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의 아버지 : 토마스 레오나드
▷ 지금 하는 일을 5년 더 했을 때 어떻게 변해 있을까요?
▷ 당신은 후세에 물려줄 어떤 유산을 준비하고 있습니까?
▷ 그 유산을 받을 사람은 있습니까? 누구입니까?
1. 열정 기본질문
가. 어리둥절한 질문(부담 주지않고 지나가는 듯한)
“아침에 일어났는데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그러면 무엇을 보고 기적이 일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까?”
나. 심도 있는 질문 “그것이 당신에게 왜 중요합니까?”
“그것이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그것이 정말로 중요합니까?”
“전에 또 그런 생각을 했을 때는 어떨 때 였나요?”
다. 의혹을 가진 질문
“그것 말고 다른 기적이 일어난다면 어떤 것입니까?” “둘 중에 한 가지 기적만 택하라면 어떤 기적을 택하겠습니까?”
“정말로 그것을 원하세요?”
라. “당신에게 있어 삶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왜 사세요?”
“당신의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10억 짜리 로또가 당첨되었습니다. 무엇을 하고싶습니까?”
“무한한 시간과 돈(경제력)이 생긴다면 무엇을 하고싶습니까?”
“실패확률이 전혀 없는, 100% 성공 가능한 사업을 하신다면 무엇을 하고싶습니까?”
1-1. 열정 다어어그램 질문 예
◆ Before / After 설명 가. 코칭 전 : 삶을 지루하게 느끼는, 사고가 고착된, 예상대로 뻔한 나. 코칭 후 : 흥분되는, 기회를 찾는, 자유롭게 생각하는 |
A. More : 더 많은 것
가. Possibility : 더 많은 가능성
예) 실패할 확률이 단 1%도 없다면 무엇을 하겠습니까?
나.Concept : 더 많은 개념
예) 아버지와 관계가 안 좋은 사람에게
- 당신에게 아버지는 누구입니까? 가정의 생계비를 벌어오는 사람입니다.
- 만일 아버지가 가장 친한 친구라고 생각해볼 수 있을까요? 그러면 아버지와의 관계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다.Game : 더 큰 게임
예) 매출
- 매출을 3억을 올리고 싶어요.
- 좋군요. 혹시 그것의 3배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것에는 관심이 없으신가요?
B. Different : 다른 것
가. Distinction : 다른 특징이나 차이점
예) 저는 더 낳은 직장에 가서 성공하고 싶어요.
- 당신이 생각하는 진정한 성공은 어떤 것입니까? (Deep) -
제 전문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입니다.
- 최고라는 것을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Doubting) -
연 매출 3억 이상이 되는 것입니다.
- 그 외에 당신이 만족할만한 내적인 성공기준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가족이 나로 인해 행복해지는 것입니다.
나.Framework : 다른 관점
예) 동성 연애자 들을 도우려는 사람
- 저는 동성 연애자들을 위해 수도원을 지으려고 해요. 저는 그들이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같이 모여 영적인 생활을 하고 싶어한다고 봐요. 제가 그들을 위해 수도원을 지어주면 그들은 정말로 좋아할 것에요.- 아주 훌륭하군요. 그렇지만 저는 사람들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자기 스스로 성취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고 봐요. 그들이 수도원을 원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그것을 해주고 싶다고 했는데, 그들이 정말 그것을 원할까요?
다. Change : 시도할만한 다른 변화
예) 험담1
- 옆에 있는 직장동료가 회사만 나가면 나에 대해서 험담하고 다녀요.
- 그 동료와 직접 이야기해보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예) 험담2
- 옆에 있는 직장동료가 회사만 나가면 나에 대해서 험담하고 다녀요.
- 그때 당신은 어떤 감정이 듭니까? (Deep)
- 분노가 일어나고 죽이고 싶도록 미워요.
- 그 감정을 그 사람에게 가서 이야기해볼 수 있나요? (Doubting)
C. Less : 부족한 것
가. Absence of : 나 자신이나 문제에서 빠져 있는 것
예) 이렇게 사는 것이 당신이 정말 원하는 삶입니까?
예) 여기서 진실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나. Source : 제거해야 할 문제의 근원
예) 여기서 당신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당신이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지만, 선택의 여지 없이 꼼짝 못하게 된 것처럼 느껴집니다. 저는 정말 궁금합니다. 당신의 삶에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예) 무엇이 당신으로 하여금 해결책이 없다고 생각하게 만드나요?
다. Decline : 흥미와 집중을 분산시키는 것
예) 이 상황에서 가장 먼저 집중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2. 고객
노출 기본 질문 예
가. 그들은 누구인가?(Who they are) : 당신은 자신을 누구라고 생각합니까? / 사람들은 당신을 누구라고 합니까?
예) “당신은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합니까?”
“추진, 촉진, 안정, 개선 중 어떤 것이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한다고 생각합니까?”
“가지고 있는 재능은 어떤 것입니까?”
“언제 가장 본인답다고 생각합니까?” “당신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하는 색깔(동물)은 무엇입니까?”
“당신에게 별명을 붙이면 어떤 것입니까?”
“당신을 가장 잘 반영하는 물건은 어떤 것입니까?”“다른 사람들은 당신을 어떻게 표현합니까?”
나. 그들은 어디서 오는가?(Where they are coming from) : 이 그것을 정의하면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다.
그들은 어떻게 행동하는가? (How they operate) : 그런 사례 한 가지를 말씀해주시겠습니까?
2-1. 고객노출 다이어그램 질문 예
◆ Before / After 설명
가. 코칭 전 : 인식하지 못하는, 혼란스러운, 반복되는
나. 코칭 후 : 인식하는, 새롭게 발견하는, 고무되는
A. Lift Limitations : 한계를 극복하라
가. Assumptions : 가정하고 있는 것
“그것을 ~라고 바라보고 있는데, 만일 정반대의(혹은, ~의) 경우라면 어떻게 될까요?”
나. Frameworks : 고정관념(패러다임)
“다른 관점으로 본다면 어떻게 바라볼 수 있을까요?”
“그것을 기회(가능성, 도전)라는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어떻게 될까요(어떤 변화가 예상 되십니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다. Tethers : 개인적인 한계
“개선시키지 못하고 있는 한계는 어떤 것입니까?”
“성장에 발목을 잡고 있는 장애는 어떤 것입니까?”
B. Identify Core Elements : 핵심요소를 파악하라
가. Personality : 성격적인 특성
“남들은 성격이 어떻다고 말합니까?”
“주위에서 어떤 성격이 좋다고들 합니까?”
“어떤 성격이 특징적이라고(매력이 있다고)합니까?”
“부정적인(화나는, 짜증나는) 상황일 때 어떻게 반응합니까?”
나. Motivators : 동기를 부여하는 것
“무엇이 그렇게 하도록 만들고 있나요?”
“그렇게 하는 내적인 동기는 무엇입니까?”
“어디에서 그런 에너지가 나오고 있나요?”
다. Values : 가치
“지금 ~하는데, 당신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나요?”
“그렇게 할 때 당신의 어떤 가치와 충돌을(부합) 하나요?”
C. Expand Possibility : 가능성을 확장하라
가. Mission / Vision : 사명 / 비전
“당신이 이 땅에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당신이 사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이루고 싶은 꿈은 어떤 것입니까?”
“10년 후에 되고 싶은 모습은 무엇입니까?”
나. Resources : 자원
“기술이나 특기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다. Gifts : 재능
“그 일을 하는데 발휘할 수 있는 재능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그 일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당신만의 강점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3. 호기심 기본 질문
가. 요즘 활력을 얻고 있는 일(사람, 환경)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새로운 환경)
“새로 경험한 일이나, 새로 만난 사람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나. 그 일(관계, 사람, 여행, 환경)로 인해 어떤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습니까? (새로운 역동성)
“그 일로 인해 새로운 가능성이 생겼다면 어떤 것입니까?”, “그것이 삶에 에너지를 가져왔다면 어떤 에너지입니까?”, “그것을 경험하고 나서 새롭게 도전 받은 것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다. 그 일이 생기고 나서 이전과 비교할 때 어떤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까? (새로운 사실)
“그것을 통해 어떤 것을 깨달았습니까?”“그것을 통해 배훈 교훈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3-1. 호기심 다이어그램 설명
◆ Before / After 설명
가. 코칭 전 : 기계적으로 반복하는, 잘 알고 있는, 이미 방향이 설정된,
나. 코칭 후 : 호기심이 나는, 깊이 생각하게 되는, 열린 자세를 갖는
A. Care less about ~ : ~에 대해 덜 걱정하라
가. Destination/Outcome: 코칭 결과
나. Impressing : 고객에게 감동시켜야 한다는 부담감
다. Facts : 사실을 나누는 것
B. Let go of need to ~ : ~에 대한 필요로부터 자유하라
가. Provide value : 가치 부여
나. Fix or resolve : 문제 해결
다. Change : 고객 자신이나 환경의 변화
C. Be more ~ : 더 ~하라
가. Innocent/Childlike : 어린아이 같이 질문하는
나. Interested : 고객에게 더 관심을 갖는
다. Trusting : 과정을 신뢰하는
4. 새 영역 기본질문
가. 미래 관점
1) 새롭게 경험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2) 어떤 기준이 되면 만족하시겠습니까?
3)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나. 과거 관점
1) 요즘 새롭게 경험한 것이 있습니까?
2) 그 경험을 통해서 새롭게 발견된 사실이 있습니까?
3) 그것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이 생겼다면 무엇입니까?
4-1. 새 영역 다이어그램 설명
◆ Before / After 설명
가. 코칭 전 : 삶이 반복되는, 현 생활에 만족하고 있는, 삶이 뻔히 예측되는
나. 코칭 후 : 흥미를 갖는, 사고가 확장된, 변화를 경험하는
A. Educational tools(교육적인 도구들): 새 영역을 이해하고 그것으로 발견하게 해줌
가. Principles : 새로운 원리
“이것을 만족시킬 수 있는 원리가 있다면 어떤 것이겠습니까?”
나. Concepts : 새로운 개념
“만일 그것을 ~한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어떨 것 같습니까?”
다. Models : 새로운 모델
“따를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어떤 모델을 따르면 효과가 가장 좋겠습니까?”
“어떤 모델이면 원하는 것을 가장 잘 이룰 수 있겠습니까?”
- 원리를 살펴보고, 개념을 살펴보고, 모델을 살펴보면 새 영역이 발견 될 수 있다.
B. Discovery tools(발견을 위한 도구들): 새 영역과의 관계를 평가하게 해줌
가. Assessments : 평가
“어떤 기준이면 만족하겠습니까?”
“새로운 기준을 세운다면 어떤 모습이겠습니까?”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해본다면 어떤 기준이 되어야 소비자들이 만족하겠습니까?”
“~한 관점에서 평가해본다면, 어떤 것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겠습니까?”
나. Exercises : 실습: 새로운 것을 실제로 시도해봄, 여기서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갈 부분을 찾을 수 있다.
다. Questions : 질문: 질문을 던져봄으로써 새로운 영역을 발견할 수 있다.
- 평가하고, 실습해보고, 질문을 던져보는 과정에서 새 영역이 발견될 수 있다.
C. Awareness-building tools(인식을 확장하는 도구 ): 새 영역으로 들어갈 기회를 잡도록 해줌
가. Distinctions : 구별
“서로 간에 차이점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이것만이 가진 독특함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나. Strategies : 전략 개발
“생각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은 어떤 것입니까?”
“그것을 이룰 수 있는 전략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다. Segues : 의미 있는 지속
“계속해서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 이런 과정을 통해 새 영역으로 들어갈 기회를 잡게 해줌
5. 탁월함 기본질문
가.80세 성공 “80세에 당신의 성공을 취재한다면 어떤 모습이겠습니까?”
나.탁월한 것 하나 “그것을 위해 탁월하게 발휘하고 싶은 자질(재능)은 무엇입니까?”
다.장애물 “그것을 발휘하는데 장애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5-1. 탁월함 다이어그램 질문 예
◆ Before / After 설명
가. 코칭 전 : 습관적으로 반응하는, 보통 수준의, 더 많은 효과나 결과에 관심이 있는
나. 코칭 후 : 동기가 부여된, 에너지가 넘치는, 실행하는
A. Connect with larger(더 큰 것과 연결시키라)
① 무언가 더 큰 것(더 큰 게임, 더 큰 목표)을 생각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즉 탁월함을 발휘할 환경을 디자인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② 그렇게 함으로써 “내가 지금 너무 작게 생각하고 있구나, 그것을 뛰어넘어야 겠구나” 하고 자신이 작게 놀았던 것을 초월하도록 돕습니다.
가. Environments : 탁월함을 발휘할 환경을 설계하게 함
“당신의 꿈이 이루어졌을 때 당신은 어디에서 어떤 모습을 하고 있겠습니까?”
“당신이 죽고 100년이 지나도 이 사회에 남을 만한 유산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남들에게 말하지 않은 숨겨진 야망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나. Transcend : 작게 놀았던 것을 초월하게 함
“무엇이(어떤 자질이) 당신을 이 분야에서 최고로 만들어주겠습니까?”
“얼마나 크면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이것이 큰 게임이라면 얼마나 더 큰 게임이 될 수 있겠습니까?”
예) 완전한 삶,재정적인 독립,재능을 발휘할만한 일,신명 나는 생활,열정을 갖고 할만한 일이다.
Lead : 스스로 자기 자신을 이끌어가게 함 = 스스로 고무되게 함
“요즘 어떤 일을 하고 계십니까?”
“또 다른 일은 어떤 것을 하고 계십니까?”
“이 정도의 게임으로 흥분하십니까?”
“지금 이 게임이 우선순위로 볼 때 어느 위치입니까?”
“제가 보기에 당신은 이미 게임에 들어섰다고 보이는데, 그런가요?”
B. 게임의 차이를 인식하게 하라.
사람들은 보다 높은 기준을 가질 때 자긍심이 올라가고, 에너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탁월하게 한
다는 것은 일의 결과에 대한 것이 아니라, 개인에 대한 것입니다.
가. 완전한 것을 생각하게 함
“지금 스코어가 0:0인데, 5:0의 완승으로 끝내고 싶은 일이 있습니까?”
“목표를 100이라고 할 때, 현재는 몇 % 달성했다고 생각하십니까?”
“어떤 기준을 높이면 목표가 100% 달성되겠습니까?”
나. 불가능한 것을 시도해보게 함
“어떤 기준을 높이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겠습니까?”
“남들은 불가능하다고 하지만, 그래도 이루고 싶은 것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다. 고객의 잠재력을 신뢰하고 있음을 보임
“기준을 얼마나 높이면 만족하시겠습니까?”
“이 일을 이루는데, 무엇을 한 가지 탁월하게 발휘할 수 있겠습니까?”
C. 인식을 확장시키라.
주위를 산만하게 하거나, 지나치게 복잡한 것, 많은 시간을 빼앗는 것, 경계선이 부족한 것, 고객의 발목을 잡는 것 등을 버리게 합니다.
가. 수준을 높일 방법을 제시함
“더 높은 수준으로 개발할 수 있는 방법(혹은 해결할 수 있는 길)은 무엇입니까?”
“부족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목표를 세우고 싶습니까?”
나. 탁월함의 개념을 인식하게 함
“여기서 당신이 생각하는 탁월함은 어떤 것입니까?”
“‘아, 이것은 정말 내가 탁월하게 잘 해냈었어!’라고 느낀 것은 어떤 것인가요?”
다. 작게 만드는 것을 없앰
“무엇이 당신을 심란하게(주저하게) 합니까?”
“탁월함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발목을 잡는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6. 노력 기본질문
가. 지금까지 노력한 결과 중에 성공한 것은 무엇입니까? + 축하
굉장히 중요한 것은 노력을 확장 시키려는 에너지가 내부로부터 나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노력 "스토리"를 통해 고객을 마음껏 축하해주어야 합니다.
예)“지금까지 뭔가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지금까지 한 우물을 파서 이것만을 잘했다고 인정 받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한 가지 노력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축하 예) “그 때 기분은 어땠습니까?”
“나 자신에 대해 새롭게 인식한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달라진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새로운 가능성이 생겼다면 어떤 것입니까?”
“누가 가장 기뻐하던가요?”
“주변에서는 뭐라고 하던가요?”
“내가 하는 일(직장, 가정, 관계)에 달라진 것은 무엇입니까?”
“그렇게 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한 마디 조언을 해준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나. 그것을 두 배로 올리려면 어떤 것을 바꾸어야 합니까?
다. 그것을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변화, 새로운 코스)은 무엇입니까?
6-1. 노력 다이어그램 질문 예
◆ Before / After 설명
가. 코칭 전 : 속도가 느린, 정체된,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나. 코칭 후 : 성과를 얻는, 능력을 발휘하는, 내적인 에너지를 얻는
A. Coach more strongly : 더 강하게 코치하라 (노력 배가)
가. Ask for much more : 더 많은 것을 요청함
“아주 좋습니다. 그것을 두 배로 해보면 어떻겠습니까?”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당신의 재능을 발휘해보면 어떻겠습니까?”
나. Encouragement : 격려: 축하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 Partner : 동반자: 동반자로서 행동하고 고객도 같이 행동하도록 요청하라.
“저와 함께 당신이 성공했던 경험을 극대화 시켜보면 어떻겠습니까?”
“저와 함께 그때 노력해서 성공했던 경험을 다시 재현할 방법을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B. Reposition : 노력을 재배치하라 (바꾸어야 할 것)
가. New strategy : 새 전략
“그것을 위해 바꾸어야 할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그것을 완벽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면, 당신은 그것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겠습
니까?”
나. Far better goal : 더 나은 목표
“그것보다 더 나은 목표를 잡는다면 어떤 목표를 잡을 수 있겠습니까?
“그것은 당신에게 어떤 가치가 있습니까?”
다. Flow : 단계
“그것을 하기 위해 어떤 단계들을 밟아야 할까요?”
C. Increase effectiveness : 능률을 증대시키라 (새 코스)
가. Missing ingredients : 빠뜨린 요소
“혹시 빠진 요소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나. Shortcut : 지름길
“좀더 지름길을 찾는다면 어떤 길이 있을까요?”
다. Skills : 기술
“그것을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그것을 위해 어떤 구체적인 변화가 필요할까요?”
“그것을 위해 당신의 강점을 발휘한다면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7. 깨끗한 대화 기본질문
기본 질문(패턴)
가. 몸 대화
“아 예~”
“아 예~”하고 맞장구를 치고, 고객을 끄덕이고, 눈을 쳐다보고, 몸을 살짝 앞으로 기울이는 것입니다. 대화를 짧게 짧게 요약해주고, 키 단어를 요약해줍니다. 특히 상대방의 행동 유형에 맞게 제스추어를 해야 합니다. 즉 DI는 이야기할 때 손을 많이 움직이고, SC형은 손을 별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러면 코치도 그에 맞게 손을 움직이며 말을 하는 것입니다.
나. 잘 듣게 한 것
“무엇이 잘 듣게 했습니까?”
예) “독서가 아니라 자녀에 대해 이야기 했을 때, 잘 듣게 된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오늘 대화가 어떤 점이 좋았어요?”
“지금까지 대화를 통해 인식하신 것이 있습니까?”
“코칭을 통해 무엇이 유익했어요?”
“지금 뭐라고 말씀하셨는지, 다시 한번 말씀해주시겠어요?”
“우리 대화가 잘 안 되는 것 같은데,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이렇게 물을 때 진짜 이유를 말을 한다면, 그것은 코치가 코칭을 잘 했다는 인증입니다.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은 같은 주제로 대화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다. 당신 말로 정리
“지금까지 대화한 내용을 정리해주시겠어요?”
예)
“지금까지 말씀하신 내용을 제가 정리해 볼 테니까 맞는지 보시겠어요?”
7-1. 깨끗한 대화 다이어그램 설명
◆ Before / After 설명
가. 코칭 전 : 방어적인, 뒤로 빼는, 판단 받는다고 느끼는
나. 코칭 후 : 대화에 참여하는, 편안해 하는, 태도가 바뀐
A. Clean up the tone : 톤을 깨끗이 하라
가. Coolness / Flatness : 무뚝뚝하거나 단조로운 톤을 제거하라
나. Hype / Puffery : 과장되거나 지나치게 추켜세우는 톤을 제거하라
다. Heavy : 너무 가라앉은 톤을 제거하라
B. Improve the connection : 연결감을 향상시키라
가. How you are heard : 당신의 말이 어떻게 들리는지에 책임을 지라
나. Talk with v. at : 일방적으로 말하지 말고, 서로 의견을 나누라
다. Roles : 코치로서의 역할을 분명히 하라
C. Overcommunicate : 충분히 전달하라
가. Concerns : 염려를 나누라
나. Inklings : 암시를 나누라
다. Biases : 편견을 나누라
8. 포착직관 기본질문
가. 보는 것 (행동패턴과 불일치)
1)“제가 보기에는 이러신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듣기에는 이렇게 들리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제가 관찰하기에는 말과 행동이 다른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
세요?”, “제가 보고 있는 것이 올바른 것인지 말씀해주시겠어요?”
2) 고객의 행동패턴이 다를 때, 일치하지 않는 것, 특별한 스타일, 목소리와 몸이 불일치 할
때, 그것을 보고 말해주는 것입니다. 고객의 스타일이 아닐 때 진실하게 말해주는 것입니
다.
나. 아는 것 (주제와 관련된 사실)
1)“이렇게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런 사실이라고 하셨는데, 맞습니까?”,
“이렇게 되어가고 있다고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 말이 진실인지 설명해
주시겠어요? 제가 아는 데로 말해보겠습니다.”
2) 고객이 그 동안 해온 것, 전략, 주제와 관련된 사실 등을 나누는 것입니다. 이렇게 미리 감지해서 코칭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당신이 이말 저말 합니다만, 솔직히 두려움에 대한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다. 느끼는 것 (암시)
1)“이런 염려가 느껴지는데 나누어도 될까요?”, “이런 반응, 이런 암시가 느껴지는데, 말
해도 될까요?”, “이런 기회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지금 말씀하실 때, 이렇게 느껴지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2) 암시, 기회, 염려 등 코치가 느끼는 것을 나누는 것입니다.
8-1. 포착직관 다이어그램 설명
◆ Before / After 설명
가. 코칭 전 : 조심스러운, 정체된, 짓눌린
나. 코칭 후 :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 실마리를 찾은, 통찰을 얻은
A. Share what you see : 보이는 것을 나누라
가. Behavior Patterns : 행동패턴
나. Inconsistencies : 불일치
다. Style : 특별한 스타일
B. Share what you know : 아는 것을 나누라
가. What has worked : 그 동안 해온 것
나. Strategies : 전략
다. Facts : 코칭 주제와 관련된 사실
C. Share what you sense : 느끼는 것을 나누라
가. Concerns/Reactions : (코치가) 관심이 가거나 반응이 일어나는 것
나. Opportunities : 기회
다. Inklings : 암시
9. 중요 기본질문
가. 요즘 가장 어려운 일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 다이나믹, 즉 내적인 역동성에 대해서
물어 보는 것입니다.
예) 요즘 가장 힘든 일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 요즘 가장 필요한 것이 있다면 어떤것이 있습니까? / 요즘 가장 짜증나게 하는 것이 있다면?
나. 어떤 상태가 되면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까? : 성공을 정의하지 못하면 중요한 것을 식별하지 못합니다.
예) 당신이 원하는 만족 기준은 무엇입니까? / 정말로 원하는 결과는 무엇입니까?
다. 성공을 이루었을 때 유익한 점 3가지만 말씀하신다면 어떤 것입니까?
예) 좋은 점 3가지 / 예상되는 변화 3가지
9-1. 중요 다이어그램 질문 예
◆ Before / After 설명
가. 코칭 전 : (뭔가를) 성취하려고 애쓰는, 계속 변화를 겪는, 희망을 기대하는
나. 코칭 후 : 무엇이 중요한지 분명한, 중요한 것을 위해 삶을 조종하는,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A. Notice what's occurring : 지금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주목하라.
가. Synchronicity : 동시에 일어나는 일
1) 리더십을 세움 / 예배
2) 유학준비 / 동호회 회장 일
나. Dissonance : 불일치
1) 신혼주부 - 남편이 더 많이 함께 있어주기를 바람 / 남편이 열심히 일하기를 바람
2) 아이엄마 - 친정엄마 집에서 이사 가고 싶음 / 그냥 머물러 있기를 바람
다. Resistance : 저항
어떤 행동을 꺼려하거나 감정적으로 강한 반응을 보이는 것, 성장을 회피하는 것
B. Know what is important : 무엇이 중요한지 파악하라
가. Measures of success : 성공기준
“성공을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어떤 기준이 되면 만족하시겠습니까?”
나. Outcomes : 원하는 결과(능동적)
“그것을 통해 얻고 싶은 것(결과)는 무엇입니까?”
“정말 바라는 것이 무엇입니까?”
다. Integrity : 온전함
“그것을 하든 안 하든 온전해지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원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당신에게 어떤 면에서 중요합니까?”
C. Discover what is pressing : 긴급한 것(현재 정말 중요한 것)을 발견하라
가. Consequences : 얻게 될 결과(수동적) = 유익
“그것을 통해 얻게 될 유익 3가지만 든다면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그렇게 할 때 어떤 결과가 예상됩니까?”
“그렇게 할 때 어떤 변화(혹은 성장)가 일어나겠습니까?”
나. Opportunity : 얻게 될 기회
“그것을 통해 얻게 될 기회가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그것을 통해 잃게 될 기회가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다. Timing : 시기
“지금이 그것을 할 적기라고 생각하십니까?”
“언제 하면 가장 좋겠습니까?”
10. 고객 챔피언 기본질문
가. 요즘 성장한 일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흥분): 최근에 삶에 변화가 있었다면 어떤 것입니까?, 요새 흥분한 만한 일이 있다면 무엇 입니까?, 근래에 어떤 칭찬을 들으셨나요? 요즘 의미 있는 일은 어떤 것입니까?
나. 무엇이 당신을 그렇게 만들었습니까? (원동력): 무엇이 그런 성장을 가져오게 했나요?, 어떤 삶의 에너지가 그런 변화를 경험하게 했나요?, 무엇이 그런 흥분을 경험하게 했나요?
다. 그것이 당신에게 어떤 의미를 가집니까? (의미): 그것이 당신의 삶에 어떤 중요성을 갖습니까? 어떤 의지가 그렇게 하게 했나요?
10-1. 고객 챔피언 다이어그램 설명
◆ Before / After 설명
가. 코칭 전 : 정체된 듯한,(자신이 한 일, 혹은 미래가) 의심스러운, 코치와 분리된 느낌을 갖는
나. 코칭 후 : 활력을 얻는, 코치와 하나 된 느낌을 갖는, 확신이 서는
A. Identify the significance : 의미 있는 것을 확인하라
가. underlying shift/growth : 중요한 변화나 성장
“요즘 성장 한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최근에 삶의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나. Long-term value : 장기적인 가치
“그것은 당신의 가치와 어떤 연관이 있습니까?”
“그것은 어떤 점에서 당신의 가치를 들어낸다고 봅니까?”
“무엇이 그렇게 하게 했나요?”
다. meaning : 변화의 의미
“그것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그것은 당신이 하는 일에 어떤 영향을 미치겠습니까?”
B. Make sure that you ~ : 다음을 명심하라
가. Don't ask for next step : 성급하게 다음 단계를 요구하지 말라
나. Congratulate : 고객을 축하하라
다. Believe : 고객이 당신을 믿고 있다는 것을 확신하라
C. Share your ~ : 다음을 나누라
가. Willingness to help : 도우려는 의지
“제가 당신을 돕고 싶은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제가 당신에게 도움이 되겠습니까?”
나. Excitement : 당신의 흥분
“정말입니까?”
“멋지군요!”
“Good!”
다. Awe : 고객이 이룬 것에 대한 놀라움
“와우~!!”
“정말 대단하네요!!”
“굉장하군요!!”
“원더풀!!”
11. 즐김 기본질문
가. 무엇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세요?
나. 저는 ~것을 즐겼는데, 고객님은 어떤 것을 즐겼나요?
다. 다음에 코칭대화를 더 즐기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12. 완전함 기본질문
가. 고통을 통해 배운 교훈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교훈) :“힘든 상황이 더 유익을 가져온 경험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그 어려움을 통해 깨달은 것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나. 그것을 깨닫고 난 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변화) :“그것을 통해서 얻은 변화의 첫 스탭은 무엇입니까?”, “만일 변화를 위한 첫 걸음을 내딛는다면, 그것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변화의 가능성은 어떤 것입니까?(생각, 행동, 사고방식 등)”, “그 변화의 가능성이 삶에 가져다 준 새로운 의미는 무엇입니까?”
다. 잘 되지 않아서 오히려 좋은 결과를 가져온 사례가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사례) :“계획대로 되지 않았는데도 더 좋은 결과를 얻은 경험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12-1. 완전함 다이어그램 설명
◆ Before / After 설명
가. 코칭 전 : 저항하는,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비난하는
나. 코칭 후 : 수용하는, 초월하는, 활용하는
A. Look beyond the ~ : 그 너머를 보라
가. Missed opportunity: 놓친 기회
“그 일(경험)로 인해 잃어버린 기회가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 “그것을 통해 얻은 유익
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그때 그 기회를 놓침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유익이 되었다면 어떤 것입니까?”
“그때 그렇게 하지 못함으로 인해 지금 그것이 나에게 장점이 되거나 플러스가 되었다면 어떤 것입니까?”
“그것을 하지 못한 것 때문에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다면 어떤 것입니까?”
나. Immediate less : 즉각적인 손실
“그런 어려움으로 인해 보게 된 손실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 “그 손실을 통해 얻은 유익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그 손실을 통해 주변 사람들이 유익을 얻었다면 어떤 것입니까?”
“그 손해가 지금 나에게 장점이 되거나 플러스가 되었다면 어떤 것입니까?”
다. Present : 현 상태
“그 갈등(고통, 상처, 배신, 거절, 무시 등)을 통해 배운 교훈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그것을 통해 배우게 된 삶의 수완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B. Be with ~ : 함께 해주라(그 순간에 있으라, 들어주라)
가. The client's reactions : 고객의 반응 : 완전함으로 나가는 과정으로 보라
예) “그럴 수도 있겠네요.”, “그렇게 할 수도 있겠군요.”, “그렇게 좌절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나. Your reactions : 당신의 반응 : 내 안에 드는 반응도 하나의 과정으로 보라
예) ‘내가 이렇게도 생각하는구나’, ‘내게 이런 감정이 드는구나.’, ‘내가 그 이야기에 이렇게 반응하는구나.’
다. Doubt : 의심
예) “그런 의심이 드셨군요.”, “그런 의문점이 생길 수도 있겠네요.”
C. Discern the ~ : 분별하라
가. Greater truth : 더 큰 진리
(교훈, 장점, 유익, 새로운 가능성, 변화, 도전 등을 찾고 나서)
“만일 그 사건을 통해서 배운 교훈이 없었다면, 지금 당신의 삶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 “또 앞으로 당신의 삶은 그 교훈으로 인해 어떻게 달라질 것 같습니까?”
“인생을 다시 살아서 그때 그 상황(고통, 어려움, 손해, 갈등, 사건 등)에 놓이게 된다면, 그리고 그 상황을 거쳐 가는 것과 거치지 않는 것, 두 가지 선택만 있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시
겠습니까?”
나. Dynamic : 역동성
“무엇이 그 상황을 손해라고 생각하게 만들었습니까?”
“무엇이 기회를 잃어버린 것에 연연하게 만듭니까?”
“그 일이 마음에 상처가 되게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당신 안에 무엇이 그 고통을 통해 그런 교훈을 찾게 했습니까?”
“그 상황에서 유익한 점을 찾도록 한 근본 동기는 무엇입니까?”
“무엇이 잃어버린 기회(즉각적인 손실) 너머에 있는 새로운 가능성(유익)을 보게 했습니까?”
다. Source : 근원
“그런 도전은 어디서부터 오는 것입니까?”
“그것이 하나의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겠습니까?”
“그런 새로운 가능성의 근원은 어디입니까?”
13. 진리를 즐기기 기본질문
기본 질문
가. 혹시 큰 진리가 보여요? / 그 사건 뒤에 있는 진리는 무엇일까요?
나. 그 사건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느꼈어요? /
다. 그 경험을 통해서 삶이 어떻게 달라지겠어요?
13-1. 진리를 즐기기 다이어그램 설명
◆ Before / After 설명
가. 코칭 전 : 사고가 고착된, 발목 잡혀 진전을 못하는, 자기중심적인
나. 코칭 후 : 홀가분해진, 발목 잡힌 것을 벗어난, 성장하는
A. To relish doesn't mean that you : 진리를 즐기는 것은 ~이 아니다
가. Have to agree with it : 진리에 꼭 동의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나. Need to accept it : 진리를 꼭 수용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다. Want it : 진리를 꼭 원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B. To relish truth, simply ~ : 진리를 즐기는 것은 단순히 ~이다
가. Come to enjoy it : 진리를 즐기게 되는 것이다
나. Say it outloud : 진리를 말하는 것이다
다. See it : 진리를 살펴보는 것
C. To relish, you don't have to ~ : 진리를 즐기려면 ~해서는 안 된다
가. Do something about it : 진리에 대해서 뭔가를 해서는 안 된다
나. Hunt for it : 진리를 찾으려고 애써서는 안 된다
다. Need it : 진리를 필요로 해서는 안 된다
14. 고객존중 기본질문
가.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최소치가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예) 남들과 다른 나의 부족한 점, 혹은 못난 점은 어떤 것입니까?
나. 지금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예) 해야 하는 것인데, 잘 안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 지금 포기하고 있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 지금 하고 싶은데 몸이 안 따라주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 할 수 있는데, 현재 못하고 있는 것 있습니까?
다. 지금 힘들지만, 혹은 실패했지만, 그래도 미래에 소원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14-1. 고객존중 다이어그램 설명
◆ Before / After 설명가.
코칭 전 : (코치가) 무시하는, 무관심한, 몰아가는나. 코칭 후 : (고객이) 존중받는, 안정감을 느끼는, 실행에 옮기는
A. Respect the limitations : 한계를 존중하라 (고객 자신이 생각하는 한계)
가. DNA / Personality : 고객의 독특성 / 성격
나. Timing : 타이밍에 대한 감각다. Ram : 개인적인 능력(일의 속도)
B. Respect the culture : 문화를 존중하라
가. Ways of doings / norms : 일을 하는 문화적인 방식이나 기준
나. Tethers : 문화적인 한계다. Style : 일을 처리하는 스타일
C. Respect the paradigm : 패러다임을 존중하라
가. Beliefs / Truths : 고객의 신념이나 고객만의 진리
나. Identity / roles : 정체성이나 역할다. Reality : 고객이 처한 현실
15. 환경 기본질문
가. 환경 디자인 목적
예) 이런 환경을 디자인 한 목적은 무엇입니까?
나. 환경의 작동과 유지
예) 이 환경이 잘 작동되고 유지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입니까?
다. 이상적인 환경 모습
예) 최소한의 에너지로 목표한 것을 이룰 수 있는 이상적인 환경은 무엇입니까?
15-1. 구체적인 환경조성 방법
가. 이것을 통해 내 자신에 대해 무엇을 더 인식?
나. 사람? (만나야 할 사람, 만나지 말아야 할 사람, 도움을 줄 사람, 조언을 줄 사람, 한달 안에 집중해야 할 사람 등)
다. 언제 할 것인지? (언제 하면 가장 잘 할 수 있는지, 혹은 언제까지 할 것인지)
라. 바꾸어야 할 시스템(환경)은? (이것을 하는데 발목잡고 있는 것은, 새롭게 조성 할 수 있는 환경은)
마. 자신만의 성공스타일은? (혹은 새롭게 개발해야 할 것은, 새롭게 집중해야 할 에너지는?)
바. 스스로를 축하할 방법은? : 아이스크림을 사먹음, 신발을 새로 삼 등
사. 열정의 헌신이 표시 난다면 어떤 모습? (혹은 구체적인 실행 모습은)
아. 돈?
자. 측정방법? (내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내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어떻게 점검할 수 있는가, 누가 점검할 수 있는가)
1. 열정을 불러 일으키기 (정보노출)
① 어리둥절한 질문 Duh - 문제인식
“아침에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그러면 무엇을 보고 기적이 일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까?”
② 심도 있는 질문 Deep - 핵심인식
“그것이 당신에게 왜 중요합니까?”
③ 의혹을 가진 질문 Doubting - 확신을 가지게 하는 질문
“그것 말고 다른 기적이 일어난다면 어떤 것입니까?”
“둘 중에 한 가지 기적만 택하라면 어떤 기적을 택하겠습니까?”
“그럼 정말 뭘 하고 싶은가요?”
2. 고객을 노출시키기 (정보노출)
① 당신은 자신을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또는 사람들은 당신을 누구라고 하는가?
(당신을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으로 만드셨다고 생각하는가)
② 그것을 정의하면 어떻게 정의할 수 있겠습니까?
(당신을 가장 잘 설명하는 색깔...별명을 붙인다면, 당신을 가장 잘 대변하는 물건이 있다면)
③ 그런 사례가 있다면 한가지만 말씀해주세요.
3. 호기심을 가지고 항해하기 (정보노출)
① 요즘 활력을 얻고 있는 일(사람, 환경)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새로운 환경)
“새로 경험한 일이나, 새로 만난 사람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② 그 일(관계, 사람, 여행, 환경)로 인해 어떤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습니까? (새로운 역동성)
“그 일로 인해 새로운 가능성이 생겼다면 어떤 것입니까?”, “그것이 삶에 에너지를
가져왔다면 어떤 에너지입니까?”, “그것을 경험하고 나서 새롭게 도전 받은 것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③ 그 일이 생기고 나서 이전과 비교할 때 어떤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까? (새로운 사실)
“그것을 통해 어떤 것을 깨달았습니까?”, “그것을 통해 배훈 교훈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4.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가기 (정보노출)
A. 미래 관점
① 새롭게 경험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② 어떤 기준이 되면 만족하시겠습니까?
③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B. 과거 관점
① 요즘 새롭게 경험한 것이 있습니까?
② 그 경험을 통해서 새롭게 발견된 사실이 있습니까?
③ 그것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이 생겼다면 무엇입니까?
5. 탁월함을 도출하기 (행동결과)
① 80세 성공(더 큰 목표를 그려준다)
“80세에 당신의 성공을 취재한다면 어떤 모습이겠습니까?”
② 탁월한 것 하나 (더 높은 기준을 물어본다)
“그것을 위해 탁월하게 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③ 장애물 (무엇이 부족한가를 물어본다)
“그것을 하는데 장애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6. 노력을 최대로 확대하기 (행동결과) ‘노력배가 바꿔야 할 것 새 코스’
① 지금까지 노력한 결과 중에 성공한 것은 무엇입니까? + 축하
굉장히 중요한 것은 노력을 확장 시키려는 에너지가 내부로부터 나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노력 "스토리"를 통해 고객을 마음껏 축하해주어야 합니다.
예)
“지금까지 뭔가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지금까지 한 우물을 파서 이것만을 잘했다고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한 가지 노력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 축하: 고객 스스로가 축하하도록...스스로가 잘했구나 느끼도록 해준다.)
축하 예)
“그 때 기분은 어땠습니까?”
“나 자신에 대해 새롭게 인식한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달라진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새로운 가능성이 생겼다면 어떤 것입니까?”
“누가 가장 기뻐하던가요?”
“주변에서는 뭐라고 하던가요?”
“내가 하는 일(직장, 가정, 관계)에 달라진 것은 무엇입니까?”
“그렇게 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한 마디 조언을 해준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② 그것을 두 배로 올리려면 어떤 것을 바꿔야 합니까?
그것을 몇 배로 잘 하고 싶습니까? 그렇게 하기 위해 바꿔야 할 것은?
③ 그것을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 변화, 코스는 무엇입니까?
7. 깨끗하게 대화하기 (엑티브 코칭)
① 몸 대화
“아 예~”
: “아 예~”하고 맞장구를 치고, 고객을 끄덕이고, 눈을 쳐다보고, 몸을 살짝 앞으로
기울이는 것입니다. 대화를 짧게 짧게 요약해주고, 키 단어를 요약해줍니다. 특히 상대방의
행동유형에 맞게 제스추어를 해야 합니다. 즉 DI는 이야기할 때 손을 많이 움직이고,
SC형은 손을 별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러면 코치도 그에 맞게 손을 움직이며 말을 하는
것입니다.
② 잘 듣게 한 것
“무엇이 잘 듣게 했습니까?”
예)
“독서가 아니라 자녀에 대해 이야기 했을 때, 잘 듣게 된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오늘 대화가 어떤 점이 좋았어요?”
“지금까지 대화를 통해 인식하신 것이 있습니까?”
“코칭을 통해 무엇이 유익했어요?”
“지금 뭐라고 말씀하셨는지, 다시 한번 말씀해주시겠어요?”
“우리 대화가 잘 안 되는 것 같은데,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이렇게 물을 때 진짜 이유를 말을 한다면, 그것은 코치가 코칭을 잘 했다는 인증입니다.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은 같은 주제로 대화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③ 당신 말로 정리
“지금까지 대화한 내용을 정리해주시겠어요?”
예)
“지금까지 말씀하신 내용을 제가 정리해 볼 테니까 맞는지 보시겠어요?”
8. 포착된 직관을 나누기 (엑티브 코칭)
① 보는 것
: 제가 보기에는(듣기에는, 관찰하기에는) 이런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 결정권을 고객에게 주어야 한다. - 불일치의 말, 행동패턴 등을 관찰해야 한다.
② 아는 것
: 이런 사실이라고 하셨는데(이렇게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것이 맞습니까?
이렇게 되어간다고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아까 말씀하신 것이 이것과 관련이
있는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 고객이 그 동안 해왔던 것, 고객의 특별한 전략, 코칭 주제와 관련된 사실 등에 대해
나눈다. 이런 기회가 있는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런 행동을 하시는데 말과 일치하지 않는 것 같은데 어떻게~
③ 느끼는 것 : 이렇게 느껴지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9. 중요한 것을 식별하기 (엑티브 코칭)
① 요즘 가장 어려운 일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 다이나믹, 즉 내적인 역동성에 대해서
물어보는 것입니다.
- 요즘 가장 힘든 일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 요즘 가장 필요한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 요즘 가장 짜증나게 하는 것이 있다면?
② 어떤 상태가 되면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까? : 성공을 정의하지 못하면 중요한 것을
식별하지 못합니다.
- 당신이 원하는 만족 기준은 무엇입니까? / 정말로 원하는 결과는 무엇입니까?
그 성공을 이루었을 때 유익한 점 3가지만 말씀하신다면 어떤 것입니까? :
좋은 점 3가지 / 예상되는 변화 3가지 장점1~3
10. 고객을 챔피언으로 만들기 (엑티브 코칭)
① 요즘 성장한 일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흥분하는 요소)
삶의 변화가 있었다면, 흥분되는 일이 있다면, 칭찬들은 일이 있다면
② 무엇이 당신을 그렇게 만들었습니까? 원동력을 찾으라
무엇이 그런 성장, 변화를 가져오게 했나요 무엇이 그런 흥분을 경험하게 했나요
③ 그것이 당신에게 어떤 의미를 가집니까? 의미를 찾으라
그것이 당신의 삶에 어떤 중요성을 가지게 했나요 어떤 의지가 있나요
목표가 성취되면 어떤 모습이 될 것 같습니까?
11. 고객을 즐기기 (자기존재인식)
① 무엇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 원하세요?
② 저는 이런 코칭을 마치고 났을 때 저는 이런 생각이 났는데(이런 것을 즐겼는데)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고객님을 어떤 것을 즐겼습니까?
③ 다음 코칭 시 코칭 대화를 더 즐기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12. 완전함을 인식하기 (자기존재인식)
① 고통을 통해 배운 교훈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큰 고통이
있다면? 그 고통을 통해 배운 것이 있다면? / 힘든 상황이 더 큰 유익을 가져온다면 어떤
것이 있을 수 있습니까?)
② 그것을 깨닫고 난 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그것을 통해 얻은 변화의 첫 스텝은
무엇이었습니까? 만일 변화를 위한 첫걸음을 내 딛는 다면 그것의 의미는? 또 다른 생각을
하게 되었다면? 변화의 가능성이 삶에 가져 다 준 새로운 의미는 무엇?
③ 잘 되지 않아서 오히려 더 잘 된 결과를 가져온 사례가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13. 진리를 즐기기 (자기존재인식)
① 혹시 큰 진리가 보입니까
혹시 객관적인 사실이 보입니까
② 그 사건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하셨나요
그대 당신에게 어떤 일이 있었나요 그때의 진짜 감정은 어땠나요
③ 이 경험을 통해 달라진 것 (배운 것)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14. 인간애 존중하기 (자기존재인식)
①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최소치가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예) 남들과 다른 나의 부족한 점, 혹은 못난 점은 어떤 것입니까?
② 지금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예) 해야 하는 것인데, 잘 안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 지금 포기하고 있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 지금 하고 싶은데 몸이 안 따라주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 할 수
있는데, 현재 못하고 있는 것 있습니까?
③ 지금 힘들지만, 혹은 실패했지만, 그래도 미래에 소원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15. 후원하는 환경을 조성하기 (협력시스템)
① 환경 디자인 목적
예) 이런 환경을 디자인 한 목적은 무엇입니까?
② 환경의 작동과 유지
예) 이 환경이 잘 작동되고 유지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입니까? 노력이 필요하다면?
③ 이상적인 환경 모습
예) 최소한의 에너지로 목표한 것을 이룰 수 있는 이상적인 환경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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