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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지도자상 / 강한 팀을 이루어야 함

by liefd 2024.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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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들은 `(team) 개념의 지도력` 에 대해 많은 이야기들을 하 는 것 같다. 그러나 아주 적은 수의 지도자들만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팀을 발전시키며 또 인도할 것인가에 대하여 알고 있을 뿐이다.

 

나는 어느 대형 대리점으로부터 그들의 중견 사원들에 대한 훈련과, 그런 중견 사원 수준에서의 경영 팀 구성을 도와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나는 실 질적인 훈련 을 시작하기에 악서 그들 단체의 구조와 운영 과정을 알기 위해 조직 조사를 하 게 되었다. 나는 그 조사를 통해서 조직의 상층부에 있 는 지도자들이 자신은 팀 개념의 지도력을 효과적으로 잘 적용하고 있지만, 중간층에서의 지도력은 그렇지 못하다고 믿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 중간층에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본 결과 그들은 상층부에 있는 지 도자들이 자기들보다 지도력에 대한 훈 련이 더 필요한 자들이라고 믿고 있 었다. 그래서 나는 상층부에 있는 자들과 중 간층에 있는 자들 모두를 훈련 에 포함시켰다.

 

팀의 중요성

팀을 발전시키기 전에 지도자는 먼저 팀이 무엇인가를 이해해야 한다. 팀 이란 지 도자나 경영자 또는 어떤 부()에 할당된 일단의 무리가 아니다. 팀이란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상호 협력해 나가는 둘 혹은 그 이상 의 사람들을 말한다.

 

팀에 대한 정의에는 두 가지 중요한 측면이 있다. 첫째는 효과적인 의사 소통이 상호 작용하는 데에 필요하다는 것이며, 둘째는 팀의 일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갖는다는 것이다. 팀의 일원들은 같은 목표를 위하여 함께 일한다.

 

전도서 4 9-12 절은 우리들에게 팀이 필요한 이유를 말해 주고 있다.

"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저희가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을 것임이라 혹 시 저희가 넘어지면 하나가 그 동무를 붙들어 일으키려니와 홀로 있어 넘어지고 붙들어 일으킬 자가 없는 자에 게는 화가 있으리라 두 사람이 함께 누으면 따뜻하 거니와 한 사 람이면 어찌 따뜻하랴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 히 당하나니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이 말씀은 팀에 대한 아주 중요한 원리들을 담고 있다.

 

팀을 구성할 때의 유익 세 가지를 하나하나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로, 팀이 구성되면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양보다 몇 배나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만일 어떤 일을 위해 개별적으로 일하고 있는 자들에게 팀을 만들어 일하게 한다면 훨씬 더 생산적이 될 것이다. 두 사람이 팀으로 함께 일하게 되 면 두 사람이 따로 일하는 것보다 훨씬 더 생산적이 된다.

 

둘째로, 팀으로 일할 때 훨씬 나은 결과를 얻게 된다.

팀으로 일하면 일을 더 많이 할 뿐만 아니라 훨씬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거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 사람들은 동료들이 지켜 보고 있다고 생각할 때 좀더 양심적이 되는 경향이 있으며, 공동의 목표를 가질 때 자신의 실패 가 동료의 실패까지도 초래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혼자 일할 때보다 훨씬 더 열심히 일하려 하기 때문이다. " 모두를 위한 개인, 개인을 위한 모두" 라는 팀 정신이 있다. 그래서 한 팀의 선수들은 " 누가 영예를 얻든 나는 상관하지 않는 다. 나는 그저 우리가 이길 수 있도 록 힘껏 싸울 뿐이다" 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셋째로, 팀의 구성원들은 어려운 상황에서 신속히 서로를 도울 수 있다.

어떤 부서나 모임에서 개별적으로 일하는 사람들은 어려운 상황에 처할 때 에 동료들로부터 신속한 도움을 받기가 어렵다. 그 동료들이 비록 같은 공동체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한 모임의 구성원들이 개별적으로 일할 때는 서 로 인정받으려고 경쟁함으로써 서로를 적대시할 때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만일 어떤 사람 이 실수를 할 때 동료들은 그것을 기뻐할 수도 있는 것이다.

 

반면 사람들이 팀으로 함께 일하게 되면 그 팀에 있는 전 구성원들은 한 사람의 실적이나 어려움이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서로 를 돕게 된다. 예를 들어, 운동장에서 공을 차는 축구 선수는 그 자신의 성공을  해서가 아니라 팀 전체를 위해 공을 찬다. 만일 그가 골을 넣지 못한다면 그 팀에 손실을 안겨 주는 것이다. 그래서 골 키퍼는 최선을 다해 상대 팀의 공을 막 고, 공을 패스하는 사람은 정확하게 공을 패스한다. 그래서 운동장에서 뛰는 그 팀의 선수들은 공격수가 상대 팀 골대 안으로 공 을 잘 차 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그리고 공격수는 팀 전체의 승리 를 위해서 공을 찬다. 여기에는 경쟁이 아닌 협동이 있게 된다.

 

팀의 연합

 

나는 경영 컨설턴트로 일하면서, 조직이나 그룹들이 기독교계에서건 어떤 기관에 상관없이 연합되어 있지 못한 것을 자주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지도자가 그 그룹 이나 조직이 연합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불평하는 곳은 구성원들이 팀으 로 함께 일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팀은 하나의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기 때문에 서로 연합하게 된다. 구성원들은 그들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서로가 서로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서로 위로하고 돕고 격려하며 붙들어 준다. 팀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 해 서로를 필요로 한다.

 

공동 목표

 

어느 그룹이 목표를 갖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모든 그룹들이 다 목표를 가지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팀을 이루기 위해서는 공동의 목표를 가져야 한다. 그냥 목표와 공동의 목표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공동의 목표란 바 로 그 그룹의 목표이다. 구성원들은 목표한 바를 발전시키는 데 참여하며 목표에 동감하고 그것에 헌신한다. , 그들은 그룹의 주인인 것이다.

 

성원들은 언제나 " 그들" 이란 말 대신에 " 우리" 라는 말을 사용한다. 당신은 당신이 속한 단체나 직장에서 사람들 이 " 그들" 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는가? 그러한 말을 들을 때 당신은, 그들이 결정에 따르는 책임에서 자신들을 제외시키고 있다는 것을 눈치채야 한다. 그러나 팀의 구성원들은 그들이 내린 결정이나 세운 목표에 대해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 그들" 이 라는 말 대신에 " 우리" 라는 말을 사용 한다.

 

그룹의 지도자와 추종자들 그리고 팀의 지도자와 추종자들간의 차이점은, 그룹의 경우 그 지도자가 목표를 정하는 반면 팀의 지도자는 목표를 정할 때 팀의 구성원들을 참여시킨다. 이렇게 함으로써 구성원 개개인의 생각이 그룹의 생각이 되 고 그렇게 함으로 팀이 형성된다.

 

목표에 대한 구성원들의 주인 의식이 팀과 그룹의 주요한 차이점이다. 만일 지도자가 목표를 정하게 되면 팀을 이룰 수 없다. 팀을 만들기 위해서 지도자는 기꺼이 그의 권위와 결정권을 구성원들과 함께 나누어야 한다. 그래서 많은 지도자들 이 팀을 발전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들은 자신의 권한을 기꺼이 포기하려 하지 않는다. 만일 당신이 기꺼이 당신의 권 한을 나누지 않는다면 당신이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고 불평하지 말아야 한다.

 

지도자가 구성원들에게 그룹의 목표를 설정하도록 자신의 권한을 나눌 때 조성되는 주인 의식은 아주 중요한데도 거의 이해되고 있지 못하다. 만일 지도자가 목표를 정하고 실패했다면 구성원들은 실패 의식을 별로  끼지 못한다. 그러나 만일 팀이 목표를 정했다면 구성원들은 그들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지도자가 팀의 목표를 정하도록 구성원들에게 책임을 맡기면 그 결과 " 팀 전체의 생각" 이 집약되어진다. 함께 목표를 설정해 가는 과정은, 의견의 일치를 볼 때까지 팀의 구성원 각자가 의견을 주고 받으며 찬반(찬반) 양론을 참작하도록 만들어 준다. 전체의 생각은 개인의 생각보다 훨씬 더 큰 힘을 가진다. 지도자는 구성원들의 도움 없이도 동일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 지만, 팀의 구성원들이 만들 었을 때보다는 훨씬 추진력이 약하다. 그 외에도, 한 개인보다는 구성원 전체가 훨씬 더 좋은 목적을 설정할 수 있다.

 

적합한 사람을 택함

 

팀의 구성원을 선발할 때 물어 보아야 할 중요한 질문 두 가지가 있다. 이 말은 다른 것은 묻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이 두 가지를 제대로 질문한다면 나머지 문제는 대부분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는 말이다.

 

첫째 질문은 그 사람의 목표가 팀의 목표와 조화될 수 있는가이며,

둘째 질문은 그 사람이 자 신의 능력을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이다.

 

만일 이 두 질문에 " " 라고 대답할 수 없다면 그 사람은 팀의 목표를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좌절하게 될 것이며 그 좌절은 다른 사람과의 충돌이나 동기 부족의 모습으로 팀 전체에 스며들게 될 것이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목표 완수에 이르지 못하게 될 것이다.

 

앤드류 할스테드(Andrew Halstead)는 신학교를 졸업한 후에 청소년부 목사 로 6 년 동안 일하다가 오하이오(Ohio)에 있는 큰 교회로부터 그 교회 청소 년부 목사로 일해 달라는 초청을 받았다. 앤드류는 다른 곳에 교회를 개척 해 볼 생각이 있 었지만 결국 그 초청에 응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곳에서의 사역 초기부터 앤드류와 그의 아내 줄리는 불행했다. 줄리는 자신의 은사 를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았고 앤드류도 자신이 마치 달리는 열차의 바퀴에 달린 아주 작은 톱니바퀴에 불과하다고 느꼈던 것이다.

 

그는 장년들과 함께 일하기를 원했고, 작은 모임을 시작해서 그것이  가 는 것을 보기 원했다. 그러나 앤드류가 그 교회에서 할 일은 이미 잘 되어 가고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었으며 무언가 새로운 일을 시작할 기 회는 별로 없었던 것이다. 앤드류와 줄리는 그곳에서 일하는 것이 잘못이란 것을 알았지만, 교회가 이미 새로운 도시에 나가 개척하는 일에 상당한 양 의 돈을 투자하였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다시 교회 개척을 지원할 여력이 없다는 말임) 그곳에 그냥 머물러 있기로 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앤드류는 심한 두통을 앓게 되어 불면증에 시달리게  되었다. 그의 마음은 그의 사역에 가 있지 않았으며 매일 자신의 직장인 교회에 가는 것도 그에게는 참으로 힘든 일이었다. 그는 일에 대한 열의를 잃고, 침체된 상태에서 발버둥쳤다. 그의 업무 수행은 교회의 요구에 미치지 못했 고, 마침내 18 개월 후에 그는 사직하고 말았다.

 

앤드류는 그의 가족과 함께 북부 지방에 직장을 잡고 그의 집에서 조그마 한 성경 공부 모임을 시작하였다. 앤드류의 집 지하실에서 시작된 이 교회 는 점점 자라, 지금은 신도가 700 명이 넘게 되었다.

 

최근에 나는 앤드류 부부와 점심 식사를 함께했는데, 그는 " 마이런 씨! 모든 것 이 아주 순조롭게 잘 풀렸습니다. 나는 지금 새로운 성경 공부반을 시작해서 이 교회처럼 자라는 것을 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 있습니다" 라 고 말했다. 앤드류 는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그곳 팀의 목표와는 전혀 다른 개인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오하이오에서는 성공할 수 없었 던 것이다. 앤드류의 좌절은 팀 전체의 좌절로 연결되었다. 이것은, 만일 그 팀의 지도자가 새로온 청소년부 목사가 가지고 있는 목표가 그 팀의 목 표와 조화될 수 있는가와 그의 능력이 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인가를 확인했다면 피할 수 있었던 문제였다.

 

팀 지도자의 역할

 

팀 지도자란 단순히 팀 구성원들을 모아 효과적으로 팀의 목표를 성취하게 하는 자가 아니다. 그와 같은 일은 우수한 지도자라면 누구든지 할 수 있 다. 지도자는 팀의 목표 달성 이외에도 그 구성원들 개개인과 기꺼이 함께 일하면서 그들을 훈련시켜야 한다. 팀의 지도자들은 건설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 팀이 효과적인 계획을 세우도록 이끌며, 구성원 각자에 대해 적 절히 평가하고, 또한 시간을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팀의 지도자들은 팀의 한 구성원으로 일하면서 동시에 팀과 그 팀의 일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우수한 팀의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당신이 먼저 좋은 구성원이 되어, 팀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지 말고 당신과 함께 일하게 해야 한다. 팀과 함께 일하려면 당신은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고 솔직해야 한다. 당신이 드러내 든지 아니면 숨기든지;당신이 모든 문제의 답을 알고 있는 것처럼 행할 때 보다 훨씬 더 당신을 존경할 것이다. 당신은 그들이 당신을 높은 자리에 올려 놓지 않게 해야 한다.

 

팀의 지도자로서 당신이 해야 할 일은, 구성원 각자가 최선을 다하도록 돕는 것 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장점을 계발하고 약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들의 약점보다는 장점을 부각시키라. 사람들은 누구나 약점을 가지고 있으며, 한 사람이 약한 면에 다른 사람은 장점을 가질 수 있으니까 팀의 구성원들이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도록 이끌라. 팀의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장점을 최대로 발휘할 때 팀은 큰 일을 완수하게 된 다. 당신의 일은 바로 그 구성원 들의 장점을 발견하여 그들이 최선을 다하도록 고무하는 것이다[ 지도자의 역할 에 대한 좀더 자세한 것은 졸저(졸 저) [ 경영에 대한 성경적인 접근] (Managemnent : A Biblical Approach)을 참고하기 바람] .

 

핵심 내용 요약

 

팀이란 두세 명 이상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하여 상호 협력하여 나아가는 것이다. 팀은 동일한 수의 사람들이 혼자 일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일을 할 뿐 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월등하다. 공동의 목표로 인한 연 과 그 목표에 대 한 주인 의식이 팀 구성원들에게 깊은 헌신을 하게 만 다. 지도자들은 팀을 만드는 법도 알아야 한다.

 

실제 생활의 적용

 

1. 당신은 그룹의 지도자인가, 아니면 팀의 지도자인가?

 

2. 만일 당신의 그룹이 팀이 아니라면 그 안에 팀을 육성시키기 위하여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3. 당신이 속한 그룹의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계획을 구체화시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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