17)에 성전에 참예하여 예배를 드렸는데 전 민족적으로 드렸다.
1) 번제는 자원제로서 가장 오래된 제사이다(창 8:20).
제물을 완전히 태우는 것은 속죄와 헌신을 뜻한다. 또한 인간의 원죄에 대한 제사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에 의한 완성을 예시한 제사이다.
2) 소제는 자원제로서 곡물을 드리는 제사이다(레 2:1-2).
이는 하나님께 대한 충성과 감사를 상징한 제사이다.
3) 화목제는 자원제로서 하나님과의 화평과 친교를 위해 드리는 제사이다(레 3:1).
제사를 드린 후에 먹을 수 있는 유일한 제사이다. 이 제사는 하나님과 인간들과의 화목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예시한다.
4) 속죄제는 의무제로 누구나 드려야 하는 제사이다(레 4:2-3).
이는 그리스도의 대속과 예루살렘 성문 밖에서의 죽음을 상징한다.
5) 속건제는 의무적 제사로 보상을 원칙으로 한다(레 5:15).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의 죄를 위하여 형벌을 받으신 속건제물이 되셨다(골 2:13).
5. 예수님 시대의 예배
예수님은 성전과 회당에서 예배를 드렸다(요 7:14-15). 예수님은 신약 시대 교회의 예배에 기초를 세우신 분이다(요 4:24). 예수님은 새롭게 성례전을 제정하셨다(마 26:26-29). 예수님은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예배를 완성하셨다(히 9:13-24).
6. 사도 시대의 예배
초대교회 교인들은 성전 특히 솔로몬의 행각에서 설교를 중심으로 예배를 행한 것을 알 수 있다(행 3:11, 5:1-13). 이와 동시에 집에서 매일 기도와 떡을 떼는 일과 사도의 가르침이 있었다(행 2:46-47, 5:42). 이와같이 회집 장소로 회당이나 다락방에서 예배가 거행된 것을 알 수 있다. 사도시대의 예배는 비교적 개방적이고 비형식적인 전도형식의 예배였다(고전 14:23). 통상적으로 밤에 드려진 예배였다(행 20:7).
7. 종교개혁 시대의 예배
1) 말씀 중심의 예배였다(딤후 3:14).
2) 성찬의 본질을 회복하였다(고전 11:8).
3) 예배에 있어서 찬송의 귀중성을 되찾게 되었다(골 3:16).
제 3장 예배의 성격
1. 하나님 중심의 예배
예배란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으로서 하나님은 예배에 있어서 알파와 오메가가 되고 참 예배의 유일한 대상이 된다.
2. 그리스도 중심의 예배
그리스도는 예배의 중보자요(히 4:14-15), 임재자요(마 18:20), 완성자(히 9:26)이시다.
3. 영적예배
‘참으로 예배하는 자는 신령과 진졍으로 예배를 드려야 한다’( 요4:24). 신약의 예배는 외식과 형식의 예배가 아니라 영적예배이다(요 4:24). 이것은 예수님께서 예배의 형태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교훈하신 중요한 말씀이다.
제 4장 예배의 진정한 방법
1. 주일을 거룩히 지켜야 한다(출 20:8-11).
1) 주일성수는 신자들이 신앙을 유지하며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가지며 진정한 예배를 드리고 하나님께 복을 받는 모든 면에서 기본이 되는 것이며 신앙의 생명선과 같은 것이다.
-유대인들의 멸망과 포로 상태의 분열이 안식일 성수의 실패에 있음을 교훈삼아야 한다.
2) 주일성수를 위해서는 금하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 육적노동(출 20:10), 즉 돈 버는 일을 금하고, 자기임의대로 행해서는 안되고, 손발을 금하고 사사로운 말을 해서는 안된다(사 58:13). 또한 주일에 행해야 할 일은 예배, 성경, 전도, 찬양, 위로, 방문 등을 실천해야 한다. 주일성수를 위하여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2. 진정한 예배를 위한 필수적인 요건
1) 믿음으로 예배를 드려야 한다(히 11:6).
2) 죄를 회개하는 고백이 있어야 한다(요일 1:9, 눅 18:13)
3) 진실하고 간절한 기도가 있어야 한다(롬 8:26-27, 시 6:9).
4) 생명의 말씀이 충만하게 넘쳐야 한다(요 1:1-3)
5) 찬양의 경배가 있어야 한다(엡 5:19, 시 27:4).
6) 감사의 표현으로 헌금이 있어야 한다(신 16:7).
7) 실천적 사랑은 예배의 귀중한 요소이다(눅 10:30-37).
-새신자에 대한 안내, 예배순서 지도, 교제 등.
8) 예배에 있어서 성례전은 귀중한 요소이다(요 6:53-57).
9) 축도 역시 예배의 귀중한 요건이다(고후 13:13).
제 5장 예배 준비 및 실천
예배자의 자세
① 예배 준비를 위해 일주일 동안 말씀 묵상과 기도와 경건생활로 준비한다.
② 헌금은 반드시 미리 정성들여 준비한 것을 헌금을 하는 것을 주일예배시에 드려야 한다.
③ 성경, 찬송가는 반드시 본인의 책을 휴대하도록 한다.
④ 의복은 깨끗하고 단정한 복장으로 예배에 참석한다.
-주일오전 낮예배에 사치스럽고 화려한 옷, 반바지, 소데나시, 슬리퍼, 배꼽티 착용을 금한다
⑤ 가급적 부부 싸움을 절제하고, 토요일은 은혜받기 위해서 특히 좋은 관계를 위 해 힘쓴다.
⑥ 예배 시작 전 최소한 10분 전에 도착하여 기도로 준비한다.
⑦ 본당에는 커피, 음료수 및 음식물 반입을 금지한다.
⑧ 예배 전이나 예배 중에 잡담을 하거나 졸지 말아야 하며 예배에 집중해야 한다,
⑨ 설교를 들을 때에 ‘아멘’으로 화답하는 마음이 중요하다.
⑩ 찬양대석에서도 잡담을 금한다.
⑪ 예배중에는 다함께 찬양을 힘차게 부른다.
⑫ 성경을 읽을 때에도 다같이 크게 소리내어 읽는다.
⑬ 주일날 모든 정규예배 참석은 주일성수에 필수조건이다.
-주일오후예배도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
⑭ 축도 전에 자리를 떠나는 것은 바른 자세가 아니다.
⑮ 예배 후에 친교시간에는 교제를 나누도록 한다.
제 2과 제직의 봉사생활
• 성경 본문: 에베소서 2:19-22
• 부를 찬송: 378장, 383장
• 외울 말씀: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제 1장 교회는 제직이 봉사하는 곳이다
교회의 제직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내 자신이 봉사를 받는 곳이 아니라 내가 희생하며 헌신하여 봉사하는 자임을 알아야 한다. 봉사란 하나님을 섬기며 지도자를 받들어 교회를 위하여 일하는 충성을 가리킨다.
1. 교회의 5대 기능을 살리기 위해 봉사해야 한다.
1) 예배의 기능을 살리자(요 4:23-24).
2) 기도의 기능을 살리자(마 6:5-15.)
3) 말씀의 기능을 살리자(딤후 3:14-17).
4) 전도의 기능을 살리자(행 1:8).
5) 봉사의 기능을 살리자(눅 8:1-3).
2. 제직은 자기가 속해 있는 기관에서 충성해야 한다.
1) 제직회에서 충성을 다하자.
2) 제직회 부서에서 충성을 다하자.
3) 교회의 모든 기관에 속하여 충성을 다하자(계.2:10).
제 2장 제직은 청지기같이 봉사하라
-청지기의 사명-
제직은 하나님의 집인 교회를 맡은 청지기이다. 청지기란 주인의 재산을 맡아 주인의 지시대로 그 재산을 관리하는 사람이다.
1. 성경에 나타난 청지기
1)구약의 청지기
① 청지기는 주인에게 신임을 받은 자이다(창 24:2, 4).
예(例) : 아브라함의 헌신적인 삶.
② 청지기는 주인의 대리자이다(창 39: 4-5).
예(例);요셉의 섬김.
③ 청지기는 교양이 높은 사람이다(단 1:8-20).
예(例);환관의 충성된 삶
2) 신약의 청지기
① 청지기는 재산관리자이다(눅 16:1-8).
② 청지기는 충성된 자이다(고전 4:1-2).
③ 청지기는 봉사자이다(벧전 4:10).
2. 청지기(제직)의 사명
청지기 중에는 사명감이 있는 청지기도 있고 사명감이 없는 청지기도 있다. 사명감이 잇으면 언제나 기쁨과 감사가 충만하여 자발적으로 부지런히 일하면서 어떤 고난이 있어도 희생적으로 일한다.
그러나 사명감이 없는 청지기는 일을 하지만 마지 못해 일하기 때문에 능률도 나지 않고 일을 고역으로 느끼기 때문에 실수를 하게 된다.
1)부름받은 청지기
하나님은 자기 사업을 위해 많은 사람을 부르사 일을 맡기신다. 하나님은 가시덤물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성막에서 사무엘을 부르시며, 농장에서 엘리사를 부르시고 ,성전에서 이사야를 부르시는 일을 맡기신다. 주님은 열 두 제자를 부르시고 사울을 다메섹 도상에서 부르사 복음 전파를 맡기셨다.
① 택함 받은 청지기
청지기는 하나님의 특별한 선택을 받은 자이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택하사 그 자손으로 선민을 삼으셨고, 모세를 택하사 이스라엘의 구주로 삼으셨고, 이사야를 택하사 선지자를 삼으셨다.
예수께서 자기의 원하는 자를 부르사 제자를 삼으셨으니(막 3:13) 베드로와 안드레를 어장에서 택하시고 마태를 세관에서 택하사 제자를 삼으셨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다”(요 15:16)고 예수님은 말씀하셨다. 하나님깨서 나를 청지기로 택하고 부르셨다면 무슨 일을 하라고 택하셨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② 신임 받은 청지기
택함을 받은 청지기는 주인의 신임을 얻는 자이다. 아브라함의 청지기 엘리에셀은 주인의 신임이 있어서 그 집 모든 소유를 맡았고(창 24:4), 요셉은 주인의 신임을 얻어 가정 충무가 되었고(창 39:4) 바로의 신임을 얻어 나라 일을 맡는 국무총리가 되었다(창 41:40).
그러나 주인의 소유를 허비한다는 소문을 듣게 된 청지기는 주인의 신임이 없어서 맡은 일을 셈하라는 독촉을 받고 그 직무를 계속하지 못하게 되었다(눅 16:1-8). 신임받는 청지기에게 모든 일을 맡긴다.
③ 책임 맡은 청지기
택함 받은 청지기는 생활의 열매를 맺어야 할 책임이 있다.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많이 맺게 하려는데 있다“고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청지기는 성령의 아홉가지 열매 즉 사랑, 기쁨, 화평, 인내,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갈 5:22-23)를 맺어야 할 책임이 있다.
2)지혜 있는 청지기
청지기의 생활이 지혜로우면 더욱 발전하고 윤택하게 된다. 지혜는 맡은 일을 관리하는 기술과 운영의 슬기를 공급하는 셈이다. 그러므로 솔로몬은 일을 맡기 전에 지혜를 구했다(왕상 3:9).
① 진리를 분멸할 줄 아는 청지기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고 주인이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일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청지기는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구체적으로 공부해서 진리를 분별해야 한다.
바울은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면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군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담후 2:15)고 했다.
② 자신을 살필 줄 아는 창지기
청지기는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가를 알아야 한다.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확증하라”(고후13:5)고 바울은 말했다. 청지기는 자기의 약한 것과 부족한 점을 알아야 맡은 책임을 감당할 수 잇다. 자기를 아는 것이 사명을 감당하는 지름길이다.
③ 심판의 때가 있는 줄 아는 청지기
경각심을 가지는 일하는 자이다(눅 9:12, 21:48)
3) 충성된 청지기
예수님은 신실한 청지기가 되라(눅 12:42)고 하셨는데 신실은 충성과 같은 뜻이다. 맡은 일을 위해 자신이 가잔 모든 역량을 다 바쳐서 일하는 것이 충성이다. 맡은 자가 할 일은 충성으로 일할 것 뿐이다.
① 작은 일에 잘하는 청지기
“잘 하였도다 착한 종이여 네가 지극히 작은 일에 충성하엿으니 열 고을 권세를 차지하라”(눅 19:17)고 하였으니 작은 일에 충성하면 큰 일을 맡겨 주신다.
② 남이 보지 않을 때 잘하는 청지기
주인이 감독할 때는 잘하다가 보지 않을 때는 잘못하면 충성한다고 할 수 없다. 사람의 귀에 들리기 위한 기도보다 은밀한 기도가 참기도요(마 6:6), 거리에서 나팔부는 구제보다 오른손이 주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는 구제가 참 구제이다(마 6:3). 사람이 보지 않는데서 잘 하는 것이 충성이다.
③ 삯을 생각지 않고 일하는 청지기
예수의 포도원 일꾼 비유에 아참부터 일한 일꾼이나 오후 늦게까지 일한 일꾼이나 다 같이 한 데나리온의 삯을 받았다. 이 비유에 두 부류의 일꾼이 있다.
한 부류는 주인과 삯을 정하고 일한 일꾼이 있다. 그들은 삯을 위한 일꾼이므로 그들의 관심은 가능한 한 많은 삯을 받겠다는 것이다.
다른 한 부류는 삯에 대한 어떤 약속도 없이 일한 일꾼이 있다. 그들이 바라는 것은 삯이 아니라 일하는 것 뿐이다. 삯을 주든 안주든 일을 위해 일한 일꾼이다. 삯은 주인의 의사에 맡기고 기꺼이 일을 한 것 뿐이다.
그러나 삯은 다 같이 받았으니 오히려 일한 시간으로 보아 더 큰 삯을 받은 셈이 되었다. 주인을 위해, 일을 위해 일하는 것이 충성이다(마 20:1-16).
④ 끝까지 일을 잘하는 청지기
눅1 9:11-27절의 열므나 비유에서 종은 주인이 올 때까지 일을 잘 하였으니 끝까지 일 잘하는 것이 충성이다. 처음 일을 맡았을 때는 충성스럽게 일하다가도 끝까지 잘 하기는 어렵다. 아브라함의 청지기 엘리에셀은 일생동안 충성했고, 안나는 과부되어 84년이 되기까지 예수 만나기를 기다렸다가 예수를 만났으니 끝까지 충실한 여종이었다. 우리들의 큰 결점은 시작은 잘 하지만 끝을 잘맺지 못하는데 있다. 끝까지 잘하는 시종일관의 충성이 요구된다.
4)선한 청지기
각각 은사를 받은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받은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하라“고 하였으니 청지기는 하나님깨로부터 은사를 받은 자요 선한 청지기로 봉사하여야 할 자이다.
① 은사를 받은 청지기
여기에 은사란 은혜의 선물이라는 뜻이다. “내게 있는 것들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냐”(고전 4:17)고 하였으니 우리에게 있는 것 중에 하나님께로부터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인가?(고전 4:17)
모든 은사는 하나님께로부터 왔다(약 1:17). 우리의 자녀, 건강, 재산, 지혜, 재능, 기술 등 모든 은사는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다.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직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또 역사는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고전 12:4-7)하였으니 바울은 특별한 은사는 모두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것이라고 햇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능력은 어떤 것이든 간에 하나님깨서 주신 것이다. 그러므로 받은 은사는 하나님께 봉사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② 봉사의 청지기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하라”(벧전4:10) 하였으니 선한 청지기는 서로 봉사하는 일에 힘써야 한다.
제 3장 제직들의 교역자 봉사
1. 교역자 봉사의 성경적 근거
1)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림(창 14:18-20)
2) 모세의 팔을 붙들어준 아론과 훌의 봉사(출 17:11-16)
3) 기름부음받은 자 라는 것 때문에 사울을 보호하는 다윗(삼하 12:1-12)
4) 엘리야에게 봉사하는 수넴 여인(왕하 4:8-37)
5) 예수님에게 봉사한 여인들(눅 8:1-3)
6) 사도바울에게 봉사한 루디아(행 16:11-35)
2. 교역자 봉사의 원리적 근거
1) 교역자는 하나님이 보낸 대사, 사자이다(마 10:40-42).
2) 교역자를 동정하는 정신은 버려야 한다.
3) 주님을 최고로 존경하고 최고로 섬기는 그 정신을 교역자에게 쏟아야 한다(마 10:28).
3. 교역자 봉사와 대접은 곧 주께 하듯 하는 것이다.
1) 봉사나 접대를 할 때에는 주님께 하는 믿음으로 하라(딤전 5:17-18).
2) 말을 할 때에도 최고로 존경하는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3) 설교를 잘 들는 태도가 필요하다.
4) 교역자를 위한 기도를 제일 많이 하여야 한다.
5) 교역자의 말씀에 절대 순종하라.
4. 제직들의 봉사의 원리
1) 믿음으로 봉사하는 원리(요 5:17)
예수님은 ‘내 아버지께서 이제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요 5:17)고 하였다. 성부 하나님께서 일하시는데 그분은 창조 전에도 창조 전에도 작정과 예정으로 그리고 창조하시므로 일하셨고 영원토록 일하시는 분이시다.
2) 기쁨으로 봉사하는 원리(시 84:10)
시 84:10절에 “주의 궁정에서 한 날이 다른 곳에서 천날보다 나은 즉 악인의 장막에 거함보다 내 하나님 문지기로 있는 것이 좋사오니”라고 시편 기자는 노래하고 있다.
이는 주님께 봉사하는 기쁜 마음의 표현이다. 주의 일을 억지로 마지 못해서 인상을 쓰고 하는 자들은 은혜가 되지 않고 덕이 되지 않는 것이다.
3)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봉사하는 원리(고전 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하였다. 우리 제직들은 분명히 알아야 한다.
내가 아무리 봉사하고 싶어서 하였다 하더라도 명분을 찾아야 하는데 그것은 하나님께 영광이다. 자원봉사를 하더라도 하나님께 영광이 되지 않는 봉사는 거절해야 한다.
4) 사랑의 공동체를 위한 봉사의 원리(시 84:10)
교회를 위한 봉사를 뜻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피로 값주고 산“ 생명체이다.
주님은 교회를 위해 눈물, 피, 몸, 생명을 다 희생하였다. 댓가를 원하시지 않고 헌신하여 사랑의 공동체를 완성하셨다. 우리 제직들은 그 정신으로 봉사해야 한다.
제 3과 제직의 기도생활
• 성경 본문 : 누가복음 11:9-13
• 부를 찬송: 480장, 483장
• 외울말씀 :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약 5:16)
제 1장 기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1. 기도의 정의
1) 주를 믿는 자가 인격자 되신 하나님께 내 소원을 간청하는 것이다(약 5:15).
2)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하나님께 아뢰는 것이다(롬 8:15, 26).
3) 기도는 하나님을 긍정하고 믿는 선행이다.
4) 기도는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이다(행 21:5, 시 95:6).
5) 기도는 예수님의 중보로 담대히 하나님께 청구하는 특권이다(요 14:13, 15:16, 16:23).
2. 기도의 중요성
1) 강력한 기도는 강력한 능력을 만들기 때문에 중요하다.
① 기도는 성도를 강력한 십자군으로 만든다(엡 6:12).
② 기도는 성도를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무장을 시킨다(엡 6:13).
③ 기도는 십자군을 강력한 군인으로 훈련시키는 것이다(엡 6:18)
2) 기도는 하나님으로 일하게 하시므로 중요하다.
① 기도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포기하는 것이다.
② 기도는 하나님으로 하여금 일하게 하시므로 중요하다.
• 인간의 마음을 주께로 향하도록 역사하신다(눅 15:17).
•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도록 역사한다(요 4:23-24, 롬 12:1)
• 하늘의 충만한 기쁨을 채워주시는 일을 한다(요 16:24).
•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하도록 역사하신다(롬 8:26-27).
• 새 힘을 주어 좌절과 절망이 없도록 언제나 신앙인격의 상승을 가져오는 삶을 살게 한다(사 40:31, 렘 1:19, 약 5:16).
• 불가능을 가능케 역사하신다(엘리야, 히스기야의 기도, 약 5:17-18, 대하 32:20-21)
• 하나님은 기도하는 자에게 성령으로 충만케 하신다(눅 11:13, 행 2:1-4)
3)기도는 우리 주님이 모범을 보이셨고 명령하셨으니 중요하다
①우리 주님이 친히 기도로 모범을 보이셨다(마 4:1-2, 막 1:35, 눅 6:12).
②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고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셨다(마 6:9-13).
③기도는 주의 명령이니 중요하다(눅 21:36, 마 26:41, 눅 22:46).
④지금도 우리 주님은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기도하고 계시니 얼마나 기도가 중요한가?(롬 8:34, 히 7:25)
4)복음 확장은 기도에 의해 진전되니 중요하다.
① 기도는 성경 말씀과 함께 우리의 영적성장을 촉진시켜 준다(시 119:18, 51:10-13).
② 기도는 영혼구원의 능력이 된다(롬 10:13, 히 7:25, 행 7:60).
③ 기도는 교회를 부흥시켜 세계만방에 복음을 전파하게 한다(행 2:42, 13:1-3)
3. 기도의 목적이란 무엇인가?
1) 기도를 통해 죄인임을 깨닫게 한다(욥 13:23).
2) 기도를 통해 죄의 용서를 받기 위함이다(시 51:1).
3)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알기 위함이다(욥 42:4).
4) 하나님께 헌신과 순종의 삶을 살기 위함이다(롬 12:1, 시 119:5, 10).
5) 기도를 통해서 영적인 복을 받기 위함이다(민 6:23-26).
제 2장 성경에서 교훈한 기도의 본질
1. 기도의 대상은 누구인가?
기도는 일방적인 독백이 아니다. 영적 존재자이시며 인격을 가지신 하나님과의 영적인 교제이다
1)기도 대상자의 조건(렘 32:17, 27)
① 인격적인 분이셔야 한다(임재, 말씀, 감화감동, 슬퍼하심, 탄식하심).
② 능력이 많으셔야 한다(렘 32:17, 27).
③ 공의와 사랑을 함께 갖고 계셔야 한다(요일 4:7-11).
④ 유일신이 되셔야 한다(고전 8:4, 신 4:38)
2) 기도와 성부 하나님(렘 33:3)
3) 기도와 성자 예수님(요 14:14)
4) 기도와 성령 하나님(롬 8:26-27)
5) 기도에 대한 성경적 기초
① 성경에서 ‘기도는 명령이다’라고 말씀하고 있다(왕상 19:5, 시 5:2, 3).
② 성경에서 믿음의 사람들은 전부 기도의 사람들이었다(삼상 12:23)
2. 기도의 본질과 내용면에서의 구분
1) 본질적인 면에서 보는 기도(딤전 2:1-7)
① 특권으로서의 기도
• 간구(눅 18:2-7)
• 대화(창 (창 18:23-320
• 도고(고후 9:15)
② 사명으로서의 기도
•교역자는 성도들을 위하여(행 20:31)
•성도들은 교역자를 위하여(엡 6:19, 골 4:3)
•성도들끼리(엡 6:18)
•원수를 위하여(마 5:44)
•통치자를 위하여(딤전 2:2-7)
2) 내용면에서 보는 기도(눅 5:8-11)
① 회심의 기도(눅 18:3)
② 보고의 기도(시 4:8, 5:1-7)
③ 질문의 기도(수 7:2-5)
④ 요구의 기도(약 1:5)
3) 형식면에서 보는 기도(마 6:5-8)
① 개인기도(창 24:12)
② 공중기도(마 6:6-7)
③ 새벽기도(막 1:35)
④ 금식기도(사 58:6-9)
⑤ 철야기도(눅 6:12)
⑥ 합심기도(마 18:19-20)
제 3장 기도와 성도의 생활실천
1. 기도생활의 원칙
1) 기도에는 분명한 대상이 있다(삼위일체 하나님).
2)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한다(막 14:36).
3)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한다(요 14:13-14).
4) 오직 믿음으로 기도한다(약 1:5-8).
5) 죄를 회개하면서 기도한다(사 59:1).
6) 쉬지말고 기도한다(살전 5:17).
2. 기도의 실천
1) 기도는 가장 기쁘고 즐거운 시간이다.
2) 기도하는 내용도 계발하여 새롭게 성장해야 한다.
3) 특별히 대표기도할 때 지켜야 할 원칙이 있다.
① 개인기도는 길게 하고 대표기도는 짧게 하라.
② 대표기도는 준비를 하고 기도하라.
③ 대표기도의 초점도 하나님께만 맞추고 하라.
④ 어떤 분위기에 좌우되지 말고 신본주의 입장에서 기도하라.
⑤ 자기 감정에 빠져서 기도하지 말아야 한다.
⑥ 시간과 장소 분위기에 따라 적합한 기도를 해야 한다
3. 예배모범이 가르치는 공식기도
1) 개회기도
교회 공식예배를 시작할 때는 간단한 기도로 함이 옳다. 겸비한 태도로 영생하신 하나님의 무한한 권위를 경배하며, 우리가 육정을 인하여 하나님께 멀리 떠났던 것과, 자신의 공로 없음을 고하고, 그의 베푸시는 은혜를 겸손한 마음으로 간구하며, 성령의 임재하시는 예배를 위하여 기도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우리를 용납하여 주시기를 구한다.
2) 목회기도
① 영광을 돌린다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권고하시는 중에 나타내신 것과 , 성경 말씀 가운데 분명하게 나타내신 것에 대해 영광을 돌린다.
② 감사
하나님이 주신 각양 은혜를 감사한다. 보통은혜와 특별은혜, 신령적 은혜와 육체적 은혜, 단체적 은혜와 개인적 은혜를 감사한다. 모든 은혜 위에 초월적 은혜, 곧 말할 수 없는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예수 그리스도와 말미암아 영생을 선물로 주신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와 성령을 보내주심과 성령의 역사하심을 크게 감사한다.
③ 자복
원죄와 자신이 범죄한 죄를 자복하는 것을 말한다. 죄는 하나님과 분리되는 것을 말한다, 죄의 뿌리에서 나오는 죄는 하나님을 거역하는 죄, 이웃을 해하는 죄와 자신을 해하는 죄,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짓는 죄, 은밀한 죄와 참담한 죄, 우연히 범하거나 습관적으로 범하는 죄, 또한 죄에 죄를 더하는 죄, 분별하지 못한 죄, 특별한 자비와 특권을 받은 자가 범한 죄, 맹세 후에 범한 죄 등이다.
④ 간구
구속하신 보혈의 공로로 죄사함을 받는 것과 하나님의 화평을 얻는것과 사람을 성결케 하시는 성령님과 직분을 감당할 수 있도록 능력을 주심, 죄인임에도 고난 중에서 권고해 주시고 위로해 주심, 고통과 비참한 세상에서 자비를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 그리고 그 가운데서 신령적 생활을 보호해 주시고 진보 성장케 해주시는 은혜이다.
⑤ 간구할 근거
신구약에 허락하신 말씀의 근거와 우리의 부족함과 하나님의 풍성하심,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와 성령님께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심, 자기백성의 위로와 희락에서 나타내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다.
⑥ 다른 사람을 위한 중보기도
모든 인류를 위한 기도, 모든 인류에게 성령을 부어 주실 것과, 하나님의 교회의 화평과 정결과 확장함을 위한 기도, 여러 교회의 목사와 각지의 선교사를 위한 기도, 의를 위해 고통받는 모든 사람들과 본 교회와 우리와 교통하는 각 교회와 병자들과 비참한 형편에 처한 사람들, 가난하고 궁핍한 자들, 나그네와 옥에 갇힌 자들과 여행하는 사람들, 군인들과 위정자와 관리들을 위하여 기도한다.
4. 모범적인 기도의 예문
1) 주일낮 예배의 대표 기도문
전능하신 우리 하나님 아버지!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돌려드립니다. 거룩한 주일에 전 성도들이 주님께 나아와 예배하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감히 주 앞에 설수 없는 죄인이지만 주님의 십자가의 보혈을 믿고 담대히 나아와 기도하오니 응답해 주시기를 소원합니다.
사랑의 하나님! 우리 교회가 이 지역의 구원선이 되게 하시고 산위에 세운 등대의 사명을 다하게 하옵소서. 우리 교회의 각 기관과 구역이 부흥되게 하시고 장로님들과 여러 제직들에게 주어진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능력으로 덧입혀 주옵소서.
주님! 이 시간 말씀을 듣고 단위에 서신 우리 목사님을 붙들어 주시옵소서. 양무리의 목자로서 부족함이 없게 도와 주옵시고, 영육간에 건강도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특별히 성령으로 충만하여 베드로와 같이 이 시간 불을 토하는 생명의 말씀을 전파하게 도와주옵소서! 말씀을 듣는 뭇심령들에게 회개의 역사가 일어나게 하옵시고, 말씀을 받는 성도들의 마음이 뜨거워지게 하옵소서. 말씀이 능력이 되어 죄악을 소멸하며 문제들을 해결하며 완악한 마음이 옥토로 바꿔어지게 하옵소서!
우리 교회가 오직 말씀이 살아 약동하는 교회가 되어 사단의 세력들을 물리치고 성령의 열매를 맺는 생동하는 교회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2) 주일오후 예배의 기도문
거룩한 성일을 허락하여 주셔서 아침부터 이 시간까지 하나님을 찬양하며 예배하게 하시니 참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시간에 다시금 주앞에 나와서 경배하오니 위로부터의 크신 은총을 내려 주시길 간구합니다.
찬양을 드림으로써 우리의 어두운 이 땅과 그 위에 사는 무리들이 축복을 받게 하옵소서.
믿음이 연약한 심령에게 강한 믿음을 허락하시고, 말씀이 갈급한 심령들에게 말씀의 충만을 허락하여 주옵소서. 육신이 약한 성도들을 건강케 하시고, 병원이나 집에서 치료받는 이들을 속히 회복시켜 주옵소서, 가정에 남모르는 고민과 근심거리를 가진 이들의 무거운 짐을 대신 져주옵소서. 그리고 시험에 빠진 이들을 구하여 주옵소서,
군에 입대한 젊은이들과 해외에 있는 성도들을 지켜 주옵소서. 우리 주일학교 어린이로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주 안에서 평화의 삶, 감사의 삶, 기쁨의 삶을 살게 하옵소서,
교역자들께 용기와 힘과 건강을 주셔서 뭇심령들을 푸른 풀밭, 잔잔한 물가로 인도할 수 있는 목자의 사명을 다하게 하옵소서.
이 시간 말씀을 증거하시는 귀한 목사님 위에 하늘의 능력으로 덧입혀 주옵소서. 말씀이 살아 약동하는 날선 검이 되어 우리의 심령 골수를 쪼개는 말씀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3) 수요기도회의 기도문
사랑과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 지난 삼일 동안에도 우리들을 지켜주셔서 은혜 가운데 살게 하시다가 다시금 주 앞에 나와 예배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삼일 동안에 지은 우리의 죄를 주님의 피로 씻어주고 가진 것 없고, 보일 것이 없는 부족한 저희들을 또 다시 받아 주시길 원합니다. 하늘의 무궁한 은초을 비고 빈 우리들의 마음에 부어 주옵소서.
주홍 같이 붉은 죄를 희게 씻어 주시고 무겁게 내리 누르는 근심의 짐을 가볍게 하여 주옵소서. 빈손 들고 주 앞에 나왔사오니 주의 오른 손으로 잡아 주옵소서!
나라와 민족 사회와 이웃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우리 나라를 지켜 주시옵소서. 어서 속히 남북이 웃음으로 하나 되게 하시고, 악의 무리를 회개케 하는 큰 역사를 일으켜 주옵소서. 우리 교회들을 건실하게 자라게 하셔서 성숙한 교회 되게 하옵소서. 우리 한국의 교회는 아시아를 복음화 하는 주역이 되게 하옵소서! 세계에 흩어진 교회들이 주안에서 하나 되어 이 땅을 빛으로 환하게, 소금으로 썩지 않게 만들어 주옵소서.
우리 교회와 각 선교 기관, 교육 기관들을 강하게 하셔서 주어진 사명을 다하게 하시며, 당회와 제직회의 효과적인 정책 결정과 시행을 통하여 온 교회가 크게 성장하게 하옵소서.
주여! 이 시간도 말씀을 증거 하시기 위해서 단위에 서신 목사님께 능력의 전신갑주를 입혀 주셔서 그 입술을 통해 나오는 말씀의 검으로 저희의 악한 심령을 쪼개어 주시고 성령의 불로서 저희의 더러운 심령을 깨끗이 태우사 정결케 하여 주시옵소서. 우리 교회가 말씀으로 충만한 교회가 되게 하옵소서! 우리가 은혜 받은 말씀으로 무장하며, 말씀으로 승리하는 성도들이 다 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4) 헌금 때의 대표 기도문
천지 만물의 주재이신 여호와 하나님!
오늘 거룩한 성일에 저희 들을 주님 전에 불러모아 주시사 저희로 주의 장막에서 즐거운 제사를 드리고 노래하여 주님을 찬송하게 하시며 저희를 주님의 말씀 가운데 하시니 감사합니다.
하오나 주님, 주님의 선한 사업에 동참하겠다고 맹세하고서도 이 핑계 저 핑계 대면서 주님의 일을 소홀히 한 가증스런 이 죄인들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그리고 세상의 모든 유혹을 물리치고 온전히 주님께만 소망을 두는 귀한 믿음을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이 시간 저희 들이 주님 앞에 나올 때 빈손으로 나오지 않고 주님껏 저희들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에 감사하여 부족하나마 정성스런 마음으로 물질을 바치오니 받아 주시옵소서. 각자의 처지나 형편에 따라 십일조와 감사헌금으로 예물을 드린 손길에 한없는 축복을 내려 주시어 영육간의 풍성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생활의 어려움으로 고통을 당하는 분들의 마음을 위로하여 주시고 물질의 축복을 허락하여 주시어 받은바 은혜에 감격하여 주께 물질로 헌신하는 기쁨을 누리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 아버지! 이 시간 저희가 시간과 물질과 정성을 다 하여 아버지께 예배를 드리오니 저희 심령을 산 제물로 받아 주시고 순서 순서마다 은혜로 채워주시옵소서. 예배의 남은 순서를 주께 맡기오니 주님의 피묻은 손으로 인쳐 주시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제 4과 제직의 헌금 생활
성경 본문 :고린도후서 9:5-11
부를 찬송 : 353장, 71장
외울말씀 : “각각 그 마음에 정한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고후 9:7).
해방후에 미국의 부흥강사 [피얼스] 목사님이 남산야외 음악강단 자리에서 수만명의 성도들을 모아 놓고 한국의 목회자들에게 권면한 말씀이 무엇이었던가?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은 왜 교인을 거지로 만드십니까? 왜 하나님께 복을 받는 헌금에 대한 설교를 하지 않습니까? 왜 십일조를 강조하지 않습니까? 회개합시다’ 이 권면은 참석한 목회자들로 하여금 회개의 불을 붙였고 그때부터 한국강단에 헌금을 강조한 설교가 터져 나와 하나님께 헌금하는 것이 교회 부흥의 비결임을 증명하고 있다.
제 1장 헌금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헌금이란 무엇인가?
1)헌금의 정의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물질이나 금전이나 기타 소유물을 바치는 것을 뜻한다(창 14:20, 28;22, 눅 21:1)
2) 헌금의 성경적 의미
① 헌금은 감사의 표현이다(신 16:15-17).
헌금은 하나님이 주신 모든 은혜에 대한 감사인 동시에 하나님을 전적으로 믿는 신앙고백의 실제적인 행위이다.
② 헌금은 신앙의 표현이다(고후 9:7).
헌금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신앙의 표현이다(히 11:6).
③ 헌금은 감사의 표현이다(마 22:21).
우리가 하나님께 받은 은혜에 대한감사한 마음으로 드리는 것이 헌금이다.
④ 헌금은 헌신의 표현이다(고전 6:19-20).
가장 귀한 헌물은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롬 6:12-13).
⑤ 헌금은 주님의 사업에 동참하는 행위이다(고후 8:3-4).
교회가 펼치는 복음사업, 구제사업, 선교사업은 하나님의 거룩한 사업이다. 이 거룩한 사업에 참여하는 정신으로 드리는 것이 헌금이다.
2. 헌금의 자세
1) 올바른 헌금의 자세
① 올바른 헌금정신은 올바른 헌금태도로 나타나게 된다.
② 즐거운 마음으로 헌금을 해야 한다(출 25:2, 고후 9:7).
③ 주님께로부터 받은 것 주님께 다시 드리는 마음으로 헌금하는 것이다(대상 29:14).
④ 기도하는 마음으로 정성껏 준비했다가 헌금해야 한다(고후 9:5).
⑤ 하나님 앞에서 은밀하게 헌금해야 한다(마 6:2-4).
2) 초대교회 헌금의 자세
초대교회는 모든 면에서 모범이 될만한 교회였으나 특히 헌금 생활에 있어서는 더욱 그러하였다(행 2:43-47, 4:32-37).
① 주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확신하고 헌신하였다.
② 초대교회 성도들은 주께 철저히 복종하는 태도로 헌신하는 생활을 하였다.
③ 초대교회 성도들은 구약 시대의 헌신의 전통을 수용하였다(출 36:3-5).
④ 초대교회 성도들은 주님이 가르치신 헌금에 대한 교훈을 믿고 순종하였다(마 6:19-34).
3) 헌금에 대한 그릇된 자세
①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아야 한다(고후 9:7).
② 외식으로나 공리적 태도로 하지 말아야 한다(마 23:23).
③ 공명심으로 헌금하는 것도 그릇된 자세이다(행 5:11).
④ 현대병에 걸린 잘못된 헌금관을 가진 몇가지 유형의 인물들을 살펴보자.
•바쳐진 헌금이 잘못 쓰이고 있으므로 나는 헌금하지 않겠다는 유형의 사람들.
•돈을 많이 번 다음에 헌금을 하겠다는 유형의 사람들.
•목사들 먹여 살리려고 하는 헌금이니 하지 않겟다는 유형의 사람들.
•헌금의 기준을 어떤 사람에게 두고 그 사람에 따라 하는 유형의 사람들.
•헌금을 찬조금 내는 것처럼 하는 유형의 사람들.
•체면 때문에 헌금하는 바리새인형.
•액수가 워낙 적어서 헌금을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신자의 유형.
•자기 쓸 것 다 쓰고 찌꺼기를 하나님 앞에 서슴치 않고 던져 넣는 유형.
제 2장 헌금에 대한 성경의 교훈
1. 구약에서의 헌금 교훈
1) 번제의 제사가 주는 교훈
자신의 몸을 드리는 헌신의 의미가 있다.
2) 소제의 제사가 주는 교훈
에물을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이다.
3) 화목제의 제사가 주는 교훈
주로 하나님과 화평의 교제, 이웃과의 친교를 목적으로 하는데 중심을 둔 제사이다.
4) 속죄제의 제사가 주는 교훈
번제에 대한 회개의 예물을 드리는 것이다.
5) 속건제의 제사가 주는 교훈
물질에 대한 회개의 예물을 드리는 것이다.
2. 사도 바울의 헌금 교훈
1) 자원하여 드리라고 교훈한다(고후 8:3, 출 35:5, 21).
2) 힘대로 하라고 교훈한다(고후 8:11, 신 16:10).
3) 즐거이 헌금하라고 교훈한다(고후 9:7, 출 35:25).
4) 후하게 드리라고 교훈한다(고후 8:7, 9:7, 11, 신 15:8, 10).
5) 복을 주신대로 드리라고 교훈한다(고전 4:7, 고후 8:12).
6) 각자가 드리라고 교훈한다(행 11:29, 고전 16:2).
제 3장 십일조 헌금에 대한 교훈
1.십일조 헌금의 원리는 무엇인가?
1) 하나님의 명령의 원리가 있다.
십일조 헌금은 하나님의 명령(레 27:30, 말 3:10, 레 23:16-18, 23:9, 민 28:26-31)과 예수 그리스도의 시인(마 23:23)과 성령의 권장(행 4:32-34)에 의하여 하는 것이다.
2) 재물의 참된 소유주에 대한 계시의 원리가 있다
하나님은 십일조를 통하여 자신이 천지창조의 근원이시요 만믈 통치와 보존과 사용의 소유자이심을 계시해 준다(학 2:8, 시 24:1, 요 1:3, 대상 29:11-14, 신 8:18).
3) 하나님의 성민된 표징의 원리가 있다.
하나님의 성민이 된 성도들은 십일조 헌금을 하나님의 경외의 표시로(잠3:9), 신앙의 고백으로(창 14:22, 신1 4:28), 감사의 표시로(약 1:17, 고후 9:15), 또한 하나님을 사랑하는 표시로(갈 2:20, 눅 7:36-50), 복음 전파의 수단으로(마 28:19-20) 하는 것이다.
4) 청지기 의식의 원리가 있다
만물은 하나님의 소유이며 우리는 그것을 임시로 맡고 있는 청지기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인의 뜻대로 사용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마 25:19, 롬 14:12).
5) 축복의 원리가 있다
십일조 헌금을 믿음으로 잘 하는 자에게 영적으로 복을 받고 물질적으로도 복을 받는다(고후 9:7, 말 3:11).
2. 십일조 헌금의 역사
1) 족장들의 십일조 헌금
성경에서 최초의 십일조의 헌금자는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이다(창 14:20).
야곱도 하나님 앞에서 십일조를 드리겠다고 약속했다(창 28:22).
2) 모세 시대의 십일조 헌금
십일조 헌금이 법적으로 제도화된 것은 모세시대 즉 율법시대였다.
① 모든 사람에게 요구되는 것이 있었다(신 14:22-29).
② 잔치절기를 통해서 1년에 한번 행하는 것이 있었다(신 14:22-30).
③ 사랑의 십일조를 통하여 레위인과 주위에 불쌍한 사람을 위해 매 삼년 혹은 육년마다 드리는 것이 있었다(신 14:28-29).
3) 선지자 시대의 십일조 헌금
① 히스기야왕과 십일조(대하 29:1-36, 31:5-7)
② 느헤미야와 십일조(느 13:10)
③ 말라기 시대의 십일조(말 3:7-12)
4) 신약시대의 십일조 헌금
① 예수님 당시의 십일조 생활(눅 18:12, 눅 11:42)
② 히브리서의 십일조 헌금(히 7:8-10)
3. 십일조 헌금과 축복
1) 십일조 헌금자는 개인적으로 복을 받는다
① 십분의 오를 드린 콜게이트는 ‘콜게이트 회사’와 ‘콜게이트 대학’을 설립하여 위대한 사업가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있다.
② 록펠러는 십일조 생활을 통해서 미국의 석유왕이 되었고, 시카고 대학의 설립자요 록펠러 재단의 창설자요, 병원과 의학연구소, 교회와 학교 등 문화 사업에 크게 공헌하였다.
③ 십분의 구를 드린 하이드는 창세기 22장 22절을 읽고 십일조를 철저히 하겠다는 결심을 하고 고약을 만들어 십일조를 한 결과 멘소레담이 되었고, 마침내 거부가 되어 십분의 구를 헌금하고 십분의 일을 가지고 생활했다고 한다.
2) 십일조 헌금은 가정적으로 복을 받는다
십일조 헌금의 최초 실천자인 아브라함은 그가 집에서 훈련시킨 318명의 장정과 그의 부인들과 자녀 2명씩만 합쳐도 그 수가 일천명이 넘는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풍성한 복을 허락하셨다.
3) 십일조헌금은 교회적으로 복을 받는다
말라기 3장 10절의 말씀은 십일조하는 교회에 내리는 하나님의 축복을 약속한 말씀이다.
미국의 최대 주일학교를 보유한 “에이크론” 교회는 이렇게 성공한 비결을 묻는 질문에서 빌링톤 목사는 “십일조는 어느 곳에나 하나님 사업의 성공적 열쇠이므로 이 교회의 설교는 딱 한 가지 일년내내 십일조를 합니다.‘라고 증거했다.
4) 십일조 헌금은 국가적으로 복을 받는다.
노벨상 수상자 34%가 유대인들이며 세계 최고의 학교인 하버드 대학도 유대인 학교이다. 세계 경제 70%가 미국에 있는 그 주도권을 유대인들이 잡고 있다. 그 이유는 말라기 3장 10절의 십일조 정신을 그대로 실천한 때문이다.
제 4장 헌금의 종류
1. 정규헌금
1) 십일조 헌금(말 3:8-12)
교인이라면 빠짐없이 매주일 아니면 매월 수입의 십분의 일을 감사한 마음으로 헌금해야 한다(말 3:8-12)
2) 주일헌금, 주정헌금(막 12:35-44, 고전16:2)
주일헌금은 유대인 전통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한 주간 동안에 주신 하나님의 은헤에 감사하여 드리는 헌금이다.
3) 감사헌금(시 136:1-26, 대하 29:31).
이 헌금은 기쁜 일이나 슬픈 일, 그밖에 기념할만한 일을 당했을 때 드리는 헌금이다. 입학, 결혼, 회갑, 추도식, 입주, 이사, 개업 등을 당했을 때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하며 드리는 헌금이다.
4) 목적헌금(잠 3:9-10)
어떤 목적을 위하여 헌금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드리는 헌금이다.
2.절기헌금
이스라엘 백성들은 절기를 맞아 성전에 올라갈 때마다 빈손으로 가지 않고 각기 힘대로 제물을 드렸다.
1) 부활절 헌금
2) 맥추감사헌금(출 34:22)
3) 추수감사헌금
4) 성탄절 헌금
3. 특별헌금
1) 서원헌금(삿 13:5, 삼상 1:11)
2) 부흥사경회 헌금
3) 성전건축헌금
4) 선교헌금
5) 헌신예배헌금
제 5장 헌금의 관리
1. 헌금을 관리하는 재정부의 사명
1) 헌금은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하라.
2) 교회의 예산은 목회자의 방침에 의하여 세워라.
3) 교회의 헌금 수급이 넘치도록 조절하라.
4) 긴축만이 최선의 길은 아니다.
5) 목회자의 생활비는 기쁜 마음으로 감사한 마음으로 드려라.
6) 재정부는 특권의식을 버리라.
2. 헌금의 사용용도
1) 예배를 위한 경비
교역자의 사례, 찬양대를 위한 경비, 주보 및 기타 장식비
2) 교역자 후생비
후생비는 상여금, 월동비, 자녀교육비, 의료비, 휴양비, 퇴직적립금 등이 있다.
3) 교육비
주교운영비, 교사강습비, 수련회경비, 성경학교운영비, 세미나비, 교역자 도서비 등으로 쓰인다.
4) 전도 및 선교비
심령부흥회, 특별집회, 문서전도비, 개척교회 보조비, 전도행사비, 군선교비, 교도소 선교비, 기타 특수전도비로 쓰인다.
5) 교회 행사비
절기 행사비, 친교행사비, 임직행사비, 경조비(직계) 등으로 쓰인다.
6) 교회 관리 및 유지비
사무비, 통신비, 인쇄비, 광열비, 교통비, 회의비, 공과금, 시설보수 환경미화비, 차량유지비 등으로 쓰인다.
7) 상회비
경상비 십일조를 드리는 것이 원칙이다.
8) 기타 경비
교회 내빈 접대비, 당회장 해외연수비, 당회장 도서출판비, 기타 잡지출 등에 쓰인다
9) 구제헌금
교회 내에 어려운 형편에 있는 자들을 위해 쓰인다.
10) 장학헌금
생활이 어려운 학생들을 돕거나 신학을 준비하는 전도사 또는 사람을 키우는 용도로 사용된다.
제 5과 제직의 전도생활
• 성경 분문 : 디모데후서 4:1-5
• 부를 찬송 : 355장, 263장
• 외울 말씀 :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 에 오래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권하라(딤후 4:2)
전도자의 십계명
1. 절대 순종하는 자가 되라!
2. 성령충만을 위하여 기도하는 자가 되라!
3. 전도하는 일에 참가한 것에 대해 감사하라!
4. 십자가 사랑으로 무장하는 자가 되라!
5. 헌신과 희생의 뭉치가 되라!
6. 전도를 생활화 하는 일에 집중하는 자가 되라!
7. 전도의 목표를 설정하여 돌잔하는 자가 되라!
8. 전도에 미쳤다는 말을 기쁘게 감사하는 자가 되라!
9. 영적인 반대에 철저히 반대하는 자가 되라!
10. 내 자신에 대해 인내하는 자가 되라!
제 1장 전도의 중요성
1.복음전도의 목적(막 16:14-20)
복음전도의 목적을 바라 안다는 것은 교회의 사명을 정상적으로 수행하는 길이요, 주님의 뜻을 이 땅에 바로 이를 수 있기도 한 것이다.
1) 예수님의 지상명령에 순종하기 위함이다.
마28:19절의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라는 말씀과 막 16:15절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와 행1:8절의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는 말씀은 모두가 주님의 지상명령이다. 주님의 뒤를 따르는 우리 성도들은 이 명령에 절대순종해야 한다. 주님의 명령에는 ‘아멘’이 있을 뿐이다.
2) 주님의 유언을 지키기 위함이다
주님이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는 말씀은 주님의 자녀와도 같은 성도들에게 남겨 주신 유언의 말씀이다. 우리 성도들은 주님의 이 유언의 말씀을 잘 지켜야 주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며 내 자신도 복을 받을 것이다(행 1:8).
3) 죄인을 구원하기 위함이다.
하나님께서 예수의 이름을 통하여 주님이 오신 목적을 예고하셨다.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 이심이라”(마 1:21).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하신 말씀도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19:10)고 그의 오신 목적을 분명히 말씀하셨다.
4)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기 위함이다.
고전 9:22절에 사도 바울은 “내가 여러 모양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몇 사람들을 구원코자 함이니”라고 하였다. 복음전도는 에수 그리스도를 단순히 알리거나 교육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여 그를 믿게 하고 그를 구원함에 목적이 있는 것이다.
5) 영적추수하는 것이 전도의 목적이다.
예수님께서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라고 하였다. 오늘날 우리들의 주위에는 선택받고 부름받지 못한 추수꾼들을 기다리는 익은 곡식과 같은 이들이 있으니 우리는 열심히 나가서 거두어 들여야 한다(요 4: 37-38).
6) 하나님 나라 성취를 위함이 전도의 목적이다.
마 24:14절에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씉이 오리라”전세계에 복음이 전파된 후라야 종말이 온다는 주님의 약속인 것이다.
7)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전도의 목적이다.
요15:8절에 “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가 내 제자가 되리라”고 말씀하셨다. 열매를 맺는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에 있고 이는 성도의 제일되는 목적인 것이다.
8) 전도하지 않으면 화가 미치기 때문이다.
사도 바울은 전도하지 않으면 내게 화가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 열심히 전도하였다(고전 9:16).
9) 전도의 목적은 성도가 의무를 다하는 것이다.
사도 바울은 롬 1:14절에서 자신이 모든 사람에게 곧 헬라인이나 야만인 그리고 지혜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 모든 이방인들에게 빚을 졌다고 말한 것이다. “빚진 자”란 말은 빚을 갚으려는 깊은 의무감에서 살고 있다는 의미이다.
제 2장 효과적인 목음전도
신약 성경에서 복음 전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전도가 시작이며 중심이고 모든 전도자의 모델이 되신다.
1.전도의 모델이신 예수님의 복음 전도
2. 효과적인 목음전도
3. 복음전도의 대원칙
4. 전도대(팀)의 편성과 현장전도 실천
제 3장 선교전략의 수립과 실천
1.선교전략
지역선교
농어촌
특수선교
2. 전교인 전도요원화
3. 구체적 전도훈련 방안
4.전도훈련과 새신자 양육
5.전도특공대의 편성과 활동
6. 문서전도
제 6과 제직과 교회행정
기획(企劃)의 원리(原理)와 실제(實際)
1 정의(定意)
기획이란 교회가 설정한 현재와 미래의 구체적 목적을 효율성 있게 달성하기 위한 과제와 현재에 대한 조사 과정이며 행동의 결과이다.
그러므로 기획은 구체적 목적을 위한 수단과 방법을 합리적으로 연결해 주며 업무의 실행과정에서 상호 조화와 협력(協力)을 가능케 하는 방법이다.
2. 기획의 중요성
교회 행정은 그리스도이 몸으로서의 교회가 종합적이고 협조적인 체계를 이루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좋은 행정(行政)이란 지체로서의 기관과 부서가 몸 된 교회를 위하여 종합적이며 협조적인 체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예(例) : 머리와 신체 각부의 지체 기획은 이러한 교회 행정의 요소를 가능케 한다.
가. 통일성 있는 목표의 달성
예(例) 선교회의 활동 분야의 전문성 구비
교회는 부서간의 균형 있는 발전과 활동이 필요하다.
- 예배, 교육, 전도, 봉사, 관리 등의 분야별 균형 발전
나. 교회와 지속적 발전을 도모
교회는 지속적으로 사명을 수행해야 하는 조직체이다. 또한 교회는 영적으로 발전을 하여야 한다. 교회가 추구하는 공동의 목표(目標)가 계속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기획은 그 기능을 수행한다.
3) 그룹간의 경쟁과 중복을 피함
지나친 경쟁심은 부서간의 활동이 중복되어 시간과 예산의 낭비를 초래하게 된다. 사도바울은 교회 생활에 대한 권면을 하면서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라“고 하였다.
4) 친교와 의사소통을 향상
좋은 교회란 그룹 간의 신뢰와 협조를 통하여 교회를 발전시키는 교회아디 즉 각 그룹(= 또는 부서)이 교히를 위하여 존재하는 것을 아는 교회이다.
3. 기획(企劃)의 유동성
1) 기간에 의한 유형
(1) 장기 기획 : 일반적으로 10-20년의 장기적 기획
(2) 중기 기획 : 2-5년의 기획으로 가장 실현 가능성 있는 높은 기획이다.
(3) 단기 기획 : 1년 혹은 그 미만을 위한 기획이다.
단기기획은 세부화 된 내용을 방영(放映)하며 구체적니 결과를 전망(前望)한다.
2) 이용 목적에 의한 유형
(1) 기본 운영 기획 반복적인 일상적인 업무를 계획하는 상용계획이다. 교회 업무 가운데 어느 특정한 기간에 수행하여야 할 업무에 있어서 기간 운영의 틀 안에서 정책, 절차, 방법을 작성하게 된다.
예를 들면, 예배를 주관하는 일, 훈련하는 일, 선교 교육, 찬양과 환자의 심방, 결혼의 주례, 장례의 집례, 슬픈 당한자의 위로, 등 교회에서 행하여지는 각종 규칙적이고 일상적인 사업들이다.
(2) 향상 기획 : 향상 기획은 교회로 하여금 성장(成長) 하도록 하는 것이다. 향상 기획은 새신자를 인도하는 일, 새로운 목회적 사업을 개발하는 일, 새로온 교인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일들을 통해 이루어진다. 구체적으로 전도 폭발을 통하여 전도자를 양성하고 전도 주일을 선정하여 전도하는 일, 새신자를 양육하는 일, 사회사업을 위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일 등이 향상을 위한 기획이다. 즉 양적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과 질적 성장을 위한 훈련등이 여기에 속한다.
4. 기획의 원칙
기회의 일번적인 특질은 세 가지로서 통일성, 기민성, 정확성 등이 있다. 기획의 원칙은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주제의 통일성과 논리적인 결정이 필요하다. 여기서 교회 성장의 기본 원칙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교회의 성경적 의미를 유지하여야 한다.
교회가 사회적 기구이지만 일반조직과 다른점은 그 동기와 모적이 하나님께 있다는 시살이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신적 실재와 인간적 실재를 동시에 포함하는 유기체적인 조직과 기구를 인식함이 중요하다.
(2) 일보다 존재를 강조하여야 한다.
교회는 그 기구가 유기체로서 그 유기체를 유지하기 위한 기관과 직분이 필요하고 이를 위하여 직원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므로 교회는 사람의 존재가 중요하다.
(3) 데이터를 참고하지만 그 데이터를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교회는 사회적 방법이나 통례 자료에 의지할 수 없는 것이 있다.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하는 차원이다. 교회는 기 기초를 인간적 데이터에 두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4) 기획이 초점은 관련되는 교회의 본질에 두어야 한다.
교회의 가지는 공동체, 삶의 자리인, 사회 등 관련자들과의 관계를 형성해 나가야 한다.
(5) 기획은 그 자체에서 목적을 이끌어내야 한다.
기획은 구체적 목적을 달성하는 행정절차이다.
그러므로 기획은 그 자체에서 목적이 구체화되고 성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 중요한 점을 강조해야 한다.
교회의 궁극적 관심을 강조하면서 그 중요성을 선포할 수 있도록 수행 되어야 한다,.
교회의 모든 업무 모든 부서와 기관의 기획 업무는 교회 자체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
성경은 각 지체의 역할은 지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 몸을 위한 것임을 명백히 말하고 있다.
5. 기획의 단계
기획은 과정이다.
1) 기획을 위한 준비
목회자는 교회에서 중요한 업무를 함께 할 수 있는 인물과 기획의 적절한 시기를 조절하고 필요성을 강조할 수 있다.
2) 목적의 성질
먼저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을 분명히 하여 그 목적이 교회 전체 목적과 부합한 것인가를 진단하여 이에 따른 목표를 설정하여야 한다.
3) 상황과 전망의 분석
상황과 전망의 분석이라 함은 기획을 통하여 성취 될 미래적 상태이다. 전망의 분석은 앞으로의 프로그램의 성공에 따른 확률을 예산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4) 가능성 점검
일단 상황과 전망의 분석을 통하여 개략적 기획이 가시화 되면 목표 성취의 가능성을 점검하여 성공률을 예측할 수 있다.
5) 결정
모든 가능성을 점검한 다음에는 목회 성취를 위해 필요한 활동을 결정한다.,
6) 기획안의 작성
위의 모든 필요한 행동들이 선택되면 이에 필요한 기획안 회의 활동 등의 요소들을 단계별로 작성한다. 기획안에 따른 프로그램이나 단계적인 시행을 위한구체적인 방안이 시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
7) 시행안의 작성
프로젝트를 구체화하는 방법이다. 프로그램이라고도 불리 운다. 이 시행 안은 활동 양식을 말한다.조직 내 에서의 분명한 업무와 책임의 분담이 이루어져야 하며 시행 안에 필요한 인원을 모집하고 훈련해야 하며 업무 수행의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된다. 조직 인원, 자원, 일정표 등이 작성 되면 업무가 시행 되는 것이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57센트로 템플 대학까지 설립한 소녀 (1) | 2024.08.08 |
---|---|
제네바 교리문답(1542) (0) | 2024.08.03 |
중보기도 (0) | 2024.08.02 |
하나님의 좋은 친구 되기 (0) | 2024.08.01 |
가족 수련회 설교 및 그룹 나눔 (0) | 2024.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