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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불이 섞인 유리 바다(계 15:1-4), 김덕선 목사

by liefd 2024.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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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한계시록에는  일곱인, 일곱나팔, 일곱대접 심판입니다. 심판의 강도가 점점 강해집니다. 요한계시록 15, 16장은 일곱     대접의 심판입니다 15장은 일곱 대접 심판의 서론이며, 16장은 일곱 대접의 내용입니다. 15 1-4절은 이기는 자에 대해, 5-8절은 입곱대접을 가진 천사들에 관해 기록하고 있습니다.

1.마지막 재앙

일곱인 심판(5:1, 2) 일곱나팔(8:2)에서처럼 일곱대접 심판도 하늘의 장면으로 시작합니다(15:8). 이는 이러한 심판들이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는 것임을 있습니다. 마지막 시대의 대환난이 일곱 대접의 심판으로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도 마태복음 24 21절에서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본문 1절입니다.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이란 일곱 대접의 심판을 가리킵니다(12:1, 3; 15:1). 일곱천사가 일곱재앙을 가지고 오는데 이것은 마지막 재앙입니다. 일곱 대접 심판은 여섯째 나팔 재앙에 이어 나타나는 셋째 화로서(11:14) 마지막 심판입니다.

2.불이 섞인 유리 바다

본문 2절입니다.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하나님의 백성들은 누구든지 불이 섞인 유리 바다를 통과해야 합니다. 유리바다 곁에 서있다는 것은 유리바다를 건넌 사람들이란  뜻입니다.

 

그들은 우상수배를 강요하는 적그리스도들의  정치적 압력과 경제적 위협을 통과한 사람들입니다. 유리 바다 곁에 서 있는 자들은 짐승에게 절하여 경배하거나 짐승의 수인 666을 받는 것을 거절하고 오직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으로 살아온 자들입니다.

 

그들은 유리 바다를 건너서 하나님 앞에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는 구원이 되고 가부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서 홍해바다는 그들의 믿음을 시험을 통과해야 하는 바다였습니다. 그러나 애굽 사람들은 믿음이 없으면서 그들을 따라 건너다가 모두 불에 빠져 죽었습니다(히 11:29).

 

사도 요한은 요한계시록 4장 6절에서 하나님의 보좌 앞에 유리바다 같은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유리바다는 하나님의 영광과 위엄의 상징입니다. 유리바다는 맑아서 어둠이 없는 하나님의 의와 심판에 대한 비유입니다. 불이 섞인 유리바다는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 일곱대접의 심판이 임박했음을 예고합니다.

3. 승리의 노래

그들은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부릅니다. 거문고는 하나님을 섬기는데 사용되는 악기로서(대상 16:42) 네 생물과 24장로들이 사용하였고(5:8), 십사만 사천명도 사용하였습니다(14:2).

 

14, 15절입니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나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그들이 찬양하는 내용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 너무나 놀랍다는 것입니다.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모세의 노래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 바다를 건넌 후에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노래한 것입니다. 모세의 노래는 출애굽기 15장에 있습니다.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15:2).”. 어린 양의 노래는 어디에 있습니까? 요한계시록 15 3, 4절에 있습니다. 출애굽의 모세의 노래를 배경으로 세상에 대한 일곱대접의 심판을 통해 승리를 노래한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0 1-4절에 보면 홍해를 사건을 구원의 예표인 세례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어린 양의 노래는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하나님의 의로우심, 하나님의 진실하심,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대해 찬양하고 있습니다. 어린양이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하심으로 성도들을 구원해 주신 은혜에 감사하여 부른 노래입니다. 따라서 이 노래는 하나님의 구속에 대한 찬양입니다. 구원받은 성도들은 애굽의 구원사역에서 시작하여 그리스도의 구원의 사역으로 완성됩니다.

 

모세의 노래와 어린양의 노래는 승리자의 노래입니다. 마지막 심판은 궁극적으로 만국이 하나님의 경배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즉 출애굽을 통해서 하나님의 원수인 애굽을 심판함으로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는데 반해, 일곱대접 심판을 통해서 하나님의 원수인 세상을 심판함으로 열방이 구원을 얻게 될 것을 예고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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