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

믿음의 명단(민수기 34장), 김덕선 목사

by liefd 2024. 9. 8.
반응형

 

고등학교 진학을 위하여 입시를 보고 발표날입니다. 합격자 명단에 당연히 이름이 있을 줄 알았는데 이름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위에서부터 내려서 훝고, 다시 밑에서 위로 훝어 보았지만 역시 제 이름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 순간 얼마나 실망이 크고 충격을 받았는지 지금도 그때 일을 생각하면 멍해집니다.

 

1. 믿음의 명단에 이름을 올려야 합니다.

 

17 19절을 읽겠습니다. “너희에게 땅을 기업으로 나눌 자의 이름은 이러하니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니라 너희는 또 기업의 땅을 나누기 위하여 각 지파에 한 지휘관씩 택하라 그 사람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유다 지파에서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요

 

오늘 읽은 말씀에는 명단이 나옵니다. 이스라엘 각 지파를 대표하는 12명의 명단이 나옵니다. 이 명단이 어떤 명단인가에 대하여, 설명이 나오고 있습니다.  “너희에게 땅을 기업으로 나눌 자의 이름은 이러하니...”

 

즉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그 땅을 차지하고, 그 땅을 나누어 가지는 일을 담당할,대표자의 이름은 이러하니, 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명단을믿음의 명단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싶습니다. , ‘승리자의 명단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싶습니다.

 

40년 동안 광야에서 믿음의 훈련을 잘 하였더니, 하나님께서합격그렇게 말씀하시고, 이제 가난땅을 줄테니까 들어가서 차지하라고, 말씀하십니다.그리고 그 일을 할 책임자의 명단은 다음과 같다..라고 말씀하시면서, 이렇게 명단을 불러 주셨던 것입니다.

 

그런데 성경에는 오늘 말씀과 똑같은 명령으로 주신 다른 또 다른 명단이 하나 더 있습니다. 민수기 13 1절에서 15절에도 똑같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위하여, 열두 지파를 대표하는 대표자의 명단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두 서로 다른, 두 명단의 목적은 똑같습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중요한 일을 책임지는 것입니다.

 

하나는 민수기 13장에 있고, 또 다른 하나는, 오늘 말씀, 민수기 34장에 있습니다. 13, 34...차이는 시간적으로는 40년이 흘렀습니다. 40년 전의 명단이, 민수기 13장에 명단이고, 40년 후의 명단이, 민수기 34장에 명단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참 재미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두 명단에 똑같이 들어있는 한 사람이 있습니다. 본문 말씀, 19절에 나와있는, “유다 지파에서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요바로 유다지파를 대표하는 갈랩은, 40년전 민수기 13장 명단에도 있고, 40년 후, 민수기 34장 명단에도 이름이 들어가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속하셨습니다. 내가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너희에게 주기로 약속하니, 너희는 가서 그 땅을 차지하라...이 중요한 일을 실행할 12명의 지파 대표를 뽑게 됩니다.

 

그런데 첫 번째 대표, 12명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정탐을 하고 난뒤 돌아오더니, 백성들 앞에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은 그 땅을 우리에게 주셨다고 하시지만, 우리를 못들어 갑니다. 백성들이 대성통곡을 합니다.

 

그때, 유다지파의 대표자 갈랩이 말합니다. “무슨 소리를 합니다. 아닙니다. 하나님 말씀하신대로입니다. 땅이 좋습니다. 이제 하나님 말씀하신대로 들어가기만 하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대로 주실 것입니다.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백성들은 겁에 질려 버렸습니다. 이 첫 번째, 대표자들의 믿음없는 행동으로, 이스라엘은 발걸음을 돌려 광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거기에서 40년 동안, 유리하게 되었습니다. 믿음없이, 않된다고 했던 사람들은, 스스로 말한 그대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고 말았습니다. 민수기 13, 첫 번째, 12명의 리스트는 불순종 불신앙의 리스트가 되고 말았습니다.

 

오늘 말씀으로 돌아가겠습니다. 민수기 13장 사건이 있은 후, 이제 40년이 흘렀습니다. 하나님께서 다시 말씀하십니다. 그 땅에 들어가라... 12명의 대표자를 세우라.. 그래서 두 번째로, 다시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중요한 책임을 맡을, 사람들이 세워졌습니다. 명단을 보니, 그때 믿음으로 들어갈수 있다고 말했던, 갈렙만 그대로 남아 있고, 나머지는 다 새로운 사람들로 채워졌습니다.

 

물론 이 두 번째, 명단에 있는 사람들은, 다릅니다. 믿음으로 무장되어 있습니다. 영적으로 보니, 복음의 전신갑주를 입은, 하나님의 의의 군사입니다. 이 사람들은, 믿음으로, 가나안 땅에 훌륭하게 들어갔고, 믿음으로, 가나안 땅을 다 점령하고, 가나안 다스리는 12명이 되고 말았다고 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명단은 어떠합니까? 믿음없는 사람의 명단, 불순종한 사람의 명단, 실패한 사람의 명단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 명단은 어떠합니까? 믿음있는 사람의 명단, 승리한 사람의 명단, 땅을 차지하는 주인공의 명단이 되고 말았습니다.

매주 하나님 앞에 나와, 예배드리는 사람의 명단. 매일 하나님께 기도하는 사람의 명단,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믿음으로 순종하는, 승리하는 사람들의 명단...어떤 명단에 이름을 올리시렵니까?우리 성도님들은, 믿음의 명단, 순종의 명단, 승리자의 명단.. 아니...하늘에 있는, 생명책에 이름으로 올리는, 믿음의 사람들이 다 되시기 바랍니다.

 

2. 믿음으로 약속하신 지경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2 3절 말씀을 읽겠습니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때에 그 땅은 너희의 기업이 되리니 곧 가나안 사방 지경이라 너희 남쪽은 에돔 곁에 접근한 신 광야니 너희의 남쪽 경계는 동쪽으로 염해 끝에서 시작하여

 

 오늘 말씀에는 가나안 땅을 점령한, 12명의 명단.....승리자의 명단, 믿음의 명단에 대하여서 말씀을 나누고 있습니다. 어떻게 두 번째, 12명의 사람들은, 그렇다면, 성공할수 있었는가? 그 승리의 비결은 무엇인가? 그 중심에 믿음이 있었습니다.

내 중심에 무엇이 있느냐에 따라서, 그 사람의 운명이 틀려지는 것을 보게 됩니다. 어떤 사람은 긍정적인 마음이 그 중심에 있습니다. 아멘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데, 아멘...되어 질줄로 믿습니다. 자 이 사람은 당연히 승리자의 명단에 이름이 올라갈 줄로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반대로, 그 중심에 냉소적이고, 부정적인 마음이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내가 해 봐야...뭐가 되겠어..?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말씀하시지만, 내가 볼때에는 될 턱이 없습니다. 자 이런 사람은, 당연히 실패자의 명단에 이름이 올라갈 수밖에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오늘 말씀에는, 승리한 12명의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무엇이 있었는지,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승리한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하나님께서 주시고마 하신, 가나안 땅에 대한, 분명한 지식이 있었다고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12명의 사람들에게 분명히 말씀하였습니다. 2절에는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때에, 그 땅은 너희의 기업이 되리니 곧 가나안 사방 지경이라

즉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향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명령하고, 12명의 사람들에게 분명하게 말하라고 말씀합니다. 모세가 분명하게 전하여준, 이 말씀대로, 이 명령대로, 행하기만 하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만 하면...그 땅의 너희의 땅이 될 것이다... 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면서, 차지하게 될 땅의 경계를, 생생하게 설명합니다.

 

믿음의 사람들은, 하나님 말씀대로 살아가면, 세상에서 꼭 승리할 줄로 믿습니다. 오늘 말씀에 보니까? 결국 어떤 사람이, 그 땅을 차지게 되어 집니까? 믿음으로, 그 땅에 들어가는 그 사람이, 그 땅의 차지하게 된다고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믿음대로 될 지어다. 기도한 대로 분명히 이루어 주실줄로 믿습니다. 마음 중심에, 분명한 믿음이 있고, 믿음대로 그 땅을 향하여 들어가는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

 

사도바울은 빌립보서 3:14에서 나의 삶은 어떠한 삶이었나?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분명히 기도할 때, 가르쳐 주십니다. 깨우쳐 주십니다. 영의 눈을 열어주시고, 영에 귀를 열어주셔서.. 분명하게 하나님께서 응답하시는 말씀을 찾게 해 주십니다. 분명하게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음성을 듣게 해 주십니다.

 

믿음의 사람들은 달려가야 합니다. 주시고마 약속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때에, 힘있게 달려가야 합니다. 그럴 때, 승리하는 명단에, 다 이름을 올리게 될 줄로 믿습니다.

 

3. 믿음으로 받게 하십니다.

 

29절 말씀을 읽겠습니다. “이들이 여호와께서 명령하사 가나안 땅에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기업을 받게 하신 자들이니라위에 명단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실 때, 가나안 땅에 들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하나님의 명령대로, 그 땅을 나누었던 사람들의 명단 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제 중요한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도, 오늘 말씀처럼, 하나님께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향하여,힘있게 가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가라고 하시는 곳은 정말 좋은 곳입니다. 그대로만 하면, 문제 없습니다. 그대로 들어가기만 하면, 그 곳은 우리의 것이 되어 집니다.

 

자 그 말씀을 읽어 드리겠습니다. 창세기 18 26절 말씀입니다. 다 따라하겠습니다. “의인 오십 명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역을 용서하리라뭔가 않되고, 막히고, 깨림직한 이유가 있었다고 하는 것입니다. 의인 오십명이 없어서...나의 지경에 엉겅퀴와 가시덤불이 나를 괴롭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말씀하십니다. 의인 오십명을 찾으면, 그 의인 오십명을 인하여, 온 지역을 다 용서 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이제 약속있는 이 목표를 향하여, 힘있게 나아 가야 하겠습니다.

 

믿음의 명단에 이름을 올리시기 바랍니다. 믿음으로 약속하신 지경을 바라 보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믿음으로 받게 하십니다.“의인 오십 명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역을 용서하리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